양배추 효능 13가지

2021. 9. 9. 03:26건강

728x90
반응형
728x170

저는 꽤나 많은 요리에 양배추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양배추가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많이 활용하려고 하는 편이었어요.

특히 위장에 좋다는 얘기는 많이 들었었는데, 또 어떤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먹기위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양배추의 효능 1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배추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방울양배추 등 다양한 종류를 포함하고 있는 채소에요.

우리가 흔히 쓰는 양배추는 흰색, 연두색, 녹색이 주로 섞여져있는 것이지만 빨간색도 있고

사보이양배추도 있고 여러 종류가 있어요.

양배추는 생으로도 먹고 요리하거나, 수프에 넣어먹거나, 샐러드나 볶음요리에 넣어먹거나

그냥 찜을 해서 먹기도 하죠. 양배추에는 여러 좋은 점이 있는데요, 오늘 13가지 효과에 대해 알아볼게요.

1. 소화개선

양배추가 위장에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으셨을거에요.

소화에 있어서 양배추는 건강에 아주 좋은 채소입니다.

양배추의 풍부한 섬유질과 수분함량은 변비를 예방하고 건강한 소화관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발효형태의 양배추(사우어크라우트)를 섭취하면

건강한 소화시스템과 장에 가장 좋은 것 중 하나인 프로바이오틱스가 증가합니다.

 

2. 체중감량

한 컵당 33칼로리의 양배추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없습니다.

양배추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추천되죠.

 

3. 콜레스테롤 감소

양배추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과 영양소는 장에서 담즙산과 결합하여 혈액으로 흡수되지않고 대변으로 배출됩니다.

찜으로 먹으면 콜레스테롤을 더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4. 면역촉진제

양배추는 강력한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비타민 C의 훌륭한 공급원이라고 해요.

 

5. 암 파이터(Cancer Fighter)

양배추의 섭취가 암의 위험을 낮춰주는 것은 오래도록 알려져 온 이야기죠.

양배추에서 쓴 맛을 유발하는 황 함유 화합물인 설포라판이라는 것이 특히 암과의 싸움능력을 부여한다고 하네요.

설포라판이 암세포의 진행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붉은 양배추에 생생한 색상을 부여하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 역시 암세포의 형성을 늦추고

이미 형성된 암세포를 죽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염증감소

염증은 불필요한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하며 다른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는데요,

양배추에서 발견되는 아미노산인 글루타민은 강력한 항염증제로 관절통증, 관절염을 줄이고

알레르기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는 글루타민의 상위 10대 식품 공급원 중 하나로 여겨진다고 하네요.

 

7. 두뇌건강 향상

양배추, 특히 자주색품종은 두뇌에 강력하게 좋은 식품이라고 해요.

비타민K와 항산화제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정신기능과 집중력을 향상시킵니다.

종종 잊혀시는 비타민인 비타민K는 알츠하이머 및 치매와 같은 질환에 대한 방어력을 향상시킬 수 있죠.

안토시아닌은 또한 뇌의 플라크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며 장단기 기억의 악화를 예방합니다.

 

8. 심장병 및 뇌졸중의 위험감소

연구원들은 양배추에서 거의 20가지의 다른 플라보노이드와 15가지의 다른 페놀을 확인했으며

이는 모두 항산화활성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항산화 영양소는 여러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해요.

양배추에는 또한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미네랄인 칼슘과 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 궤양치료

양배추는 역사적으로 항염증 특성으로 인해 궤양을 치료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어요.

연구에 따르면 양배추주스를 마시는 것이 궤양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10. 깨끗한 피부

항산화제는 피부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는 주름, 피부변색 및 기타상태의 근본적인 원인인데요,

양배추에는 피부의 노화과정을 돌이킬 수 있는 다양한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11. 에너지부스터

양배추는 B1, B2, B6를 포함한 에너지부스팅 비타민B가 풍부합니다.

몸이 나른해지면 오후의 설탕이 든 커피 양배추 한 잔(샐러드, 환 등)으로 바꾸어 보세요.

코울슬로는 완벽한 간식이 될 것입니다.

 

12. 숙취치료제

양배추는 로마시대부터 숙취해소에 사용되었다고 해요.

발효과정의 부산물인 동종체를 제거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양배추의 높은 섬유질함량은 알코올 아세트알데히드의 흡수를 돕습니다.

다음번에 술을 너무 많이 마신 후 일어나면 고대 그리스인들이 하던대로

양배추를 끓여만든 주스를 한번 드셔보세요.

 

13. 두통완화

양배추 잎으로 두통이나 편두통을 완화해보세요.

양배추 속 잎 몇개를 으깨서 반죽을 만든 다음, 반죽을 천에 묻혀 마를 때까지 이마에 바릅니다.

또는 생양배추주스(1-2온스)를 마셔보는 것도 도움이 될 거에요.

이외 모유수유후 유선염, 가슴통증 시에도 양배추 잎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추가로 잘게 썬 생 양배추 한 컵에는 비타민C 일일 권장량의 190%가 들어있다고해요.

저렴한데도 불구하고 영양가가 높은 양배추. 

다만 갑상선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양배추섭취에 대해 의사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다고하네요.

여기까지 양배추의 효능 13가지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