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뽕나무열매) 효능 11가지 오디 먹는 법, 보관법

2021. 9. 10. 23:32건강

728x90
반응형
728x170

 

 

<오디효능 11가지 오디먹는법 보관법>

뽕나무의 열매인 오디는 5월중순부터 16월까지 제철로 완전히 익으면 영롱한 검은 빛을 띠며 블랙푸드의 대표음식입니다. 오디는 일반과실에 비해 영양소가 높고 피부탄력, 면역력, 노화억제 등에 도움이 됩니다.

요즘 제철음식인 오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디란?>

오디는 뽕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입니다. 뽕나무는 원래 누에를 치기 위해 많이 기드런 나무였으며 오디는 보통 6월 초 여름부터 7월까지 짧은 기간에 수확을 하는데요. 뽕나무에서 열리는 오디는 익으면 검은빛을 띤 자주색으로 변하며 오디의 맛은 달고 신맛은 거의 없으며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또한 과육이 잘 물려 잘 상하고 빨리 익고 지기때문에 수확기간이 짧기 때문에 수확을 하자마자 급속냉동하여 판매됩니다. 가정에서도 보관하실때는 냉동보관하며 먹어야 합니다.

 

<오디 주요성분>

-안토시아닌(노화억제, 망막장애 및 시력개선 효과 성분)

-레스베라트롤 (식물체가 외부침입에 대항하여 자신을 방어하기위해 갖고있는 항독성물질)

-루틴

-유리당(1-DNJ)

-가바(GABA)

 

<오디 효능>

○ 당뇨병 예방

오디효능에는 당뇨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오디에는 DNJ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으며, 혈당저하 물질은 DNJ(데옥시노리지마이신) 성분은 뽕잎 추출물로 체내 혈당수치를 낮춰줍니다. 오디에 함유된 가바(GABA) 성분은 혈당관리에도 도움이 되고 식후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병 관리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항산화 항노화 작용

오디에는 G3G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G3G 성분은 오디속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색소 중 가장 안정적이며 강력한 항산화효과를 내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노화방지와 더불어 암을 예방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감기예방

오디에는 기침, 천식, 감기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또는 기침이 심할경우 오디차를 드시면 감기로 인한 목아픔이나 가래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오디는 열을 내려주고 관절통증을 완화시켜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관절을 튼튼하게 해주고 몸의 혈액순환을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이 되며 빈혈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숙취해소 효과

오디에는 비타민 C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알코올을 분해해주고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뼈건강 관절염 효과

어르신들 중 관절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관절이 안좋아지면, 계단을 오르거나 조금만 힘든 길을 걸어갈 때도 관절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오디는 관절염 및 뼈 건강에 효과가 있으며 평소 관절염에 시달리고 계신 분들은 오디를 꾸준하게 드시면 뼈건강 및 관절염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고혈압 예방

오디에는 가바성분이 함유되어있어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오디에는 루틴성분이 포함되어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고혈압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심신안정

-오디는 심신안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디에 잎을 달여 마시거나 오디를 먹을 경우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불면증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 기억력증진

뽕나무 오디에 함유된 가바(GABA)는 발아현미에 많이 함유된 성분으로 기억력을 높여주거나 치매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 변비개선

오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장운동을 촉진하여 배변활동을 도와주어 변비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눈 건강

오디에 함유된 풍부한 안토시아닌성분은 눈 건강에 좋습니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결막염이나 안구건조증 등 안구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보여줍니다.

 

○ 정력강화

오디는 예로부터 자양강장에 특효약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생오디즙을 꾸준하게 섭취한다면 무기력증이나 성욕감퇴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디 보관법>

오디를 고를 때는 무르지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주일 이내 먹을 오디의 경우 흐르는 물에 헹군 후 섭취하시면 되고 보관할 오디의 경우 물기를 제거한 뒤 소분하여 냉동보관하시면 됩니다.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냉동보관하게 되면 오디가 물러지게 되니 물기를 제거한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디 먹는 법>

오디는 단독으로 먹어도 좋으며 주스나 요거트 등으로 통해 먹어도 좋습니다.

오디즙을 통하여 간편하게 섭취도 가능하며 오디효소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디 부작용>

오디는 찬 성분을 가지고있어 몸이 찬 체질을 가지고있다면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과다섭취하실 경우 설사나 복통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골칼슘 효능, 부작용  (0) 2021.09.21
모유유산균 BNR17 효능과 섭취방법  (0) 2021.09.21
당근의 효능 7가지  (0) 2021.09.09
양배추 효능 13가지  (0) 2021.09.09
포스파티딜세린 효능과 부작용  (0) 2021.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