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사일주 (癸巳)

2023. 4. 18. 21:41日柱

728x90
반응형
728x170

 

 

천간 계수

음 속에서 양의 생명을 키우는 조심스러운 시기로 겨울에는 흙과 물이 평평하여 이를 잴 수 있음을 상징한다.

물이 땅으로 스며드는 것을 뜻한다. 음양오행으로는 음수(陰水)에 속하며, 한자로는 발로 길이를 재는 것을 상징한다. 인체로는 발, 시냇물, 샘물, 항상 흘러가는 물을 나타내며 계수의 성정은 지모가 뛰어나며 아이디어가 특출나고 적응력이 발달했으며 심리파악을 잘한다, 실천이 부족할 수 있고 잔머리, 비밀이 많다. 사자성어로 진발우계(陳發于癸)는 시작하기 위해 법도를 헤아리고 측정하는 규탁을 의미한다.

 

지지 사화

지지 사화는 음양오행으로는 양화(陽火)에 속하고 동물로는 뱀이다. 절입일은 입하, 지장간 여기 戊(7), 중기 庚(7), 본기 丙9(16)이 나타난다. 사생지로서 미래지향적이며 역마성, 기운이 활발하며 준비, 시작, 창조, 개발의 키워드를 볼 수 있다. 오행적 관점에서 화극금의 성향이 강하다. 양기가 다 일어지는 시기로 뱀의 몸처럼 만물이 자신의 무늬를 드러냄을 상징한다. 

 

 

계사일주 물상

계사일주는 가을의 깊은 산속에서 겨울잠을 자기 위해 준비하는 검은뱀의 형상이다. 계사일주는 水火가 만나 수화기제를 만들어 재주가 많고 재복이 따른다. 한편 수화가 상쟁하는 모습도 되어 오만해지고 주색에 빠져 자제하지 못하면 힘들게 이룬것들이 하루아침에 사라지는 초길종란의 의미도 품고있다. 

계수는 음기가 강하고 사화는 양기가 강해 계사는 음양이 극과 극을 오가는 모습으로 그만큼 감정기복이 심하다. 정신적인 질환을 겪거나 술이나 다른약물에 의존하기도 한다. 

계사는 착하고 바른 사람이 많다. 화내거나 싸우더라도 상대방의 가슴에 못박는 말이나 행동은 하지 않는 신사숙녀다. 

계사일주는 한여름에 내리는 비로 가뭄을 해갈하고 더위를 식히는 반가운 비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어딜가나 주인공이 된다. 

 

 

계사일주 12운성

계사일주는 12운성 태(胎)에 놓여있어 두뇌회전이 빠르고 눈치가 빠르다. 재성이 태지로 들면 거부가 많으며 계사일주는 돈뿐만 아니라 명예와 권위까지 다 가진 사람이 많다. 계사는 태에 놓인 뱀이라 정력이 세거나 성적취향이 유별난 사람이 많다.  

계사일주는 재성 병화가 태궁록좌한다. 태(胎)는 절(絶)의 기운을 함께 가지고있어 돈이 생기고 사라지고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계사일주의 부친은 재력가가 많다. 

인성 경금은 태궁생좌한다. 재극인이 되면 공부를 마치기가 힘들며 부친과 모친이 불화하여 헤어졌거나 아내와 모친의 갈등으로 결혼생활이 위태로울 수 있다. 

계사일주 관성 무토는 태궁록좌한다. 재성과 관성이 록을 얻어 재관쌍미 혹은 록마동향으로 부르는 복록이 타고난 일주다. 관이 록에 들고 암명합하여 직장과 일에 헌신하는 사람이다. 

계사일주의 식신 을목은 태궁 욕종으로 욕 도화에 놓여 능수능란하다. 계사일주 여자는 귀엽고 예쁜 자녀를 두게 되며 태궁으로 임신도 잘 하지만 유산과 낙태의 위험도 있다. 

 

계사일주 육신 

천간 계수가 지지 사화 위에 앉아 천간이 지지를 상극하는 일주다. 계수가 태지(胎地)에 앉아있는 상이며 정재이다. 계사일주는 재생관, 관생인으로 흘러 인성에서 맺히므로 성정이 어질고 착하다. 만약 재성이 인성을 극하는 재극인이 되면 돈을 있을지 몰라도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지못하고 오히려 손가락질 받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또한 재극인이 되면 전통학문보다 명리나 철학 오컬트같은 비주류 학문에 빠지기도 한다. 

겉으로 보이는 모습은 너그럽고 인자해보이나 마음은 초조하고 급하여 변덕스러운 성향이 있다. 

계사일주는 사주에 녹이 있고 재관의 조화가 아름다우며 그 음성에 힘이 있다면 재물과 권력을 모두 얻을 수 있는 큰 지도자가 되는 명이다. 계사일주는 대부분 재복운이 좋고 활동적이며 재치와 순간적인 상황 판단능력을 갖추었기때문에 위기를 잘 극복하고 성공할 수 있다. 

돈버는 능력은 타고난 명이지만 처음에 의심하다 나중에 신뢰하는 사람에게 금전적인 배신을 당할 수 있으니 되도록 금전거래는 주의할 것이다. 힘들게 모아놓은 재산을 어이없게 놓치고 좌절감을 가지는 때가 있으니 평소에 돈을 버는 것보다 관리능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 외유내강형이며 겉으로는 후하지만 안으로는 인색한 경우가 많다. 

남자 계사일주의 상격은 학식이 높고 현명한 배우자를 얻게 되어 현명한 배우자를 얻게 되어 처덕이 있으나 본인의 그릇이 작으면 그 수준에 맞는 배우자를 만나게 되니 좋은 배우자를 만나기 위해서는 자신이 먼저 노력하고 발전해야한다.

여자 계사일주는 속정이 많아 삼각관계에 빠질 위험이 있으며 그러할 경우 근심이 많아지고 재혼 수도 있으니 결혼 후에는 이성을 멀리하고 사사로운 감정을 가지지 않는 것이 안정된 가정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다. 

사(巳)는 목(木)의 병(病)이고 화(火)와 토(土)의 록(祿)이며 금(金)의 생(生)이고 수(水)의 절(絶)이다. 

사(巳)는 사유축(巳酉丑)의 지살이고, 해묘미(亥卯未)의 역마이다. 인오술(寅午戌)의 망신이고 신자진(申子辰)의 겁살이다.

사(巳)에는 무경병(戊庚丙)이 암장되어있는데 계(癸)의 정관, 정인, 정재이다.

록마동향(祿馬同鄕), 재관쌍미(財官雙美)에 암관합을 하고있다. 

 

 

계사일주 성향

자신감이 높았다가도 좌절과 우울을 느끼며 어두운 모습을 보이는 경향이 있는데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리는 힘이 필요하다. 이동수가 많고 허영심에 과분한 사치를 하는 성정이 있고 사랑에 빠지면 이성적 판단이 흐려지는 모습을 보인다.

대인관계를 멀리하고 혼자만의 생각에 갇혀 지낸다면 받을 수 있는 복이 적으니 여러사람과 만나고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면 더 큰 성공을 이룰 수 있다.

내면적으로 자신의 출세와 성공에 대한 욕망이 강하여 타인을 밟고 일어서고자 하는 마음도 가질 수 있다.

배우자에 대한 혼자만의 의심을 가지고 극단으로 몰아갈 수 있는데 말과 행동에 앞서 항상 신중하고 깊은 사고가 필요하다.

 

형충파해 

정해대운과 세운과, 기해대운과 세운에 수신하며 처신을 조심해야한다.

사유축(巳酉丑)년에 신상의 변동이 있다.

인신해(寅申亥)년에 관재, 부도, 부부다툼, 교통사고, 수술, 송사 등을 조심해야한다.

오(午)년에는 이성문제를 조심해야하며, 술(戌)년에는 정신건강을 챙겨야한다. 

 

신살귀인

계사일주는 재성 천을귀인으로 재복을 타고나 배우자복, 부모복이 있어 다른 일주들에 비해 풍요로운 일주이다. 천을귀인일주는 전생에 공덕을 많이 지었다는 말이 있다. 보이지 않는 음덕으로 인생의 고비마다 귀인의 도움으로 무사히 넘기게 되는 경우가 많고 기품과 매력이 넘친다. 

 

 

계사일주 궁합

남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무진일주 (戊辰)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기해일주 (己亥)

 

여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신유일주 (辛酉)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정해일주 (丁亥)

 

계사일주 건강운

계수 - 뇌, 혈관, 심포락, 신장, 생식계, 발

사화 - 얼굴, 눈, 목, 기관지, 치아, 심장, 혈액순환, 항문

 

신장과 방광 등 비뇨기관이 약하고 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간혹 뇌에 종양이 생기는 사람도 있으며 주색을 탐닉하면 질병을 얻게 되니 주의해야한다.

얼굴이 하얗고 눈동자가 맑은 사람이 많으며 치아가 약하고 기관지계통의 질병이 예상된다.

신장, 방광, 기관지, 폐, 당뇨, 뇌출혈, 비뇨기계통을 조심해야한다.

계사일주는 천간충(己癸沖기계충 등)을 당하면 정신건강에 유의해야하며, 

지지충(巳亥沖사해충)을 당하면 육체적 건강을 조심해야한다. 

 

계사일주 유명인

이병헌, 육성재, 홍현희, NCT 태용, 정우성, 지코, 티파니, 디오, 김준현 등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日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을미일주 (乙未)  (0) 2023.04.21
갑오일주 (甲午)  (0) 2023.04.21
임진일주 (壬辰)  (0) 2023.03.30
신묘일주 (辛卯)  (0) 2023.03.30
경인일주 (庚寅)  (0) 2023.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