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 임수
음양오행으로는 양수(陽水)에 속하며 한자로는 배가 불룩한 실패를 상징, 인체로는 종아리에 해당한다. 음기 가운데 양의 기운이 잉태되는 시기로 음양이 만나 아이를 밴 것을 말한다. 임수의 상은 강물, 호수, 바다, 댐으로 임수의 성정은 수용, 포용, 밀착, 응집력, 임기응변에 능하며 음흉, 비밀이 많음, 신뢰감이 떨어짐, 권모술수, 사기성, 유흥, 유행, 방탕 등이다.
지지 자수
음양오행으로는 양수(陽水)에 속하고, 동물로는 쥐이다. 절입일은 대설(大雪), 동지로부터 양기가 새끼를 치기 시작하며 사람이 태아로 자리잡는다. 지장간 여기 壬(10), 본기 癸(20)이다. 사왕지(四旺地)로서 도화, 순수한 기운, 현실지향적이다.
오행적 관점으로 볼 때 응축된 순수한 물이며 수극화의 작용이 크다.
임자일주의 물상
추운 겨울 먹이를 찾아 분주히 돌아다니는 검은 쥐의 형상이다. 또한 임자는 깊고 넓은 물이며 바다, 큰 호수의 모습이다. 따라서 배포가 크고 호탕하며 씀씀이가 크다. 깊은 물속은 알 수 없는 것처럼 비밀을 간직하여 남모르는 사연이 있을 수 있다.
임자일주는 역마가 되어 큰 물을 건넌다는 의미가 있어 유학을 가고 먼 타향으로 이사를 가게 되며 해외로 이민을 가는 사람도 많다. 임자일주는 사주의 월주와 시주를 갈라놓는데 월과 시가 임자라는 바다를 사이에 두고 떨어져 있는 모습이 된다.
임자일주의 성향
모든 일에 적극적이며 진취적인 기상을 가지고있으며 팔방미인 재능을 갖추고있는 일주다.
욕심이 많고 승부욕도 강해 사건사고가 많이 따라다니니 이동수가 많고 한 곳에 얽매이기 어려운 일주다.
지혜가 출중하고 성격이 급하여 남보다 앞서 생각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자기 꾀에 자신이 넘어가는 실수가 있다.
빠른 성공을 이룰 수 있는 명이지만 내실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그 성공이 오래가지 못하고 사치와 허영심을 가지고는 재물을 모으기 어려우니 항시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 좋다.
임자일주가 젊어서는 무리한 투자와 욕심으로 화를 경험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노후에는 안정된 생활과 의식주에 구애받지 않는 일생을 살아가는 명이 많다.
총명하고 수단이 좋다 기본적인 리더의 자격을 갖추고 있으며 사주의 구성이 좋으면 난세의 영웅도 될 수 있다.
임자일주는 고집이 강하고 자신의 명예를 중시하는 성정이나 재물에 대해서는 실속이 적은 편이다.
자신이 가진 재능을 더욱 노력하여 널리 알리고 그에 따라 재물이 따라와주는 식신생재로 나아가는 것이 좋다.
어떤 일을 시작할 때 그림을 너무 크게 그려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자신이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는 더욱 신중을 기해야한다.
임자일주는 결국 노후에 큰 재력가로 성공할 수 있는데 그 바탕은 남에게 덕을 베풀고 수많은 시행착오의 교훈으로 보다 내실이 발전하였기 때문이다.
평소에는 인정이 많고 다정다감하나 화가 나면 절제를 못하여 실수를 할 수 있으니 감정이 격해질 때에는 자리를 피하는 것이 좋다.
임자일주는 자수성가하는 것이 이로우니 부모의 도움을 바라지 않는 것이 좋고 가업을 이어받기보다는 자신만의 독자적인 직업을 갖는 것이 좋다.
남자 임자일주는 사회생활을 하는 배우자를 만나는 것이 좋고 결혼후에도 이성관계가 있을 수 있는데 풍파를 많이 겪게 되니 가정에 충실하는 것이 좋으며 자녀운이 약하니 키울 때 노력과 정성을 다하는 것이 좋다.
여자 임자일주는 여성이지만 남성적인 리더십과 우두머리의 기질을 타고났으며 타인을 위하여 봉사하는 명이니 타인에게 복덕을 쌓아야 하고자하는 일에 좋은 결실이 있다.
임자일주의 육친
임자일주는 임수와 자수가 같은 水의 간여지동으로 자수는 임수의 왕지(旺地)이며 겁재(劫財)이다.
임자일주는 간여지동으로 기세가 강한 양인(羊刃)일주이다. 임자일주는 水로만 이뤄져 윤하의 물상으로 사람이 부드럽고 정이 많아 베풀기를 잘하여 그리 강한 사람처럼 보이지않지만 화가 나면 폭력적으로 바뀌기 쉽고 관재구설에도 시달리기 쉽다. 자존심이 강하고 홍염살로 매력이 넘쳐 이성의 인기가 있으며 기운이 넘쳐 정력도 강하다. 일지 배우자궁에 양인 제왕지를 놓아 배우자 역시 기세가 대단한 사람이지만, 만약 약한사람이라면 임자의 기에 눌려 오래 살지못하고 떠나가거나 아프게 된다.
임자일주는 대장부기질이 있는데 너무 강하면 부러진다는 말이 있듯이 자신의 성질을 못이겨 쉬운 길을 어렵게 가기도 한다.
자(子)는 목(木)의 욕(浴)이고 화(火)와 토(土)의 태(胎)이고 금(金)의 사(死)이고 목(木)의 왕(旺)이다. 자(子)는 신자진(申子辰)의 장성이고 해묘미(亥卯未)의 연살이며 인오술(寅午戌)의 재살이고 사유축(巳酉丑)의 육해살이다.
자(子)에는 임(壬)과 계(癸)가 암장되어있는데 비견과 겁재이고 간여지동에 외양내음이다. 임자일주는 외화내빈 즉 겉은 화려하지만 실속이 떨어질 수 있다. 노다공소(勞多功少)라 노력한만큼은 얻지못하고 용두사미 격인데 일을 벌이기는 잘 하지만 마무리가 약하다.
명(命)에 편관(偏官)이 있으면 생활의 안정을 꾀할 수 있다.
임자일주 12운성
임자일주는 子 중에 비견, 겁재가 록, 왕으로 좌해 아무리 돈을 잘 벌어도 돈 새는 구멍이 커서 늘 돈이 모자라게 된다. 임자일주는 비겁이 왕하고 혼잡해 쟁재하는 기운이 강하다. 그래서 부친과 인연이 짧게 된다. 임자일주 여성은 결혼하면 시모가 힘을 못쓰게 되며 고부갈등이 일어나게 되면 오히려 시모건강이 나빠지거나 더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임자일주의 식신 갑목은 왕궁 욕종한다. 임자의 강한 水 기운을 식상으로 설기시켜야 좋은데 식신 갑목이 물에 빠진 나무로서 욕 도화에 놓여있어 능수능란하고 말도 잘하고 유머가 있어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다. 하지만 강한 수기를 설기시키는데 한계가 있어 한 가지 일을 끝까지 밀어붙이는 힘이 약하다. 자칫 왕한 수기에 부목이 되기 쉬우며 나의 밥그릇이 떠내려가 버리니 하던 일이 중단되고 그동안 이루어놓은 일들이 사라져버리거나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신왕한 일주로 성공가도를 이룰 수 있음에도 친구들과 어울리고 유흥을 즐기는 한량이 될 수 있으니 스스로 자기관리를 해야한다. 임자일주 여자는 잘생기고 예쁜 자녀를 두는데 왕한 수기를 설기시키고 물을 정화하는 역할이 있어 자녀에 대한 애착이 강하고 효자 효녀를 보게 된다. 수 기운이 강한 운세일 때 자녀와 떨어지거나 자녀 또는 본인이 독립하게 된다.
임자일주의 재성 병화는 태(胎)로 인종해 왕궁 태종한다. 임자일주는 겉으로 아닌 척해도 돈 욕심이 아주 많고 시기질투와 경쟁심도 강하다. 식신이 젖은 나무라서 목생화를 잘 못하는데 돈 욕심은 크니, 일하며 차곡차곡 모으기보다 한 방에 큰돈을 벌려는 마음이 강하다.
또한 재성이 태에 있으면 부자가 많으며 재물의 기복이 심하다. 임자일주 남자는 아내가 물 위에 뜬 태양으로 예쁘고 지혜로운 아내를 두는데 재성이 태에 비겁이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위기가 찾아오면 나와 내 주변사람이 원인제공 했다는 걸 명심하여 손 내밀어야 한다.
임자일주의 관살 무토 또한 왕궁 태종한다. 임자일주는 한 직장에서 정년까지 오래있지 못하고 이직을 하게 된다. 절, 태에 놓여있어 여러번 이직을 하며 다른 업종으로 전환하게 된다.
임자일주의 인성(印星) 경금은 사(死)로 인종해 왕궁 사종한다. 임자일주는 강한 일주임에도 비겁을 뺀 나머지는 욕, 태, 사로 들어 겉의 화려함과는 달리 과묵하고 조용하며 속은 감성적이다.
임자일주 형충파해
병오(丙午)대운과 세운을 가장 꺼리며 무오(戊午)대운과 세운도 조심해야한다.
무인(戊寅)대운과 세운에는 내면에 잠재된 목(木)의 기운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면 좋다.
신자진(申子辰) 년에 신상의 변동과 변화가 있다.
유(酉) 년에 정신건강을 잘 다스려야한다.
묘(卯) 년에는 방광계통과 자궁계통을 주의해야한다.
오(午) 년에는 자중해야한다. 풍파가 염려된다.
미(未) 년에는 요통에 주의하라.
임자일주 궁합
남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정축일주 (丁丑)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무오일주 (戊午)
여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경신일주 (庚申)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병오일주 (丙午)
임자일주의 건강운
임수: 입, 혀, 귀, 뇌공혈기, 삼초, 방광, 비뇨, 정강이부위
자수: 귀, 방광, 비뇨기, 생식기
신장과 방광 등 비뇨기관이 약한 편이어서 질병이 생길 수 있다.
구토 설사 등이 자주 나타나며 심장도 허약한 편이다.
아랫배가 자주 아프며 요통이 있을 수 있다.
중풍, 혈압, 신장, 방광, 당뇨, 위장, 간, 담 등을 조심해야한다.
임자일주 유명인
이경규, 블랙핑크 제니, 이미주, 공명, 김옥빈, 김선호, 정준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