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신일주 (甲申)

2023. 3. 5. 04:54日柱

728x90
반응형
728x170

 

천간 갑목

출갑우갑(出甲于甲) 양기를 품고있는 씨앗의 껍질이 터지는 것이다. 생명의 발아 거북의 등껍질, 양의 기운이 일어남, 양목, 인체로는 머리에 해당

갑목의 상 큰나무 목재 기둥 고층건물이며 갑목의 성정은 위로상향하며 높은이상을 갖고 진취적 도전적이며 자존심이 강하다, 경쟁심, 오기, 통제받는것 싫어하며 적이 많다, 앞으로 나서길 좋아함.

 

지지 신금

신속기성(申束己成) 만물이 완성됨을 나타냄. 몸 신(身)이니 물체가 이미 장성하고 완성됨을 나타낸다. 음양오행으로는 양금에 속하고 동물로는 원숭이, 한자는 번갯불의 형상이다. 절입일은 입추이며 지장간은 여기 무토 7 중기 임수 7 본기 경금 16이다. 사생지인 신금은 미래지향적이며 역마성이고 기운이 활발하며 준비, 시작, 창조, 개발의 속성이 있다. 오행적관점으로는 자수를 만나 합화하면 水의 기운으로 변한다.

 

갑신일주 물상

갑신은 물상으로 큰 바위위의 나무, 절벽위에 서있는 고목이 된다. 그래서 고난과 역경속에서도 절개를 지키는 군자의 모습이며 멋과 풍류를 즐기는 사람도 많다. 申은 고성(孤星)이라 갑신일주는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낭만과 멋이 있는사람이다. 갑신은 일지가 일간을 극하는 모습이라 사건사고에 노출되어 있어 병약하고 신경이 예민한 사람이 많다. 

 

갑신일주 육친

申은 지장간 庚, 壬, 戊를 두어 갑신일주는 재관인을 품고있다. 재생관하고 관생인하여 살인상생하는 기운이 있어 고서에서 이르길 갑신일주는 살과 인으로 출세하여 권위와 명예를 다 가지는 귀명이라고 하였다.

그렇게 갑신일주에겐 인성의 역할이 아주 중요해 만약 재극인을 하여 인성이 깨진다면 재생살로 이어져 돈 때문에 고통받고 제명을 살기도 힘들게 된다. 갑신일주는 절처봉생하는 기운이 있어 어려움을 이겨내고 마침내 성공하는 사람으로 칠전팔기의 신화를 쓰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갑신에겐 재성이 문제가 되므로 돈보단 명예를 따라야하는데 재극인이 되서 탐욕으로 남의 원성을 사거나 돈 때문에 불법, 편법을 저지르면 결국 재생살이 되어 사건사고로 단명하거나 한 방에 돈과 명예를 다 날리게 된다.

특히 남성은 여자문제로 곤란에 처할 수 있으니 잘 처신하여야 좋다. 또한 갑신일주는 모두 양간의 편(偏)으로만 이루어져 성격이 급하고 고집과 자존심이 세다. 이런 성격으로 쉽게 갈 수 있는 길도 어렵게 가게되고, 스스로 자기발등 찍는 일도 있다.갑신일주는 절궁을 놨으며 申중 경금은 건록으로 좌했다. 그래서 갑신은 편관 경금이 절궁록좌했는데 남녀모두 배우자로 인한 힘든 일이 있게된다. 여성의 경우 남편과 자주 싸우거나 성격차이로 결국 이별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록으로 놓여있어 능력도 있고 책임감도 있으며 직장생활도 열심히 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절궁에 놓인 록이기 때문에 이동과 변화가 많다. 그럴 때 기러기부부같이 떨어져살거나 본인이나 배우자가 편관숙살을 쓰는 직업이면 업상대체되어 해로할 수 있다고 한다.

편관이 절 록궁으로 좌해 갑신일주는 직업을 자주 옮기고 바꾸는 성향이 있다. 편관이 록이라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도전하는데 거침이 없고 겁이 없어 시작도 잘하고 중단도 잘하지만 실패해도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나 도전해서 결국 성공하게된다.

 

갑신일주 성격

갑신일주는 성격이 급하고 반항심이 많고 자존심이 세니 남 밑에 잘 있지못해 한 직장을 오래 다니기가 힘든게 일반적이지만 인성을 써서 살인상생하여 참고 인내할 줄 알고 급한성격을 잘 다스린다면 직장에서 능력을 인정받아 남보다 빨리 승진하고 최고의 자리에까지 오를 수 있다. 관살이 록을 놓았기때문에 근면성실한 사람이고 업무능력도 뛰어나다.

申중 임수 편인은 절궁생에 좌했다. 갑신일주가 갖은 역경속에도 다시 일어나고 마침내 성공을 거두게되는 것은 바로 임수 편인때문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장생에 놓인 편인때문에 갑신일주는 살인상생의 기운이 있어 절처봉생, 기사회생하게 된다. 그래서 갑신일주는 바닥까지 떨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백절불굴의 기개가 있다. 

申중 재성은 절궁병좌한다. 갑신일주는 재성 戊가 역마에 놓였으니 돈을 벌기위해 바쁘게 여기저기 동분서주한다는 의미가 된다. 돈을 벌기위해 타향으로 가거나 무역업이나 운송업 부동산 등 역마와 관련있는 업으로 돈을 번다는 의미가 된다. 남자에게 재성은 여자이니 타향에서 만난 아내가 되며 역마가 있어서 여행이나 이동을 자주하는 아내가 된다. 또한 절궁병좌이기때문에 아내가 아프거나 병으로 헤어질 수 있다는 것이 암시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보험을 들거나 건강관리, 운전을 조심해야 한다. 절과 병의 조합은 교통사고 이별의 물상이기때문이다. 재성은 부친이 되니 갑신일주의 부친역시 병이나 사고로 헤어질 수 있는데 부친이 역마와 관련된 일을 하거나 멀리 있는 학교에 진학해 부친과 떨어져살게되면 업상대체된다. 丙 식신은 재성과 마찬가지로 절궁에 병으로 인종된다. 식신이 병으로 놓여있어 갑신일주는 말을 잘하는데 절궁에 놓인지라 말은 잘하지만 말수는 적은 편이다. 식신은 먹는식복이고 활동력이기에 병에 놓인 갑신일주는 웬만한 음식은 가리지않고 잘 먹고 여기저기 정신없이 바삐 다니고 이사를 자주한다.   

 

12운성

갑신일주는 일지에 편관이 절(絶)에 놓여있다. 일지는 배우자궁으로 절궁에 놓였다고한다. 절은 말 그대로 끊어진다는 의미이고, 12운성에서 기운이 끊어지는 맨 아래단계이자 기운이 바닥을 치고 다시 시작되는 단계로서 포(胞)라고도한다.

배우자궁에 절을 놓아 갑신일주는 남녀 모두 배우자운이 불리한 편이다. 일지의 12운성은 배우자관계뿐만 아니라 그 사람의 주된 성향이 된다. 더불어 갑신은 편관 절이기 때문에 절의 특성이 아주 강하게 나타난다.

끊고 맺는것이 확실하고 본인이 한번 아니라고 생각한 것은 목에 칼이들어와도 아니다. 한번 싫어진 사람은 죽을때까지 쳐다도 안본다. 판단과 행동이 빠르고 과감한 면이 있지만 또 성급하고 다혈질이라 그만큼 실수도 잦고 실패도 많이 하게 된다. 이런 성격으로 사회를 살아가는데 좌충우돌하고 삶의 굴곡이 많아지는 것은 당연하겠다.

 

갑신일주의 성향

홀로 드높이 서있는 나무 위에 앉아있는 푸른원숭이의 형상이다. 천간 갑목이 지지 신금위에 앉아 지지가 천간을 충극하는 일주이다. 다재다능한 사람으로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호기심이 많아 여러 일들을 벌여놓는데 인덕이 부족하여 일의 막힘이 있을 수 있다.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고 욕심을 부리다 실패를 볼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도록 인내하는 것이 좋다. 급작스러운 재물로 졸부가 될 수 있으나 오래가지 못하며 노력이상의 재물을 부정한 방법으로 탐하려 할 수 있는데 그 끝이 좋지않으니 항시 도리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7전 8기의 정신이 강하며 실패를 하여도 곧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불굴의 정신력을 지니고있다. 큰일을 앞두고는 돌다리도 두들겨확인하는 습관을 지니는 것이 좋으며 사람과 일을 보다 꼼꼼히 확인해야한다. 이성으로 인한 구설수로 공든 탑이 무너질 수 있으니 색정의 유혹을 멀리하고 분수를 지키는 인생을 살아가야한다. 외면적인 모습보다 내면의 모습이 더 부실할 수 있으니 공부를 많이 하여 내실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고 검소하게 생활하고 작은 것에 만족할 줄 알아야한다. 명예욕과 출세욕이 강하여 적극적이고 의욕적이지만 필요이상으로 분주하고 사람과의 중개를 많이 할 수 있다. 

갑신일주는 사람이 재물과 복록을 가져다주는 사주로 진실한 사람을 바로 보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고 변덕스러운 마음을 잘 다스려야한다. 마음이 불안하고 생각이 많으니 그것은 모두 나의 문제로 여기고 성숙한 사고로써 사람을 소중히 여기면 그 인맥으로 인하여 성공을 맛볼 수 있다. 남녀 모두 공부를 많이 하여 전문직을 갖는게 좋으며 겸손한 마음으로 살아간다면 행운과 복록이 따르는 일주다. 갑신일주의 남자 상격은 권력계나 의약업 교직에 종사할 수 있으며 부부운에 변덕이 많고 자신도 모르게 기가 센 배우자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가정 내에서는 너그러운 마음을 가지는 것이 안정되고 편안한 가정생활을 할 수 있다. 갑신일주의 여자는 자존심이 강하여 배우자 운이 좋지않을 수 있는데 폭력적이고 강압적인 이성을 특히 주의하고 부부생활에 있어서는 남편을 존중해주는 자세로 대하는 것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법이다.

 

사주와의 관계

갑신일주는 갑목이 신(申), 절지에 앉아있는 상이며 편관이다. 금목상전의 형상이며 사목(死木)이다.

신(申)은 목의 절이며 화토의 병이고 금의 록이며 수의 장생이다. 인수는 장생하지만 비겁은 절하고 식신에게는 병이다.

한편 재(財)는 설기되니 인생의 후반전에 이르면 기가 많이 소진되니 조심해야한다. 신은 신자진의 지살이며 인오술의 역마이다. 사유축의 망신이며 해묘미의 겁살이다. 신 속에는 무임경이 암장되어있는데 편재, 편인, 편관이고 재관인이 모두 갖추어져 있지만 치우쳐있다. 갑신일주는 자갈밭에 있는 나무로 마음속에 수에 대한 갈망이 있어 수의 역할에 따라 인생의 행로가 달라진다. 수신하여 수를 잘 다스리면 복록이 되고 마음의 갈피를 잡지못하고 그것을 방치하면 정처가 없다. 

다재다능한 원숭이처럼 재주는 많지만 나무에서 떨어진 원숭이로 실패가 있다. 마음속에 모사가 있어서 조화가 무궁무진하지만 스스로 모사를 꾸미고 스스로 패할 수 있다. 신은 편관의 지살인데 마음이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늘 불안정하다.

수신하여 신 속에 암장된 임수를 잘 발동하면 임기응변이 능하고 절처봉생으로 전화위복의 계기를 갖게되며 목이 왕하면 권위를 가지고 정화가 있다면 부를 취할 수 있다. 하지만 목이 약하고 수가 왕하면 뿌리없는 썩은 부목으로 평생 분주하지만 손에 쥐는 것은 많지않으며 성격은 급한데 인내심도 부족하다. 수신하고 참을 인을 가슴 깊이 새겨야함은 성공의 필요충분조건에 속한다.  

 

합형충파해 

신자진(申子辰)년에 신상에 변동이 있다.

묘(卯)년에는 정신건강을 잘 챙겨야하며 유년에는 이성문제를 조심해야한다.

특히 해묘미(亥卯未)년에는 겁살의 발동에 주의해야한다.

갑신일주는 무인대운과 세운 경인대운과 세운에 특히 마음을 겸허하게 가지고 처신을 잘 해야한다. 

갑신일주 궁합 

남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기유일주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무인일주

 

여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정유일주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경인일주

 

갑신일주 건강

갑목은 머리 두발 사지 담에 해당하며 신금(申金)은 머리 골 호흡계통 폐 부강 경락 대장 하지골격에 해당한다.

갑신일주의 사주에 토금이 태왕하면 간이 안좋은 편이고 금이 많으면 근육통이나 골통을 주의해야한다.

또한 전체적으로 간 두통 신경계통 인후 등을 조심해야한다. 폐병을 앓거나 대머리가 되는 경우가 있고 사지에 이상이 있거나 신경통 또는 간담에 질병이 생길 수 있다. 기침 천식 편도선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나 요통 관절염이 염려되고 대장에 질병이 생기기도 한다. 

 

 

갑신일주 유명인 

강수지, 모델 장윤주, 배우 정혜영, 정치인 유승민,유해진,  황정민, 조진웅, 서세원 등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日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병술일주 (丙戌)  (0) 2023.03.21
을유일주 (乙酉)  (0) 2023.03.20
계미일주 (癸未)  (0) 2023.03.05
임오일주 (壬午)  (0) 2023.02.26
신사일주 (辛巳)  (0) 2023.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