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유일주 (乙酉)

2023. 3. 20. 19:57日柱

728x90
반응형
728x170

천간 을목

초목이 양기운이 땅을 뚫고 솟구치는 형상이다. 굴의 의미도 있으며 양이 굽어 솟아나오는 시기를 상징한다.

음목(陰木)이며 인체로는 목 부분에 해당한다. 을목의 상에는 화초, 넝쿨식물, 채소, 묘목, 잡초, 섬유, 의류가 해당되며 을목의 성정은 굽어솟아나온다, 강한 환경적응력, 끈질긴생명력, 부드러움, 아름다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음, 타인을 이용하는 것이 있다. 

 

지지 유금

만물지로 - 이룰 취(就), 모든 것이 성취되는 상태, 익은 기장으로 술을 담을 수 있는 시기이다. 음양오행으로는 음금(陰金)에 속하고, 동물로는 닭, 한자로는 술을 담는 단지이다. 절입일은 백로이며 지장간 여기는 庚(10), 본기 辛(20)이다. 

사왕지로서 다른 오행으로 변화하지 않으며 도화, 순수한 기운이 있고 현실지향적이다. 

오행적 관점에서 유금은 금의 왕지(旺地)로 금생수(金生水)의 역할은 오히려 약하다. 숙살지기로 木을 극한다. 

 

성향

이른 봄 초원에서 먹이를 찾고있는 푸른 닭의 형상이다. 천간 을목이 지지 유금 위에 앉아 지지가 천간을 충극하는 일주이다. 겉으로는 연약해보이지만 내면에는 그 누구보다 강하고 끈질긴 생명력이 자리하는 외유내강형이다. 고집이 있으나 중립적이어서 상황에 따라 강자에 고개숙일 줄 아는 면모가 있으며 주변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일주로 확고한 신념을 지키는 자세가 필요하다.

매력있는 외모를 가지고 있어 사람이 많이 따르고 유혹도 많아 장사나 사업을 하며 크게 번창할 수 있지만 부정한 인연을 만나면 나쁘게 물들기 쉬우니 필히 사람을 가려서 만나야 한다. 온화하고 지혜가 있으나 적극성이 부족하고 큰 그림을 볼 줄 모르니 눈앞에 있는 이익만을 찾다 낭패를 볼 수 있다.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변덕을 다스리고 분수에 넘치는 욕심을 버리는 판단력을 가져야 큰 실패를 면할 수 있다. 겉으로 보기에 신념이 단단해보이지만 한순간에 무너질 수도 있으므로 큰일을 앞두고는 너무 앞서기보다 뒤로 한발 물러서는 처세가 필요하고 서로 발전할 수 있는 사람과 일을 도모하여야 성공에 이를수있다고 한다.

을유일주를 겉으로만 판단하고 쉽게 대하면 반드시 후회하게 될 것이며 차갑고 날카로운 면이 숨겨져있어 마음의 상처가 크면 복수심도 가질 수 있다. 권력을 가진 을유일주는 권위적이며 냉혹한 면이 있는데 아집에 갇혀 자신의 실수를 보지못함을 주의하면 좋다. 을유일주는 이성에 대한 의심이 많지만 가까이 다가오는 이성의 유혹에 약하니 만약 색정에 휘말려 올바르지 않은 인연을 맺는다면 패가망신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재주와 능력은 많으나 자신감이 부족하여 밀고 나가는 성향이 약하니 독립심을 기르고 내면적인 자존감을 믿고 굳은 의지로 꾸준히 한 길에 매진한다면 안정된 삶을 누릴 수 있다. 을유일주의 남자는 금속을 다루는 직업과 인연이 많고 가정에서 공처가가 될 수 있으며 자녀는 딸이 많은 편이다. 을유일주 여자는 경찰, 의사, 법관, 군인 등의 직업을 가지고있는 남성과의 인연이 좋으나 다수는 배우자로 인한 마음고생이 있고 부부화목에 어려움이 있어 많은 인내를 필요로 하며 이별 수도 보인다.

 

사주와의 관계

을유일주는 을목(乙木)이 유금(酉金) 편관에 앉아있는 상이고 절지(絶地)이다. 

유(酉)는 목(木)의 태(胎)이고 화(火)와 토(土)의 사(死)이며 금(金)의 왕(旺)이고 수(水)의 욕지(浴地)이다.

유(酉)는 해묘미(亥卯未)의 재살이고, 사유축(巳酉丑)의 장성이고 인오술(寅午戌)의 육해이고 신자진(申子辰)의 년살이다.

유(酉)에는 경(庚)과 신(辛)이 암장되어 있는데 정관과 편관이다.

내면에서는 수(水)가 작용한다. 그러므로 을목 일간이 금(金)을 만나면 두려워하지만 내면의 욕망은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이 긍정의 힘이 밖으로 표출되면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되니 복록이 있다.

단 오행의 힘에 따라서 화(火)의 제재가 필요할 때도 있다. 지장간에 이미 경(庚)이 존재하는 바, 때로는 천간에 관살이 없어야 더 귀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을유일간이 경월(庚月), 신시(辛時)에 태어났다면 이성을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한다.

다정한듯해도 속으로는 차갑다. 권위적이며 날카롭기도 하다. 냉혹한 면도 드러난다.

사유축(巳酉丑)년에 신상에 변동이 있다. 묘년(卯年)에는 가정에 충실해야하며 손재도 조심해야한다. 자년(子年)에는 정신건강을 조심해야한다. 기묘대운과 세운, 신묘대운과 세운을 조심하는 것이 좋다.

 

 

배우자 궁합 

남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경진일주 (庚辰)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신묘일주 (辛卯)

 

여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계사일주 (癸巳)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정묘일주 (丁卯)

 

 

을유일주의 건강운

을목- 머리부위, 두발, 목, 신경통, 발, 팔다리, 간, 관절염

유금- 머리, 골, 폐, 소장, 정, 혈

 

어릴 때 간이 약해 고생을 하거나 고혈압, 신경통으로 고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뼈가 약한 편이고 치아도 부실하니 어려서부터 고칼슘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신경성 질환이 예상되니 긴장을 늦추고 생활하는 것이 좋다. 두통과 편두통을 조심하고 간과 비장을 잘 다스려야한다. 눈과 신경통, 자궁 등도 조심해야한다. 폐가 약한 편이고 생식기계통의 질병이 예상된다.

 

 

을유일주 유명인

손흥민, 오연수, 이재명, 김영하, 김윤석, 마동석, 박경, 소율, 사무엘, 이미숙, 장근석, 효연 등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日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해일주 (丁亥)  (0) 2023.03.23
병술일주 (丙戌)  (0) 2023.03.21
갑신일주 (甲申)  (0) 2023.03.05
계미일주 (癸未)  (0) 2023.03.05
임오일주 (壬午)  (0) 2023.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