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길성 (보성과 좌성)

2023. 3. 11. 03:26자미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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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길성

 

보성(타력): 좌보, 우필, 천괴, 천월

좌성(자력): 문창, 문곡, 녹존, 천마

 

정도-좌보 문창 천괴

이도-우필 문곡 천월

 

여자 명궁에 이도가 비치면 정도가 비칠때보다 훨씬 감정이 풍부하여 감정적인 일에 휘말릴 소지가 크다.

육길성은 모두 짝성이어서 반드시 짝으로 만나야 힘이 강하며 혼자만 있을경우 역량이 떨어진다.

예를들어 보필이 짝성이 아니라 혼자서 육친궁에 비치는 경우 부모궁에 있으면 두 부모, 형제궁에 있으면 배다른형제, 자녀궁에 있으면 배다른자녀, 부처궁에 있으면 삼자개입 또는 재혼 등 그다지 좋지않은 의미가 있다. 물론 그런경우 살을 보거나 도화성들이 있다.

 

보성

의지적인 노력이 없이도 길상이 발현되는 천괴 천월 좌보 우필을 말한다.  

 

좌보

양토로서 단성으로 만나면 음수인 우필보다 역량이 조금강하다.

인정이 많고 불의를 참지못하는 의기가 있으며 온화하고 신중하며 곧고 바르며 도량이 넓다.

친구나 같은또래의 귀인의 조력을 의미한다.

자미 천부 태양(낮생) 태음(밤생) 등 주성과 배합되는 것을 좋아한다.

보필은 진술궁에서 시작하므로 진술궁에서는 보필이 서로 마주보고 축미궁에서는 동궁하거나 협하게 된다.

축미궁에서 보필이 협하면서 주성이 있으면 대개 좋은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축미궁에서의 자미파군태양태음천부 독좌 등이 이런 조합들이다.

이런 궁 외에 다른 궁에 있을때도 보필이 주성을 보는 것이 좋지만 이런 궁들에는 특히 좋다는 것이다.

보필 중 하나는 재백궁, 하나는 관록궁에 있으면서 명궁을 향해 쌍으로 비치는 것도 아주 좋은배치 중 하나다.

이런배합 속에서 보필은 강력한 조력을 드러낸다.

길성과 배합되면 풍류적이고 호탕한 사람이 되나 살성이 충파하면 좋지않아서 부귀가 오래가지 못한다.

부부궁에 좌보가 있으면 삼자개입의 상이 있다.

여성이 얻으면 집안일에 수완이 있고 온화하고 신중하며 현명하고 지혜로우며 부녀자라도 직업여성이 많다.

 

좌보화과

일을 처리하는 효율과 표현능력을 증가시킨다.

보좌성이기 때문에 다른사람을 돕다가 본인이 간접적인 수확을 얻게 된다.

 

우필

음수. 명신궁에 있으면 단지 강약의 구분만 있을 뿐 어느궁을 막론하고 도처에서 복을 내려준다.

우필은 좌보와 화합하면서 자미 천부 태양 태음을 만날때 비로소 그 장점이 가장 잘 표출될 수 있다.

문무에 정통하고 곧고 바르며 기획에 능하나 소심하고 신중한 편이다.

베풀기를 좋아하며 동정심이 풍부하고 책임감이 강하며 타인을 도울 때 실질적인 행동으로 도와준다.

우필은 진술축미의 사묘지를 제일 좋아한다.

공궁이거나 주성이 함지인 궁에 우필이 단수하게 되면 조상을 떠나거나 서출이 되기 쉽다.

여성도 길성과 회조하면 현명하고 선량하며 지조가있고 배우자와 지식을 이롭게 하며 직업여성이 많다. 

 

좌보가 명궁에 있으면 비교적 이성적이고 우필이 있으면 감성적이다.

두 성이 보좌하는 성향때문에 문성을 만나면 문적인 성향을 더해주고 무성을 만나면 무적인 성향을 더해준다.

형제궁의 좌보는 남성의 조력이 크고 우필은 여성형제의 조력이 크며 자녀궁의 좌보는 남성후배의 조력이 크고 우필은 여성후배의 조력이 크다.

보필이 명신궁에 있으면 복이 있고 강개하며 풍류가 있다. 보필은 놀아도 주성과 놀기때문에 존귀의 본질과 더불어 지위가 있게 한다. 어떤 별이든 보필을 만나면 그 명격을 안정시키고 격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명궁에 정성이 없으면서 보필 중 하나가 있고 부모궁에서 화령을 보면 후처소생이나 다른사람에게서 키워진다.

염정화기가 경양과 동궁하면서 보필을 보면 도둑이 되거나 도둑을 맞거나 하며 가벼우면 도둑질하는 습관이 있게 된다.

부처궁에 거문조합이면서 보필 중 하나만 비치고 화기가 되면 삼각관계에 빠지거나 연애에 좌절이 있다.

 

천괴 천월

제도나 시행령 회사의 사규 조직의 규율 등이 바꾸미으로써 얻게 되는 반사이익이다.

보필에 조력의 의미가 있다면 괴월에는 기회의 의미가 있다. 즉 발탁이나 공천이다.

과명(관직 인사 시험 등)을 주관하고 화합의 성이다.

천괴천월을 다른 말로 천을귀인이라고 하는데 천괴를 일귀라 하고 천월을 야귀라 해서 천괴는 낮에 태어난 사람에게 이롭고 천월은 밤에 태어난 사람에게 이롭다. 

일귀를 양귀라하여 남자를 의미하고 야귀를 음귀라하여 여자를 의미하기도하며 양귀는 실질적인 도움의 의미가 있고 음귀는 정신적인 도움을 의미하기도 한다.

천괴가 부모궁에 좌하면 남성상사의 조력이 있고 천월이 있으면 여성상사의 조력이 있다.

남녀를 막론하고 천월은 도화성으로 변하기 쉽다. 특히 홍란천희문곡함지 목욕이나 천요를 보면 도화로 변하기 쉽다.

천월이 복덕궁에 있으면 자기가 발탁해준 사람과 감정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천괴천월은 현실적인 귀인이므로 노인이 괴월을 얻으면 쓸데없는 고생을 많이하게 되는데 늙으면 자기가 다른사람에게 도움을 주어야하므로 고생을 많이한다는 뜻이다.

괴월은 과명으로 화과 태양 태음 문창 문곡 등의 과성을 보면 주로 명성을 얻게 되고 조년에 양명하며 한미한 출신으로 높은 지위에 오르게 된다. 이는 괴월이 과명인데 다시 과성을 얻게 되니 과명이 더욱 더 확실해지기 때문이다. 

 

괴월은 갑무경년생은 축미궁에 을기년생은 자신궁에 병정년생은 해유궁에 신년생은 오인궁에 임계년생은 묘사궁에 있게되는데 축미궁에 괴월이 있는 것을 좌귀향귀라고 해서 부귀하지 않음이 없다고 했다. 

좌귀향귀 구조가 되면 괴월의 기본적인 의미이니 제도나 법령이 바뀜으로써 생기는 반사이익을 얻고 정성이 강하면 부귀가 적지않게 된다.

그러나 축미궁의 괴월은 40세 이후에는 '봉묘고'로 인해 기회보다는 소인의 방해로 변하고 여기에 살성을 보면 고질병을 얻는 경우가 있다. '전서'에 보면 '중봉'이라고 했으므로 운에서 다시 운의 괴월이 중첩되면 그렇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병정년은 해유궁 임계년은 묘사궁으로 술궁과 진궁이 괴월을 협하고있으며 을기년은 자신궁으로 진궁을 삼합에서 만난다. 괴월 역시 짝성으로 만나는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고 단성으로 볼때 그 역량이 현저히 떨어진다.

선천의 괴월에 운의 괴월이 중첩되었을경우 괴월의 기본적인의미인 제도나 시행령이 바뀜으로 인해 반사이익을 얻게 되는 경우가 많다. 괴월을 단성으로 볼 때는 음양의 조화에 주의해야한다. 천괴는 양이므로 태음 염정 칠살 파군 등 음의 성질의 정성과 동궁하는 것을 좋아하고 천월은 음이므로 태양 천동 탐랑 천상 천량 등 양의 성질의 정성과 동궁하는 것을 좋아한다.

음양의 조화를 잃게 되면 기회를 쉽게 잃거나 기회가 와도 깨닫지못해 시간이 지나서 후회하는 등의 일이 발생하게된다.

 

 

좌성

자기의 노력이 있어야 길상이 나타나는 성을 말하는 것으로 문창 문곡 록존 천마를 말한다.

 

문창문곡

문창은 음금 문곡은 음수

과갑을 주관하므로 시험이나 각종 고시에 이로운 성이다.

두성 모두 예약의 성으로 길하며 과갑 혼례 경사스러운 일을 주관하고 흉하면 상례를 의미한다.

문창은 의식을 담당하고 규범과 규율을 지키는 것으로 과거(정상적인방법)를 통하여 이름을 얻는다.

문창은 주로 문예를 좋아하고 다방면으로 재주가 있으며 학술이나 이론에 치우친 재주이다.

문곡은 지식지혜로 논쟁하는 것으로 고대에서는 주로 비정상적인 출세로 여겨졌으며 과거를 통하지않고도 출세를 할 수 있다. 

문곡은 문예를 좋아하고 다방면으로 재주가 있는데 주로 기예쪽으로 편향된다.

문창 문곡이 모두 총명과 재주를 주로 하지만 좌성에 속하기 때문에 반드시 자기 노력이 있은후에야 비로소 성공할 수 있으며 노력이없다면 단지 영리함에 그칠 뿐이다.

 

육길성은 모두 도화로 화할 가능성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창곡이 가장 많다. 창곡 중에서도 문곡이 더욱 그런 경향이 있다.

여성이 다른 길성이 없이 창곡만 보고 거기에 도화성과 살을 보면 박복할 소지가 많다. 흔히 말하는 미인박명류의 팔자가 이런 명에 많다.

창곡의 속서에 대해 '전서'에서는 주인이 우아하고 여유로우며 생김새가 깨끗하고 빼어나며 박학다식하고 임기응변에 뛰어나면 복수쌍전한다고 했다. 문곡은 여기에 더하여 말재주가 뛰어난 특징이 있다.

문창은 문학 학술적인 성향이 강한 반면 문곡은 예술적 공예적인 측면 수리적인 측면 구재적인 측면이 강하다.

어느 별이나 묘왕리함별로 차이가 상당한데 창곡도 마찬가지다. 대체로 사유축궁은 묘왕지가 되고 인오술궁은 함지가 된다. 

창곡은 보필이나 과월보다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길성이다. '전서'에는 창곡이 함지에 있으면서 살을 보면 창곡의 재주와 지혜 재능은 헛된 명예만 높게 되어 이름없는 설변가에 불과하다고 했다. 그러나 묘왕지에 있고 길성을 보면 재관이 밝게 드러나고 부귀하며 단숨에 높은 자리에 올라가고 선비는 과거급제한다고 표현하고있다.

천기가 함지에서 창곡과 만나면 생활이 안정되지 못하거나 성격이 꾸미기를 좋아하고 겉만 번지르르하면서 경박하거나 성실하지 못하며 심하면 간사한데로 흐르기도 한다. 살을 보면 더욱 그렇다. 

 

창곡과 관계된 격국들은 이렇다.

중수조동- 살파랑 염정 무곡과 같은 강성들이 함지에 있으면서 창곡과 함께 만나면 상당히 좋지않은 반응을 보인다. 특히 파군과 인묘궁에서 만나면 중수조동이라고 해서 많은 물이 동쪽으로 휩쓸려가듯 인생에 파동이 많다.

수중작총- 해자축궁에서 파군과 문곡화기가 만나면 (이때 문곡화기는 암성이 된다.) 물속에서 묘를 만드는 것처럼 일생이 고생스럽고 이룬것이 없게된다.

작사전도- 탐랑이 사해궁에서 창곡을 만나면 작사전도라고 해서 하고자하는 일이 뒤집어 엎어지게 된다고 했다.

영창타무- 진술궁에서 문창이 무곡 영성 타라와 만나면서 문창이나 무곡이 화기가 되면 물에 빠져 자살하거나 사고를 당하며 자기잘못으로 인해 큰 낭패를 당하게 된다.

양양창록격- 태양이 묘궁에서 천량과 문창 녹존 화록을 만나면 시험이나 경쟁에 유리한 조합이된다.

염정 칠살이 경양과 동궁하면서 창곡을 보면 허위에 차고 간사하다고 했다.

 

문창화과 

문창은 학술을 대표하고 과거를 통해서 출세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화과가 되면 이름이 더해지고 글씨나 문학에 뛰어난 재능이 있다. 

문창화과는 한쪽으로 집중적으로 발전을 꾀한다면 반드시 이루는 것이 있게된다.

 

문곡화과

문곡은 이과속성으로 이과나 제조 공정등의 방면에서 발전한다.

태음 문곡은 구류술사가 되는데 화과가 되면 성취할 수 있다.

자미 칠살은 문곡화과를 좋아하지않는다. 화과가 되면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고 나서기는 좋아하나 성실하지 못하게 된다.

문창이나 문곡에 화과가 붙거나 삼방사정에서 길성을 많이 보면 문장력이나 말재주가 뛰어나거나 교양이 풍부하고 공부하기를 좋아한다든지 또는 문서나 학위를 취득하거나 취직이나 승진이 된다든지 계약이 성사되는 등의 일들이 있게된다.

 

문창화기

문창은 사고를 대표하고 문곡은 행동을 대표한다.

문창화기가 되면 시험에 불리하고 문서상의 착오가 있게 된다.

문창은 예악의 성이므로 화기가 되고 길한 정성이 없으면서 상문 백호를 만나면 상을 당한다는 의미도 있다.

 

문곡화기

문곡은 행동을 대표하는데 화기가 되면 행동이나 실행상에 착오가 있게된다.

문곡화기가 태보와 더불어 복덕궁에 있으면 절도하는 경향이 있다.

유년에서 문곡화기를 보면 숫자에 대한 착오나 구두약속의 착오가 있기 쉽다.

문창이나 문곡에 화기가 붙으면서 문서궁 부모궁에 있으면 문서로 인한 사기를 당할 수 있고 재백궁에 있으면 서류나 수표보증 증권 등으로 인한 재백의 손실을 볼 수 있다. 형제궁이나 노복궁에 있으면 인간관계에서 배신 또는 사기를 당하며 관록궁에 있으면 직장변동 부처궁에 있으면 이혼 등으로 암시가 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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