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 정화
음양오행으로는 음화(陰火)에 속하며 한자로는 머무름(停), 못을 박을 때 나는 소리(訂)를 상징, 인체로는 심장이다. 정화의 상은 하늘의 달과 별, 가로등, 촛불의 상이다. 정화의 성정은 내면적 정신력이 강하다. 예의바름, 봉사정신 강함, 감정기복이 심함, 사색적, 야행성이다. 대성우정(大盛于丁)으로 양이 무르익어 크고 실한 열매가 되는 시기를 의미한다.
정화는 해수를 만나면 반짝이게 된다. 해수가 정화의 태(胎)이기 때문에 별이 반짝거리는 것과 같다.
지지 해수
음양오행으로는 음수(陰水)에 속하고 동물로는 돼지이다. 절입일은 입동이며 지장간 여기 戊(7), 중기 甲(7), 본기 壬(16)를 내재하고 있다. 인신사해 사생지로서 미래지향적이며 역마성, 기운이 활발하고 준비, 시작, 창조, 개발을 나타낸다. 오행적 관점으로 해수는 갑목의 생지가 되어 수생목의 작용이 강하며 인목이나 묘목을 만나면 목의 기운이 강해진다.
음기장우(陰氣裝于)로 씨 핵(核), 임신한 여자가 숨을 몰아쉬는 것을 상징한다. 양기가 감춰진 듯 만물이 씨처럼 감추어지는 상태이다.
정해일주 물상
정해일주는 깊은 산속에서 우거진 수풀을 헤치며 뛰어다니는 붉은 돼지의 형상이다. 한편으로 정해의 정화는 달이 되고 해수는 은하수가 된다. 아름다운 밤하늘의 별처럼 정해일주는 인상이 좋은 사람들이며 성격도 좋고 착하다. 정화는 해수로 인해 더욱 빛나며, 해수는 정화가 있어 어둡지 않게 된다. 정해일주는 부부금슬이 좋은 편이며 보이지 않는 하늘의 도움이 있다는 길신인 천을귀인 일주로 다복한 편이다. 살아가면서 어떠한 어려움이 닥쳐도 귀인의 도움이 있어 구사일생으로 살아나는 방도가 있으며, 총명하고 인상이 좋아 어릴 적부터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자라나 주변에 사람이 모이고 주위사람들에게 기쁨과 행복을 주는 사람이다.
천을귀인 일주는 정해, 정유, 계사, 계묘 네 일주뿐인데 대부분 전생에 공덕을 많이 쌓은 사람들이라고 전해진다.
하루 중 해시는 달이 가장 밝게 빛날 때인데 해수라는 호수 위에 달이 빛나니 월인천강의 아름답고 장엄하며 영적인 모습이 된다. 따라서 종교 활인으로 세상의 등불이 되는 사람이 많다.
정해일주 육친
천간 정화(丁火)가 지지 해수(亥水) 위에 앉아 지지가 천간을 극하는 일주이다. 정해일주는 일지 태궁속에 戊 상관, 甲 인성, 壬 관성을 두어 관인상생으로 재물보다 명예로 가는 사람이다. 정해일주는 인성으로 상관을 제압하는 상관패인이 되어 똑똑한 사람이 많다.
더불어 관성이 인성을 생하는 관인상생으로 흘러 권위와 명예를 다 가지고 만인의 존경을 받는다는 암시가 있다.
여성은 관성에 상관이 있어 연애결혼이나 혼전임신도 많다고 한다. 인성이 상관을 극하는 모습이라 유산이나 낙태를 주의해야한다.
정해일주의 성향
정해일주는 자존심이 강하고 이상향을 추구하는 리더의 기질이 있으며 예술적인 감각 또한 뛰어나다. 빛 좋은 개살구의 형국으로 겉모습은 화려하나 그 속이 알차지 못하고 자신의 자리를 지키려는 노력은 있으나 지구력과 끈기는 부족한 편이다. 용모가 수려하고 피부도 고우며 그 음성에도 울림이 있는 귀명으로 선한마음을 가지고 인생을 살아간다면 운이 나를 따르니 원하는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
독선적인 고집이 있어 하는 일에 좌절이 있으나 하늘이 나의 편이 되고 전화위복을 맞이할 수 있어 섣불리 포기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자신의 부족함을 공부로써 채우고 항시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 명이며 괴팍하고 외고집스러운 마음을 다스리고 사람에게 온순하고 친절히 대한다면 모든 사람이 우러러보는 선구자가 될 수 있다.
남의 말에 쉬 흔들리는 편이므로 자신의 주체성을 확립시키고 인내심을 가지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정해일주는 타 일주보다 노력이 많이 필요한 명으로서 요행을 바라는 옳지 않은 길을 가게 된다면 그 끝이 좋지않다. 겉으론 밝지만 그 내면은 근심걱정이 있어 이중적인 모습이나 사람의 마음을 잘 읽고 예견력도 있다. 정해일주는 대기만성이라 결국 인내와 노력으로 부귀와 복록을 누릴 수 있는 명이다. 조급함을 버리고 여유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정해일주는 물질적인 복도 있지만 항상 정신적인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며 순수한 마음의 소유자들이 많다.
정해일주 남자는 두뇌가 비상하고 언변이 능하나 자신감이 부족하여 불안하고 의심이 많은 자신의 능력을 기르고 솔직함이 약이 될 수 있다. 정해일주 여성은 외모가 뛰어난 미인이 많으며 자상하고 재주도 많은 선한 성품이나 질투심이 많고 배우자에게 잘 속을수있어 배우자의 속마음을 관찰해야할 것이며 특히 본인이 다른 이성을 가까이한다면 가정의 공든 탑이 무너지니 주의할 것이다.
자녀를 잘 교육해 외부적인 자랑거리가 되지만 성장후 부모와의 화합이 어려워 그 덕을 기대하기 힘든 경우가 많으니 물질적인 노후대비를 미리 해두는 것이 좋다.
정해일주 12운성
정해일주는 태궁을 놓아 똑똑하며 남들이 생각지 못하는 아이디어를 잘 내며 신경이 예민하기도 하다. 태궁임에도 정관을 두어 사람이 반듯하고 고지식하여 원칙주의자이다. 그렇게 태와 관성이라는 서로 채워주는 성향이 조화가 되어 정해일주는 법과 원칙을 잘 지키면서도 융통성이 있고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이다.
정해일주의 관성 임수는 록에 좌해 태궁록좌하여 정해일주 여성은 남편 복이 있고 정해일주 남성은 자식복이 있다. 남성의 경우 자녀가 귀인이 되니 귀엽고 똑똑한 자녀를 얻게 되고, 자녀가 생긴 이후 하는 일이 잘되거나 직장에서 승진하게 된다.
정해일주 명의 남녀는 정관 천을귀인으로 직장운이 있어 상사나 동료의 도움이 있고 성실히 근무하며 재능을 발휘해 능력을 인정받고 승진도 잘하게 된다. 관이 귀인이면서 암합을 하면 직장에서 만난 사내커플의 경우도 있게 된다.
정해일주의 인성 갑목은 태궁 생좌한다. 인성이 생을 받아 학업에 유리하며 모친의 덕이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부친의 덕은 약해진다.
정해일주의 상관 무토는 태궁 절좌한다. 관은 록인데 상관이 절에 좌해 정해일주는 장사 또는 사업보다 직장생활이 더 잘 맞는다. 인성으로 상관을 제압하는 상관패인으로 비상한 머리로 지식과 전문자격을 이용하여 일하는 것이 적성에 맞다. 상관패인은 의약계, 교육, 연구직이 많다.
정해일주의 재성 신금은 욕으로 인종되어 태궁욕종한다. 재성에 욕에 놓여 돈에 대한 욕심은 큰데 관인의 점잖음으로 겉으로 내색하지는 않는다. 재물을 끊임없이 만들고 불려나가는 모습이 된다.
사주와의 관계
해(亥)는 정(丁)의 태지(胎地)이고 정관(正官)이다.
해(亥)는 목(木)의 장생이고, 화토(火土)의 절(絶)이고 금(金)의 병(病)이고 수(水)의 록(祿)이다.
해(亥)는 해묘미(亥卯未)의 지살이고, 인오술(寅午戌)의 겁살이며 사유축(巳酉丑)의 역마이고, 신자진(申子辰)의 망신이다.
해(亥)에는 무갑임(戊甲壬)이 암장되어있고 일간 정화(丁火)와 암관합을 이루고 있다.
외음내양(外陰內陽)이며 천을귀인이 있다.
무토(戊土) 상관이 작용하는 관계로 변덕이 심하고 지속하는 힘이 약하다.
정화(丁火)는 정관 임수(壬水)에 대하여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데 정인 갑목(甲木)이 건전하면 관인상생이 되므로 정화가 임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고마워하므로 암장된 임수 정관과 갑목 정인의 기를 잘 살려서 활용해야 성공할 수 있다.
합형충파해
신사대운과 세운, 계사대운과 세운때 조심해야한다. 해묘미(亥卯未)년에 신상에 변동이 많다.
사(巳)년에는 교통사고, 관재, 배신, 부부다툼을 조심해야한다.
진(辰)년에는 정신건강에 주의해야하며 지출을 줄여야한다.
자(子)년에는 이성을 주의해야한다.
정해일주의 궁합
남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을묘일주(乙卯)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계사일주(癸巳)
여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임인일주 (壬寅)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신사일주 (辛巳)
정해일주의 건강운
정화- 뇌신경, 눈, 목, 심장, 혈액
해수- 머리, 혈액, 신장, 비뇨, 생식계
당뇨, 뇌일혈, 심장, 간, 눈 등의 건강에 주의해야한다. 시력이 떨어지고 잘 놀라는 편이며 가슴이 자주 두근거린다.
어떤 경우에는 정신이 혼미해지는 경우도 있으며 청력도 약한 편이다.
신장 방광 등 비뇨기관의 질병이 예상되며 여성이 생리불순이 나타날 수 있다. 머리가 자주 아프고 생식기계통에 질병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는게 좋다.
정해일주 유명인
NCT 재현, 여진구, 이수근, 김수로, 추자연, 정유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