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축일주 (己丑)

2023. 3. 27. 15:55日柱

728x90
반응형
728x170

 

천간 기토

음양오행으로는 음토(陰土)에 속하며 한자로는 해충으로부터 보호해주는 형상을 상징한다. 인체로는 배. 양기가 사물에 완전하게 표기되며 만물이 익어굽는 형상이다. 기토의 상은 무성하게 자란 만물이 몸을 일으키며 만물의 성숙을 뜻한다. 기토의 성정은 순박하고 유하며 말수가 적고 자애롭다, 포용력, 성실, 충실, 의심많음, 속을 알 수 없음, 예민, 까다로움 등이다.

 

지지 축토

음양오행으로는 음토(陰土)에 속하고, 동물로는 소, 한자로는 손으로 물건을 잡는 형상(맺을 뉴 紐)이다. 절입일은 소한이며 지장간 여기 癸(9), 중기 辛(3), 본기 己(18)의 기운을 갖고있다. 사고지(四庫地)로서 다른 말로 묘지라 하여 일명 화개(華蓋), 과거사에 대한 정리, 흡수, 조화, 정신적인 세계에 관심을 표상한다. 오행적 관점으로 1월 가장 추운 겨울이다.

얼어있는 토, 동토로 水를 만나면 더욱 응축되어 火를 보면 설기된다. 차가운기운이 스스로 물러나고 싹을 맺을 시기이다. 뉴아우축(紐芽于丑). 기축일주의 축토는 금의 고(庫)지가 되어 식상이 입고되어 있다. 식상의 고지는 식량창고라 하여 식복을 타고난다. 하지만 여자에게 식상은 자식으로 자식이 묻혀있어 자식으로 인한 아픔이 있을 수 있다. 

 

기축일주 물상

추운겨울에 누런황소가 밭을 가는 형상이다. 기축은 기토가 위아래로 겹쳐 넓은 밭을 의미하여 만석꾼같은 큰 부자가 많으며 부동산과 관련이 깊다. 비슷한 기미와 대조해볼때 기미는 건조한 땅으로 농토로 어려움이 있지만 기축은 물이 충분한 땅으로 잘 되는 땅으로 재물을 축적하기에 유리하다. 기축의 자형은 정리된 논, 계단과 같다. 농부같이 부지런히 절약하여 한 계단 한 계단 올라가듯 신분이 상승하고 재산을 늘려가게 된다. 

기축일주는 사회에서 조직의 리더나 장이 되어 많은 사람들을 이끌거나 존경받는 사람이 많으며, 특히 종교인이나 교사가 많다. 비견을 두고 입묘시켜 기축일주는 대개 장남 장녀가 아닐지라도 집에서 장남 장녀같은 모습을 하는데 형제와 우애가 깊지는 않다. 

기축은 소가 밭을 가는 형상으로 부지런하고 우직하며 끈기와 고집이 있어 열심히 노력한다. 기축은 재물을 모으고 사회에서 성공하는데는 유리하지만, 가족관계에서는 아픔이 있게 된다. 

 

 

기축일주 12운성

묘궁 속에 비견이 식신을 생해 근면성실하고 밤새 일해도 지치지않고, 일에 빠지면 미친듯이 하게 된다. 또 묘궁속에 식신이 재성을 생해 돈을 벌 땐 미친듯이 벌게 되는 사람이다. 

기축일주의 비견 기토는 묘궁묘좌한다. 자존심과 고집이 무척 세다. 비견을 둔 간여지동에 비견들을 입묘시켜 아픈형제나 동료들을 내 밑으로 두려는 마음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손위형제가 있어도 형이나 언니로서 잘 대우해주지 않으며 직장이나 조직에서 내가 장이 되려는 야심과 질투심이 강하다보니 그만큼 출세도 잘하는 일주다. 12운성 묘는 절약을 잘하여 집어넣기는 잘 하나 욕심이 많아 꺼내서 베푸는 것은 상대적으로 약하다. 

기축일주의 식신 신금(辛金)은 묘궁 양(養)좌한다. 기축일주는 요리라던지 식물을 잘 재배하며 보살피고 가르치는데 소질이 많다. 한편으로는 평소에 말이 적고 내성적인 성향을 잘 보이게 된다. 기축일주는 말할 때 차갑거나 분위기를 가라앉히는 말을 하기도 하고 웃다가도 얼굴이 차갑게 변하기도 하는데 丑 이라는 동토에 辛 금이 식상이기 때문이다. 식신이 비견의 생을 받아 부지런하고 체력도 좋아 소처럼 일하는 사람이다. 만약 식신이 없으면(식신을 안쓴다면) 비견이 재성을 극하여 탈재가 일어나기도 한다.

기축일주의 재성 계수는 묘궁 대(帶)좌한다. 남자는 아내가 염을 하고 무덤속에 들어있는 모습이라 하여 아내와의 갈등과 이별이 암시되어 있다. 아내가 아파 입원하거나 잠자리에서 부부의 정을 나누지 못한다는 의미가 있어 잠자리에 불만을 가질 수 있다.

다만 비견이 함께 재성을 보니 식신을 쓰지 않고 요행이나 일확천금을 바란다면 쟁재, 손해가 된다고 한다. 

기축일주의 관살 을목은 묘궁 쇠(衰)종한다. 기축일주 여자의 경우 남편이 사회에서 잘 나가고 경제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하지만 남편이 왠지 나를 멀리하고 잠자리를 피하는 모습이 나타날 수 있다. 기축일주 여자의 식신인 신금(辛金)이 화근으로 남편을 향한 바가지가 심해 을목 관성을 밀어내는 기운이 있다. 을목 관살이 쇠에 종해 사회에서 인정받고 체면을 중시하는 남편이다.

기축일주는 직장에서 능력을 인정받아 고위직으로 승진하는 사람이 많고 소위 사(士)자가 들어가는 전문직으로 출세하는 사람이 많다.  

 

 

 

기축일주 육친

기축일주는 배우자궁에 비견을 묘지로 놓았다. 기축일주는 기토의 인상과 같이 부드러워보이지만 황소고집이며 집념이 대단하며 답답한 면도 있다. 일지 비견에 자좌입묘되어 일찍 떠한 형제가 있다는 암시도 된다. 

기축일주는 기토(己土)가 축토(丑土)위에 앉아있는 상이다. 간여지동으로 묘지(墓地)이며 비견으로 식상의 고(庫)이다.

축(丑)은 목(木)의 대(帶)이고 화(火)와 토(土)의 양(養)이며 금(金)의 묘(墓)이고 수(水)의 쇠(衰)이다.

사유축(巳酉丑)의 화개이고 신자진(申子辰)의 반안이다. 해묘미(亥卯未)의 월살이고 인오술(寅午戌)의 천살이다.

축(丑)에는 계신기(癸辛己)가 암장되어있으며 편재, 식신, 비견이다.

축(丑)에 식신생재를 암장하고있으니 돈이 마르지는 않는다. 기축일주는 수가 많으면 흙탕물이다. 반면에 수가 부족하면 색을 탐한다.경거망동하지말고 초지일관하며 덕을 쌓아야 신액을 면한다.

 

 

기축일주 성향

천간 기토가 지지 축토위에 앉아 간여지동이 되는 일주다. 한가지 일을 꾸준히 하는 집념과 끈기가 있어 점차적으로 주위의 인정을 받는 명으로 나이가 들어갈수록 운세가 좋아진다. 직업에 있어 여러직업을 전전하는 것보다 한가지 일에 충실한것이 좋으며 그렇지않으면 운세가 하강하는 편이다. 성정은 느긋하나 고집과 갑자기 화를 못참고 욱하는 성미가 있어 후회할 일을 만드니 감정을 잘 다스릴 것을 요한다. 사람에 대한 의심이 많고 쉽게 받아들이지 않아 고독해질 수 있으니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많은 대화를 하는 것이 좋다.

의식에는 걱정이 없고 노력한만큼의 재물을 쌓을 수 있어 자신이 쓸 돈을 항상 있는 일주이다.

자신의 생각이 너무나 굳고 완고하여 큰 성공으로 나아가기 어려우니 지나친 아집을 버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인정도 많고 영웅적인 기질도 있으나 실속이 없는 것이 흠이며 앞에서는 돈을 쓰고 뒤에서는 인색한 모습이 있다.

기축은 습토로만 이루어져있어 늪이 되기 쉬워 정신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기축일주는 복이 많으면서도 애환도 많은 일주이다. 대체적으로 일지에 진술축미를 두고 태어난 사람은 경제적으로는 윤택할지 몰라도, 가족문제에 있어서는 사연과 눈물이 있게 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한다. 

인성에 해당하는 병화가 없으면 항상 따뜻함을 그리워하는 마음이 있어 남을 돕는 일에 열심이지만 본인에게 남는 것이 없어지게된다.

사주상 음과 양의 조합이 조화로우면 인품이 좋고 음기가 강하면 남에게 피해의식이 강하여 홀로 독행한다.

직업으로는 틀에 얽매인 직업보다 자신이 주도할 수 있는 자유업에 종사하는 것이 만족도가 높다. 육친 덕이 부족하고 부모와의 인연이 약하여 일찍이 독립하는 경우가 많은 일주다. 남자 기축일주는 미인을 좋아하고 의처증이 있기 쉬우며 처가 부정을 저지를 것에 대한 지나친 염려가 있어 필요이상의 의심을 가지니 배우자를 신뢰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본인에게 더욱 이롭다.

여자 기축일주는 고집이 세고 순종이 어려우니 이해심과 배려심이 많은 사람과의 혼인이 이로우며 겉으로는 이성을 싫어하나 내심으로는 의지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 남자의 경우 똑똑하고 현달한 자녀인데, 오히려 자녀는 나를 멀리하고 엄마와 가까이 지내는 자녀이다. 

기축일주는 인성이 묘궁 묘종한다. 인성이 땅속 깊이 묻혀 모친과 일찍 헤어졌거나 모친이 아픈 경우가 많으며 모친이 종교인이거나 무속인인 경우도 많다. 

 

 

형충파해

을미(乙未)대운과 세운, 계미(癸未)대운과 세운에는 살얼음판을 걷듯이 조심하는 것이 좋다.

사유축(巳酉丑) 년에 신상에 변동이 있다.

미술(未戌) 년에는 수술, 교통사고, 화재 등을 조심해야한다.

오(午)년에는 정신건강을 잘 챙겨야한다. 마음을 평안하게 하는 것이 좋다.

 

기축일주 궁합

남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갑자일주 (甲子)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을미일주 (乙未)

 

여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정유일주 (丁酉)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계미일주 (癸未)

기축일주 건강운

기토- 목, 얼굴, 피부, 근육, 비장, 흉기, 가슴, 위장, 소화계, 대퇴부, 소근육

축토- 머리부위, 비장, 배, 근육, 항문

 

위장, 간장, 심장, 혈액관련 질병을 조심해야한다.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해야 좋다.

기축은 간지가 곡각으로 이루어져 관절, 뼈, 신경질환을 앓기 쉽고 허리와 무릎이 약한 편이며 피부위장에 이상이 생기기 쉽다.

여성의 경우는 생리통으로 고생하기도 한다. 비위도 약한 편이며 유행성 질환에 주의해야한다.

일지의 축은 액(厄)성이며 탕화살에 묘궁이 놓여 우울증이나 공황같은 정신적인 문제가 생기기 쉽다.  

기축일주 유명인 

방탄소년단 슈가, 한채영, 이하늬, 기안84, 권상우, 최자, 구준엽, 양현석,  양세형, 도경완, 최불암, 손헌수, 황신혜, 박해진 등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日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묘일주 (辛卯)  (0) 2023.03.30
경인일주 (庚寅)  (0) 2023.03.28
무자일주 (戊子)  (0) 2023.03.26
정해일주 (丁亥)  (0) 2023.03.23
병술일주 (丙戌)  (0) 2023.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