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일주 (戊子)

2023. 3. 26. 00:05日柱

728x90
반응형
728x170

 

 

천간 무토 

음양오행으로 양토에 속하며 한자로는 의식용도끼를 상징한다. 인체로는 옆구리에 해당. 

양기가 무성한 시기로 육갑이 오행과 얽힌 형상을 상징한다. 무토의상은 높고 큰 산, 넓은벌판, 제방과 운동장의 상이다. 무토의 성정은 믿음직하다, 언행이 신중하다, 아량이 넓다, 성실, 후덕, 책임감, 신용, 포용력, 중화, 중용, 무뚝뚝, 무표정, 무시, 고립, 고독 등이다. 

 

지지 자수

음양오행으로는 양수에 속하고 동물로는 쥐, 한자는 아이가 두 팔을 벌린 것을 본뜬 글자이다. 절입일은 대설이며 사왕지로 다른 오행으로 변화하지 않으며 현실지향적이고 도화, 순수한 기운을 갖고있다. 오행적관점에서 응축된 순수한 물이다. 수극화의 작용력이 크다. 동지로부터 양기가 새끼를 치기 시작한다는 만물자우로서 사람이 태아로 자리잡는 것과 같다. 

 

무자일주 물상

늦은 여름에 초원에 나와 먹이를 찾는 누런 쥐의 형상이다. 흙속의 쥐니 두더쥐같이 소심하고 예민하며 비밀이 많고 돈이 있어도 티를 내지 않는다. 무토의 마르고 거친 땅이 자수를 만나 기름진 옥토로 바뀌는 상으로 무자일주는 알짜부자가 많다. 무자는 사막의 오아시스 물상으로 겉으로는 사막의 모래처럼 점잖고 수더분해보이지만 알고보면 사막의 오아시스처럼 부모에게 물려받은 재산이 많거나 자수성가한 부자가 많다고 전해진다. 

무자일주의 태궁 子는 자궁, 생식기, 남녀간의 연애사, 결혼, 성행위 등을 상징하며 연애결혼을 하는 편이다.

 

무자일주 육친

천간 무토가 지지 자수위에 앉아 천간이 지지를 극하는 일주이다. 子는 귀성으로 타고난 복이 있고 부모 복이 있어 유산을 물려받거나 사업으로 큰돈을 버는 사람이 많다. 子는 현침에 약하여 午나 卯가 오면 쥐가 쥐덫에 걸린 꼴이 된다. 그렇게 현침의 충형이 오면 태궁을 자극해 부부관계, 이성관계에 문제 변화가 생긴다. 오히려 성관계하는 물상이 되어 이성이 생기기도 하고 임신이 안되던 사람은 임신이 되기도 한다.  

 

 

무자일주 12운성

무자일주는 일지 자수(子水)가 재성(財星)으로 태지(胎地)에 놓여 돈 버는 수완이 좋아 부자가 많은 일주이다. 태(胎)는 생(生)처럼 잘 생기고 시작하고 만들어지고 창조하고 태어나는 기운이다. 그러나 태는 생과 달리 절(絶)의 기운이 함께있는 것으로 생겼다가 사라지는 것을 반복해 돈이 들어왔다가 나가는 것을 반복하게 된다. 

생은 완전한 탄생이지만 태는 갓 잉태한 태아같은 모습으로 미완성된 탄생이라 불완전하고 미성숙하여 언제 절이 되어 사라질지 모르는 불안과 걱정, 초조함이 늘 따라다니게 된다. 일지에 태궁을 놓으면 신경이 예민하고 불면증, 초조 불안한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일지에 태를 놓으면 머리가 비상하고 창작이나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무자일주는 일지 배우자궁의 재성이 정편재로 혼잡하며 록왕이다. 무토와 계수가 암명합하여 돈 버는 능력도 탁월하고 욕심도 많다.

부친이나 모친께서 재혼을 하신 경우가 많아 이복형제를 두는데 여자의 경우 시댁이 그럴 수 있다. 무자일주 여성은 배우자궁에 재성이 강하여 시모의 영향력이 강한 집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무자일주의 식신 경금은 태궁 사(死)로 인종한다. 식신의 기운이 약해 육체적노동보다는 정신적 노동이 어울린다. 또한 출산시에 힘들게 출산하거나 자녀를 어렵게 갖는다는 암시가 있다. 무기토 일간은 식상을 경신금으로 쓰기때문에 혀에 칼이 달려 남에게 상처주는 말을 하고 남의 속을 후벼팔 수 있다. 말조심을 해야한다.

무자일주의 관성 갑목은 욕(浴), 도화에 있어 남편이 미남이며 연애결혼하게 된다. 

 

 

무자일주 성향

권력과 재물에 대한 과한 욕심이 현실을 바라보는 눈을 어둡게 하여 옳지 않은 길을 걷거나 바르지 않은 사람의 유혹에 넘어갈 수 있으니 항시 자신을 수양하고 곧은 의지를 가질 필요가 있다.

갑자기 엉뚱한 결정으로 피해를 볼 수 있으니 자신의 지식을 너무 믿지 말것이며 한 길을 꾸준히 가는 것이 이롭다.

쓸데없는 일에 관여하고 불필요한 일을 확대하여 주위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잃을 수 있으니 자신의 본분만을 잘 지킬줄 안다면 착한 심성과 재복으로 평균 이상의 재물과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다.

속정이 깊으나 타인에게는 표현력이 부족하고 고집이 센 강한 모습으로 보이니 자신의 생각과 다르게 고독할 수 있다.

무자일주는 사람사이의 관계에서는 중도를 지킬 것이며 포용하는 마음으로 살아간다면 아무리 험난한 시련이 있어도 다시 살아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이다.

무자일주는 꾸준히 자신의 길을 가다보면 뜻밖의 행운이 찾아오는 운을 가지고있으니 한 가지 일을 길게 하는 것이 좋다고한다.

육친중 특히 어머니의 모성애를 그리워하지만 그 덕이 부족하여 가슴속에 남모르는 외로움이 있다.

어린나이의 결혼은 부부관계가 원만하지못하여 차가운 사이가 될 수 있으니 늦은 나이에 결혼이 좋다.

무자일주 남자는 처와 인연이 좋은 편이나 애정표현방식이 서툴러 배우자에게 오해를 살 수 있으니 부드럽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대하는 것이 좋다.

무자일주 여성은 정과 눈물이 많아 동정심에 이성을 선택할 수 있으니 주의하고 결혼후에도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다.

남녀 모두 자식과의 인연이 약하여 근심이 있을 수 있다.

 

사주와의 관계

자(子)는 무(戊)의 태지(胎地)이며 정재이다. 정재 계(癸)의 록(祿)이며 암합이다.

목(木)의 욕(浴)이며 화토(火土)의 태(胎)이고 금(金)의 사(死)이며 수(水)의 왕(旺)이다.

신자진(申子辰)의 장성이며, 해묘미(亥卯未)의 연살이다. 

인오술(寅午戌)의 재살이며, 사유축(巳酉丑)의 육해이다.

자(子)에는 임계(壬癸)가 암장되어있고 천록이 합한것이다.

겨울의 토(土)로 항상 화(火)에 의탁하고자 한다.

내면에는 화(火)의 불꽃이 있어 목(木)의 상극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오히려 바란다.

하지만 태지의 불꽃이라 힘이 약하니 내가 그것을 잘 키워야 활활 타오른다.

재복이 있으며 특히 신왕하고 식상생재하면 재복과 식복이 있다.

하지만 과욕하면 손해를 입으니 탈재가 많으니 외화내곤이다.

사주에 축진(丑辰)이 있으면 의처증의 염려가 있다.

 

형충파해

임오(壬午)대운과 세운을 조심하고 갑오(甲午)대운과 세운에는 겸허하게 처신해야한다.

신자진(申子辰)년에 신상에 변동이 있으며 금전운이 있다.

단 이성을 가까이하면 좋지않다. 유(酉)년에는 이성문제로 고민하게 된다.

묘(卯)년에는 형살이 있으니 수술 등을 조심하고, 인(寅)과 사(巳) 오(午)년에는 화상이나 음독을 조심하여야한다.

 

무자일주의 궁합

남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계축일주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갑오일주

 

여자

궁합이 좋은 배우자 경진일주

궁합이 안좋은 배우자 임오일주

 

무자일주 건강운

무토- 코, 얼굴, 무릎, 가슴, 위장, 소화계, 근육, 대퇴부

자수- 귀, 방광, 비뇨기, 생식기

 

눈과 청각을 조심하고 고혈압, 당뇨, 신장, 방광을 조심하고 위와 신경마비를 유의해야한다.

위장장애, 신경마비, 청각, 시력, 방광, 고혈압, 당뇨 등의 질환을 주의해야한다.

비위와 요통에 병이 오는 경우가 많다. 신장, 방광, 위장 등의 질환을 조심해야하며 비뇨기계통이 약하고 여자는 요통, 자궁질환 등을 겪기 쉽다.

무자일주 유명인

김혜수, 박세리, 최지우, 여자친구 예린, 워너원 옹성우, 이동욱, 정우성, 이태곤, 김영삼 전대통령 등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日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인일주 (庚寅)  (0) 2023.03.28
기축일주 (己丑)  (0) 2023.03.27
정해일주 (丁亥)  (0) 2023.03.23
병술일주 (丙戌)  (0) 2023.03.21
을유일주 (乙酉)  (0) 2023.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