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금(辛金)과 천간의 관계

2023. 4. 7. 02:38四柱

728x90
반응형
728x170

 

 

신금과 갑목 

월화송영(月下松影) 

辛금이 甲목을 보면 정재가 되고 재물을 취하는 것이다. 甲己토로 기토 편인을 합하여 다시 토로 변하니 다시 토생금하여 일간인 신금을 생하는 구성이 된다. 돈이 다시 인성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신금이 왕할 때 가능한 것이고 신금이 약하면 생을 받기도 어렵고 무용지물이 된다.  

 

 

신금과 을목

이전최화(利專催花)

을신충이 강하게 일어나는 구성이다. 겁재 경금을 을경 합하여 묶고 다시 금이 되어 비겁이 강하게 된다.

겁재는 매사 방해하고 훼방꾼이 되어 혼자 일을 처리해야한다. 재물이 빨리 쉽게 흩어진다. 

 

 

신금과 병화

간합패사(干合佩師)

보석이 태양을 만나서 반짝이고 빛나는 것이다. 정관을 잘 사용하는 경우가 된다.

병신합으로 남편의 사랑을 받는 것이고 겁재 경금 병경충하니 방해꾼을 막아주는 것이다.

상관 임수를 병임충으로 충거하니 불법을 따르지 않고 정도를 추구하게 된다. 

이 모두 신금이 왕할 때 가능한 것이고 병신 합하여 다시 水가 되니 수극화하게 되면 정관이 극을 당하게 된다. 

 

 

신금과 정화

화소주옥 (火燒珠玉)

보석을 열로 녹이는 행위를 하니 어리석은 행동을 한다. 보석을 몰라보고 행동하니 세상물정을 모른다는 것으로 해석한다.

편관이 좋지않게 작용하는 것이다. 정임 합하고 다시 木이 되니 재성을 만들어내는 구성이다.

결국 재물의 운이 나쁜 편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식신 계수를 정계 충하는 역할도 한다.

辛금에게 丁화는 많이 있으면 불길하게 작용된다.

 

 

신금과 무토

반음피상(反吟被傷)

보석이 산속에 묻힌 상태이다. 土가 辛금의 진가를 잃게 한다. 보통 신금 경금은 토를 싫어한다.

土는 흙이고 金은 보석이라 묻히는 것을 싫어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정인이며 토생금을 해줘서 좋은관계이다.

식신 계수를 무계 합하여 다시 火 관성이 생기므로 가난한 선비에 불과하다.

화가 많으면 화생토하고 다시 토생금하니 관인상생으로 좋을 것 같지만 조토가 되어 생금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좋지않다.

 

 

신금과 기토

입옥자형(入獄自刑)

보석이 진흙에 묻힌 형상이다. 또는 예리한 칼이 녹슬고 사용불가가 된 상태이다. 인덕이 없는 것이다.

편인이고 토생금하는 것까지는 좋았지만 정재 갑목을 갑기합으로 합하여 다시 토가 생기니 이것도 토가 과하면 불미하다.

식신 계수를 토극수로 막아버리므로 활동력과 표현력이 떨어진다.

 

 

신금과 경금

백호출력(白虎出力)

금이 겹겹이 만나니 양인살과 같다. 겁재를 보는 것인데 신약에는 겁재도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겁재는 겁재이다.

갑목 정재를 갑경 충하고 을목 편재는 을경 합하니 애인과 재물을 겁재에게 뺏기는 현상이 발생한다.

 

 

신금과 신금

복음상극(伏吟相剋)

예리하고 날카로운 칼이 두 개이다. 잔인하고 무서운 기운이다. 신금은 억울하거나 손해본 것을 잊지 않고 기억하며 언젠가는 복수하려고 하는 기운이 강하다. 잔인하고 복수심이 강하다. 신약에는 무엇보다 귀한 존재가 되지만 병화를 병신으로 합거하고 편재 을목을 을신 충하니 재관이 모두 몰하게 된다. 신약에 처음에는 도움이 될 듯하지만 결국 재와 관을 모두 몰살하는 기운이다.

 

 

신금과 임수

도세주옥(陶洗珠玉)

보석을 물로 씻는 형상이다. 좋은 역할의 상관이긴 한데 이것도 지나치면 설기가 심해지는 것이다.

병화 정관을 병임 충하고 편관 정화를 정임 합하여 묶는다.

정임은 木을 만들어내니 재물의 소득은 발생하게 되지만 명예는 잃게 된다.

아랫사람으로 인한 문제, 나의 말과 행동으로 인한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신금과 계수

천뢰화개(天牢華蓋)

신금이 계수를 만나면 녹슬고 다친다. 식신이지만 좋은 관계가 아니다. 자신의 재능과 역량을 발휘하지 못한다.

그러나 식신 계수가 편관 정화를 정계 충해줘서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정인 무토와는 무계 합하여 다시 火가 되니 관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희생을 하여 명예를 지키고 규칙과 법을 추구하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四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관(傷官)과 상관패인(傷官佩印)  (0) 2024.07.08
미토(未土)와 천간 관계  (0) 2023.04.05
음양차착 (陰陽差錯)  (0) 2023.02.16
12신살 정리  (0) 2023.02.13
망신살 (亡身殺) 작용 위치 성격 성립  (0) 2023.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