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음오행

2021. 1. 17. 14:0760갑자납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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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음오행

납음오행은 태어난 년도의 년주에 숫자를 부여하고 그에 따른 오행을 부여하고 그 상을 들어 의미를 해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주명리학에서 납음오행은 그렇게 많이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태어난 년도가 운에 절대적 영향을 준다는 것이 최근 명리학 이론에 부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명리학은 나를 의미하는 일간을 중심으로 분석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이를 무시하자고 하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않습니다. 즉 그 개념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있으면 사주분석에 활용한다면 보다 그 해석이 풍성하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납음오행은 그 용어에 음이 들어있으므로 소리와 연관되어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동양에서는 음에 궁상각치우가 있고 이것은 각각 토금목화수와 연결되어 소리오행이 됩니다.

그러므로 궁은 토, 상은 금, 각은 목, 치는 화, 우는 수와 연결됩니다. 이것들은 또한 숫자 12345와 연결되는데 그것을 판단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천간의 글자들은 숫자와 아래와 같이 연결됩니다.

갑을1 병정2 무기3 경신4 임계5

 

지지의 글자들은 아래와 같이 숫자와 연결됩니다.

자오축미 1 인신묘유 2 진술사해 3

 

숫자에게 음오행을 부여하면 목1 화4 토5 금2 수3 오행과 숫자가 연결됩니다. 그러므로 음오행은 궁5 상2 각1 치4 우3입니다.

그럼이제 태어난 년도 즉 년주에 따라 어떻게 납음오행이 정해지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갑자생은

갑목이1 자수가1의 숫자와 연결됩니다. 두 수를 더하면 2이고, 5보다 작으므로 2의 오행인 금이 되는 것입니다.

기사년생은 기토는 3, 사화는 3이므로 더하면 6. 5보다 크므로 5로 나누면 나머지가 1이므로 목입니다.

납음오행으로 궁합을 살피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최근에 이 방법은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납음오행은 천간과 지지가 서로 통하여 만나서 만들어내는 오행을 말한다.

이것 또한 보이지않는 글자를 의미하므로 넓게는 허자로서 볼 수 있고, 납음오행의 순서는 화토목금수의 순서로 변한다.

 

납음오행은 소리오행으로 납음은 궁,상,각,치,우(宮,商,角,徵,羽)의 다섯음을 육십갑자의 틀 안에서 구분한것이다.

음오행으로 수(數)로써 음을 붙이고 이치로 상을 취하여 오행의 성정과 형질의 변화를 밝힌 것으로 기의 오행을 말한다.

납음오행은 초나라 귀곡이라는 곳에 은둔하여 살았던 귀곡자라는 분이 순행의 이치이자 형상을 수리(數理)로 풀어 정리한 것이다. 이후 납음의 형상을 한나라 만정자가 다시 정리하였는데 화육십갑자라는 이름으로 현재까지 전해진다.

 

육십갑자를 살펴보면, 천간의 갑에서부터 계까지 십간의 기운이 순행이며,

지지의 자에서 해까지 십이지의 기운이 땅의 기운에 배속되어 순행을 한다.

천간과 지지의 기운을 하늘의 정기를 받으며 땅의 기운을 밟는 인간의 일에 적용을 하니,

이것이 육십갑자의 상이 되었다가, 다시 납음오행의 상으로 나왔다.

목화토금수의 오성(五星)이 있고, 땅에는 오악(五嶽)이 있으며,

사람의 몸에는 오장(五腸)이 있고, 얼굴에는 좌관골, 우관골, 턱, 이마, 코의 오악(五岳)이 있다.

우주 대자연의 삼라만상의 균형과 조화가 오행의 틀로 만들어졌으므로 대자연의 섭리를 오행의 기운으로 본다.

납음오행이란 음(音)의 오행으로 수(數)로써 음을 붙이고 이치로써 상(象)을 취하여

오행의 성장과 형질의 변화를 밝힌 것으로 기(氣)의 오행을 말하는 것입니다.

 

구분 자축 인묘 진사 오미 신유 술해
갑을 해중금 대계수 복등화 사중금 천중수 산두화
병정 간하수 노중화 사중토 천하수 산하화 옥상토
무기 벽력화 성두토 대림목 천상화 대역토 평지목
경신 벽상토 송백목 백랍금 노방토 석류목 차천금
임계 상자목 금박금 장류수 양류목 검봉금 대해수

 

《해설》

해중금:

소금, 바닷속에 들어있는 금속으로 그 금이 자기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이것은 마치 죽은 금으로 표현되며 엄마뱃속에 있는 태아와같이 활동성이 적은 상을 표현합니다. 갑자, 을축 2금

 

간하수:

약수, 자수는 물이고 축은 흙입니다. 흙 사이로 흐르는 상이므로

골짜기에 졸졸졸 흐르는 골짜기의 물입니다. 산골의 작은 시냇물을 상징합니다. 병자, 정축 3수

 

벽력화:

벼락, 번갯불입니다. 자수는 물이고 축은 토이며 납음이 화이므로 물 속에 화이므로 번갯불입니다.

번개가 치고 비가 내리면 만물이 소생하고 생장합니다. 무자, 기축 4화

 

벽상토:

담벼락, 이는 벽위의 흙으로 벽에 황토를 바른 모습입니다.

이 토는 자수와 축토가 만나 자축합토가 되었습니다. 즉 물기가 많은 진흙으로 벽에 발라 마르기를 기다립니다. 경자, 신축 5토

 

상자목:

뽕나무, 자수로 나무가 생을 받았으나 축토의 금에 의하여 잘려나갑니다.

즉 뽕나무잎이 무성하여지자 누에의 먹이로 주기위하여 잘려나가는 것입니다. 임자, 계축 1목

 

대계수:

큰 흐름의 물로 여유롭고 유유히 흐르는 강 하류의 물의 모습입니다.

인목 묘목을 살리는 물이니 동쪽으로 흐르고 작은 물들이 모두 모여 큰 물의 흐름을 만듭니다. 갑인, 을묘 3수

 

노중화:

화로불과 같아 불꽃이 활활 타오르지 않는 상입니다.

그래도 겨울철 한기를 피할 수 있어 불의 따뜻한 기능은 어느정도 합니다.

계절로는 봄이 시작하는 때이므로 왕성하고, 만물이 살아나기 시작합니다. 병인, 정묘 4화

 

성두토:

넓은 벌판, 우두머리, 성의 머리 즉 꼭대기의 흙입니다.

성 꼭대기의 흙은 바람에 날려 내려앉은 것일수도 있고, 황사가 쌓인 것일수도 있습니다.

높은 곳에 있지만 생명이 자라기에 적당한 환경은 아닙니다. 무인, 기묘 5토

 

송백목:

해송, 소나무라 일년 내내 푸른 생명력을 자랑합니다.

인목과 묘목으로 나무의 기운이 왕성하나 위가 모두 금속으로 통제합니다.

즉 목을 극하는 금에도 살아남아 푸르니 소나무입니다. 경인, 신묘 1목

 

금박금:

왕관, 금을 얇게 펴서 바른 것으로 보이기는 금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합니다.

인목과 묘목이 강하여 금속은 약하고 그 겉표면에 금박을 입힌 것입니다. 보기에만 화려합니다. 임인,계묘 2금

 

복등화:

전등불, 아침을 지나 본격적으로 한낮이 되기전으로 점점 밝아집니다.

그러므로 거듭하여 불을 켜는 상입니다.

진사는 봄에서 여름으로 가는 시기이니 양이 강하여지는 현상입니다. 갑진, 을사 4화

 

사중토:

해수욕장 모래 속에 있는 흙입니다.

진토의 계수에 쓸려내려간 모래가 병정화와 사화의 생을 받아 그 규모가 만만치 않습니다.

쓸려내려갈 때는 고갈이 심하지만 강한 불은 수분을 날려 흙의 모습을 갖추게 합니다. 병진, 정사 5토

 

대림목:

큰나무, 진은 넓은 평야를 말하고 사화는 뜨거운 양이므로 나무가 무성하게 자란 모습을 상징합니다.

생명의 나무가 평원에 널리 퍼진 모습을 상징합니다. 무진, 기사 1목

 

백랍금:

빙벽, 얼음, 빙하, 강하지않고 무른 금속입니다.

즉 납땜납처럼 무르지만 금속과 금속을 연결하여 하나의 형태 완성품을 이루도록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굳어져 단단해집니다. 경금이 사화에 녹아 연결에 사용하는 무른금속이 됩니다. 경진, 신사 2금

 

장류수:

큰 강, 깊게 흘러가는 물의 모습입니다. 임수 계수 모두 물이니 납음도 물이 됩니다.

광야에 끝없이 길게 흐르는 물의 상으로 사화에 들어있는 경금의 생을 받아 계수가 끊이지 않습니다.

빗물이 끝없이 흐르는 상이 떠오릅니다. 임진, 계사 3수

 

사중금:

모래속의 금(제련이 필요), 금속은 단단한 흙에 들어있어야 제대로 생성되는데 약한 금속이다.

즉, 금이 본연의 숙살지기를 할 정도가 되지 못한다. 갑오 을미 2금

 

천하수:

장마비, 하늘에 흐르는 물로 은하수를 상징합니다. 또 하늘을 흐르는 모습은 빗줄기도 있습니다.

병정 천간이 화이고 오는 화인데 납음은 수이니 빛이 수의 모습을 띄는 은하수가 되는 것입니다.

실제 물이 아니라 물처럼 보이는 별빛에 해당합니다. 병오, 정미 3수

 

천상화:

하늘 위에 있는 불로 태양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화가 왕합니다.

오화는 불의 왕이고 미토는 정화가 있기에 강한 불이 됩니다.

그러므로 하늘 중천에 있는 태양처럼 뜨겁습니다. 무오, 기미 4화

 

노방토:

길가에 있는 흙으로 차량이나 사람들이 다니는 길가에 먼지 흙이 쌓여있는 모습입니다.

오화는 화가 왕하고 이는 토를 생하니 미토가 화의 생을 받아 토 기운이 강합니다.

그러므로 흙이 형태를 드러내며 스스로 왕성한 기운을 갖고있는 흙입니다. 경오, 신미 5토

 

양류목:

버드나무, 나무가 불에 탈 수 있을 정도의 나무를 말합니다. 그러니 아주 조금만 있어도 됩니다.

나무라고 하기보다는 불이 붙어있는 재질에 불과합니다.

곧 사라질지도 모르는 약한 나무입니다. 불타고 있는 작은 나뭇가지입니다. 임오, 계미 1목

 

천중수:

지하수 샘물, 샘속에 들어있는 물을 말합니다. 신금 유금은 금으로 수를 생하므로 물이 생성됩니다.

그렇지만 왕하지는 못하므로 그냥 샘 속에 들어있는 물입니다. 갑신, 을유 3수

 

산하화:

아지랑이, 산 아래에 화이니 태양이 산을 넘어간 모습이다. 그러니 화는 화로되 밝지가 않다.

병화와 정화는 불인데 신금과 유금 즉 하루 중 저녁 후의 시간을 만났다. 그러니 해는 벌써 산을 넘어갔다. 병신, 정유 4화

 

대역토:

역전같이 사람이 많이 다니는 곳, 깊이가 있는 제대로 된 흙의 모습입니다.

신금과 유금은 가을이니 양의 기운이 음으로 크게 바뀌는 상입니다.

무기 토가 금속을 덮고 있으니 힘이 있습니다. 무신, 기유 5토

 

석류목:

열매, 돌처럼 단단한 나무입니다. 석류나무는 가을철에 겉껍질이 단단한 열매를 맺는데

그것을 상으로 하여 석류목이라 한 것입니다.

신금과 유금은 단단한 금속이며 그 상이 목이니 단단한 나무입니다. 결실과 성실을 의미합니다. 경신, 신유 1목

 

검봉금:

칼, 붓, 주사기, 침 등 전문직, 잘 갈아둔 칼날과 같이 예리한 금속을 말합니다.

금속이 강하기는 칼만한 것이 없으며 그러니 숙살지기가 됩니다.

거기에 예리함까지 갖추고 있으니 칼날이 되는 것입니다.

날카로운 금속이며 나무를 벨 수 있는 칼입니다. 임신, 계유 2금

 

산두화:

산불, 혁명, 산 꼭대기에 불이므로 해가 진 후의 붉은 노을과 같습니다.

불은 불이로되 타오르지않고 태양은 태양이로되 이미 서산을 넘어간 모습입니다.

그러니 불의 위용은 없는 저녁의 산 꼭대기에 여광으로만 남아있는 빛입니다. 갑술, 을해 4화

 

옥상토:

댐, 집 위에 있는 흙으로 따뜻한 흙입니다.

흙이 불의 기운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화의 기운이 가득한 흙으로 집 위 옥상의 따뜻한 흙을 말합니다. 병술, 정해 5토

 

평지목:

보리같이 연약한 나무, 술토는 넓은 평원을 말하는데 그 안에서 을목이 자란다.

이것이 비옥한 흙인 기토와 해수의 생을 받으니 크게 번성한다. 그러므로 넓은 산림지대를 형성한다.

평지목은 평지에 넓게 자란 숲의 상이다. 무술, 기해 1목

 

차천금:

비녀, 연예인, 조선시대 여인들의 비녀 또는 팔찌에 있는 금속을 말합니다.

상이 금이고 천간에 경금과 신금이 있어 금속은 분명하나 지지의 술토에 이르면

금은 쇠하여지고 해수를 만나면 병들게 됩니다.

대하고 힘있는 금이 아니라 팔찌 등 장신구 정도의 금입니다. 경술, 신해 2금

 

대해수:

큰 바닷물입니다. 그러므로 음기가 아주 강합니다.

술토는 곧 해수에 이르러 강한 물이 되고 여기에 천간까지 임계로

모든 물들이 한 곳으로 모여들어 큰 물이 되는 것입니다. 임술, 계해 3수

 

 

 

1. 벽력화

일명 천장화(天將火)이며, 족수류전지화(足水柳田之火)라 하고, 번개불의 불(火)로서 물과 나무를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기(己)자는 소음토(小陰土)라 하고 앞마당이나 화분속에 흙처럼 적은 흙이라하며, 지지에 축(丑)자는 소습토(少濕土)라하고 축축히 젖어서 얼어있는 흙이라하며, 천기가 음이라 음이 과하면 양이 생기듯이 스스로 양기를 만드니 그 재주가 과히 신기함이라. 재주가 남다르고 예능에 뛰어나니 해서, 납음오행을 벽력화 또는 천장화라 합니다.

원명 마음이 착실하고 온화하며 침묵함이 많고 겸손하며 양심적이고 자기 일을 해나가는데는 빈틈이 없습니다.

재주가 많아서 예술이나 예능에 진출하면 인기가 있습니다. 사회활동이나 남의 뒷바라지를 잘 하고 살림을 잘 꾸려나가며 꾸준히 견디는 인내심이 많습니다. 가난하게 자란 사람은 중년이후에 발전하고 부자집에 출생자는 중년 이후에 쇠퇴하며 부부운이 좋지않아 근심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재물이 풍족한 사람은 나중에 흉함이 있기때문에 매사에 주의해야합니다. 저축심이 강하고 재물이 따르므로 재정공무원이나 건축계통의 직업인은 출세합니다.

 

2. 옥상토

일명 임관토이며 평원옥상지토라 하고 평평한 흙으로서 불과 나무를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정(丁)자를 등촉화라하고, 호롱불이나 가로등 또는 등잔불과 같이 은은한 불이라하며, 지지에 해(亥)자를 대해수라 하고, 바닷물이나 호수처럼 많은 양의 물이라 하는데, 물이 불을 끄려하니 물을 막아줘야할 흙이 필요한 불이라해서 납음오행을 옥상토 또는 임관토라 합니다.

원명 선조대에서 업을 일으킨 조상이 있습니다. 용모가 출중한 사람이 많고 소심하면서 겁이 많으며 마음이 순박해서 공직은 좋으나 장사나 사업은 인연이 없습니다. 남녀간에 배우자가 자신보다 교양이나 교육을 잘 받은사람과 인연이 있게되나 타고난 체질이 신약하여 잔병이 많습니다. 여성은 현명한 사람이 많으나 시부모나 남편과 뜻이 잘 안맞는경우가 많아서 고부간에 갈등을 겪는 수가 많습니다.

그러나 여자는 시댁을 떠나 부부가 독립하여살면 시부모에게 효부 소리 듣습니다. 말년에 재물이 쌓이고 자식이 번창, 효순하여 말년에 평온하나 건강때문에 많이 고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젊어서 건강에 주의해야합니다.

 

3. 천중수

일명 자패목이며, 분화기복지목이라 하고, 음지에 있는 물로서 동방과 남방을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을(乙)자는 초생목이라 하고 꽃이나 화분, 분재와 같이 작은 나무라 하며, 지지에 유(酉)자는 보수금이라하고 살아있는 생명에 물을 공급해주는 귀한 물이라 하며, 목을 좋아하는 금이라는 말이라 해서 납음오행을 천중수 또는 분화기복지목이라 합니다. 

원명 깔끔하고 단정하며 조용한 반면에 소심합니다. 생활안정이 어렵고 남에게 의지하기를 좋아하며, 부부불화로 이별, 별거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마음이 낙천적이라 화려함과 예술에 취미가 있고 호색가이면서도 성격이 조용하나 때로는 정신이 급하기도 합니다. 관직이나 무관으로 출세를 하는 사람이 많으나 인덕이 부족하여 남을 위해서 봉사하는 마음으로 살아야 인덕이 생기고 자수성가형이라 성실하게 노력을 해야 성공합니다. 부모덕이 없어서 일찍이 타향살이하거나 부모상을 일찍 당한 사람이 많습니다. 자수성가형이라 의지하지않고 노력을 해서 성공한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관직이나 무관으로 진출하면 성공합니다. 주위나 이웃들에게 많이 베풀며 좋은 일하고 살면 수명이 길어지게 되고 말년이 풍요롭습니다.

 

5. 양류목

일명 자고목(自庫木)이며, 양류지곡지목이라 하고, 꾸불꾸불한 버드나무 가지의 나무로서 수와 목을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계(癸)자는 우로수(雨露水)라 하고 이슬비 또는 옹달샘과 같이 적은 물이라 하고, 지지에 미(未)자는 양화토(陽火土)라 하고 땅에 비가 보슬보슬 내리니 나무가 잘 자라는 옥토이니 인덕이 많고 성실한 사람이라해서 납음오행을 양류목 또는 자고목이라 합니다.

원명 양친과 이별지수가 있고 어려서 고생하며 어렵게 자란 경우가 많으며 거처가 일정치않기도 합니다. 마음이 굳세지못해 남에게 이용당하기쉬우며 남성은 가정을 잘 지키기 어렵고, 여성은 부부운이 순탄치가 않으나 재취하면 무난해질수가 있습니다.

어려서 일찍이 고향떠나 객지생활하며 전전긍긍하기도 하나, 어려서 고생이 밑거름이 되어 중년 후에 잘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말년에 자식도 성공하여 자식복이 있습니다.

 

6. 성두토

일명 자사토(自死土)이며, 휴수실기지토(休囚失氣之土)라 하고, 무너진 제방의 흙으로서 금과 불을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기(己)자는 소습토(少濕土)라 하고 화분이나 앞마당같이 적은 흙을 말하며 지지에 묘(卯)자는 초생목이라하고 꽃이나 잡초 또는 묘목이라하는데, 나무가 흙에 뿌리를 내리고 무럭무럭 자라는 형상이니 일생이 쉬지않고 일하는 사람이라 해서 납음오행을 성두토 또는 자사토라고 합니다.

원명 남을 멸시하는 경향이 있고 마음이 소심하며 심성이 약하여 변덕이 심하고 남에게 의지하기를 좋아하거나 지나치게 겸손합니다. 온후독실하여 고요함을 즐기나 공상이 많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는 점잖은 척 수줍어하는 기색이며 자기주장을 펴지못하며 항상 공상이 많습니다. 어려서 집안이 곤궁하여 어렵게 자란 사람이 많으나 자수성가형이라 노력을 많이 해야 후에 성공하며 또는 노력을 많이 해서 성공한 사람이 많고 그로인해 재물이 풍족하여 말년에 무난하게 잘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7. 백랍금

일명 학당금(學堂金)이며, 석중옥박지금(石中玉璞之金)이라 하고, 흙중에 있는 보물 금으로서 화(火)와 금(金)을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신(辛)자는 옥토금이라 하며 귀중한 금이라 하고, 지지에 사(巳)자는 혁혁화라 해서 작렬하는 태양과 같은 불이라 하고, 불이 금을 다듬어서 보화를 만드니 사람들이 우러러보고 고관, 교직에 이름을 떨친다해서, 납음오행을 백랍금 또는 학당금이라 합니다.

원명 결단성은 부족하나 한편으로 닥치는 일의 판단력은 빠르고 성급하면서도 모든 일에 골몰하는 편입니다. 성격이 급해 남의 말은 잘 듣지않고 모든 일에 걱정을 많이 하며 노력은 많이 해도 공은 많지않습니다. 여성은 남편 덕이 좋으며 단정하고 품위있는 것을 좋아하며 남성은 성품이 강직하며 의리를 중시하여 불의를 보면 참지를 못하고 간섭을 잘하며 그로 인해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인덕이 좋아하서 성실하게 노력을 많이 하면 고관대작이 되어 잘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궁합) 신사생은 흙중에 있는 보물 금으로서 화와 금을 좋아하므로 삼합에 해당하는 뱀띠와 닭띠, 그리고 육합에 해당하는 원숭이띠 중에 인연이 있으며 방합에 해당하는 말띠와도 잘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불혼살) 뱀띠는 궁합이 좋고 나쁘고에 관계없이 개띠와 상극하는데 이유는 개가 사람에게 아부하는 것을 싫어하고 짖는 소리에 놀라 경기를 일으키므로 뱀은 개를 미워하고 싫어합니다. 그러므로 개띠와의 결혼은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단 재혼자는 잘사는 사람이 많으니 궁합이 좋으면 결혼해도 무난합니다.

 

8. 백랍금

일명 기취금(氣聚金)이며, 수사장군지금(水師將軍之金)이라하고, 백철의 금으로서 가을(金)과 봄(木)을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경(庚)은 장군검이라 하며 강철과 같이 단단한 도끼나 총이라하고, 지지에 진(辰)자는 대습토라하며 넓은 대지나 운동장같이 넓은 땅을 말하며 흙이 금을 생하니 만인을 호령하는 팔자인지라 장군같다해서, 납음오행을 백랍금 또는 수사장군지금이라 합니다.

원명 의협심이 강하고 허풍과 과장이 심하며 무슨 일에나 앞장을 잘 서고 약자를 잘 도와줍니다. 남녀 모두 어려서 생모 외의 사람에게 자란 경우가 많고 양자로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녀간에 배우자가 직업이 수만가지 되는 경우가 많고, 직업을 여러번 갈아보게도 됩니다. 여성은 사회활동을 많이할 운이라 결혼이 빠른 여성은 부부이별하는 경우가 많으며 재혼이나 독신으로 사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결혼은 천천히 해야 좋으며 배우자 고르는데 신중해야합니다. 대기만성형이라 노력을 많이 하여 말년에 풍요롭고 자식운이 길합니다.

 

9. 산하수

일명 복명화(伏明火)이며, 수상기생지목(水上奇生之木)이라하고, 활활 타는 불로서 흙과 여름을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을(乙)자는 초생목이라하며 살아숨쉬는 아름다운 꽃과 같은 나무라하고, 지지에 해(亥)자는 대해수라하며 바다와 같이 많은 물이라해서, 물위에 떠있는 나무라 하는데 변화무쌍하고 기이한 나무라 해서 납음오행을 산두화 또는 수상기생지목이라고도 합니다.

원명 고상하고 어질며 학문과 예술을 즐기고 창작력은 있으나 재복(財福)이 부족합니다. 생각은 깊으나 실천력이 부족하여 끈기와 배짱이 없습니다. 어려서 죽을 고비를 여러번 넘기거나 집안에 상을 당하면서 태어난 경우가 많고, 할아버지대에 가운이 몰락해서 부모대에 가정이 어려운 집안에 태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남녀간에 서로 배우자가 자신보다 더 학식이 많고 좋은 집안태생이며 모친으로인해 덕을 입으나 훗날 자녀 덕이 없으므로 자식에게 공을 많이 들여야합니다. 매사에 끈기가 부족하므로 실천력과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천직) 보편적으로 낙천적이고 명랑해서 예술, 예능, 방송통신, 정보계통이 천직에 상격입니다.

 

10. 산두화

일명 자고화(自庫火)이며 석산노송지목(石山老松之木)이라하고, 일상생활에 불씨로서 나무와 불을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갑(甲)자는 대림목이라해서 우람한 나무나 거목을 말하며, 지지에 술(戌)자는 대역토라해서 큰 나무가 넓은 땅에 뿌리를 내리니 그 모습이 석산봉우리에 떠있는 태양과 같이 열정적이다해서 납음오행을 산두화 혹은 석산노송지목이라고도 합니다.

원명 매사를 자립하고 만인을 지휘하나 독선과 직선적이고 지난 일에 관심을 끌거나 지난 일에 손을 잘 댑니다. 모든 일에 장애가 많을 수 있으나 남의 일에 봉사 희생정신이 강하며, 풍류와 낭만을 즐기고 토론하기를 좋아하며 할 일을 미루지않는 사람입니다.

남자는 재물을 가벼이 여기며 다처를 거느리는 경향이 있고 때로는 이기적이라 처와 자주 다투며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여자는 남달리 호탕하여 주위에 남성이 끊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남녀가 배우자 외에는 이성을 멀리해야 말년이 무난합니다. 

(천직) 보편적으로 매사에 열정적이고 낙천적이라 예술, 예능, 공직이나 나무와 자동차나 불을 다루거나 또는 역술, 교업에 천직이며 상격입니다.

 

11. 대림목

일명 근화목(近火木)이며 영두가색지목(領頭稼穡之木)이고 산봉우리에 있는 나무로서 목(木)과 금토(金土)를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기(己)자는 소양토라하고 마당이나 화분과 같이 작은 흙이라 하며, 지지에 사(巳)자는 혁혁화라하고 태양과 같이 뜨거운 불이라 하는데 화토가 만나 변하니 변화무쌍이라해서, 대림목이라 합니다.

원명 독단적인 성품으로서 권력성이 강하고 고상함이 많고 신불을 숭상하며 학문과 책을 좋아합니다. 학자나 예술방면에 소질이 있고 평안한 생활을 원합니다. 자존심이 강하여 금전소비가 많고 상속이 있어도 다 쓰는 경향이 있으며, 독립정신이 강하여 자수성가하는 반면에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려서 부모덕이 좋은 반면에 부모말을 잘 듣지않고 일찍이 가출하여 타향살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팔목 발목이 가늘거나 체격이 크고 몸에 흉터가 많습니다. 남을 위하면서도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부부간에 다툼이 자주 일게되어 해로하기 힘듭니다. 남자는 다처의 경험이 있게되고 여자는 재혼이나 혼자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을 이해할 줄 알고 배우자를 공경하는 마음을 가져야 가정이 평온합니다.

(천직) 보편적으로 활동적이고 성정이 강직해서 독단적인 일이나 외교, 건설 등 나무와 흙과 철을 다루는 직업이 상격입니다.

 

12. 노중화

일명 복명화이며 목설향연지화라 하고, 향기속에 연기로서 금과 수를 좋아한다는 뜻인데, 천간에 정(丁)자를 등촉불이라하며 등잔이나 가로등이라하고, 지지에 묘(卯)자를 초생목이라하며 꽃이나 작은 나무라 하고, 성정이 아름답고 부드러우니 남을 위해서 불을 지펴주는 성품이라해서 납음오행을 노중화라고 합니다.

원명 예술, 공상신비적인 것을 좋아하는 특성이 있고 재복은 있으나 저축하지못하고 지출과 낭비가 많으며 자아심이 많습니다. 부부간에도 사랑의 아픈 경험이 있게되고 선천적으로 신체가 허약한 경우가 있어서 건강이 좋지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선조대에나 할아버지 부모중에 가사가 곤궁하였고 종교나 신비적인 학술에 관여한 경우가 있거나 본인이 종교나 철학에 취미가 있게도 됩니다. 여성은 온순하지만 부부운이 좋지못한 경우가 있어서 중년에 부부이별이나 사별 또는 해로하기가 힘들기도 합니다. 가운이 기울어 고생한 선조도 있습니다. 예술과 공상을 좋아하므로 색정 또한 일게되는 수가 있으니 저축심을 기르고 부부사이에 틈이 생기지않도록 주의해야 말년이 평온합니다.

(천직) 보편적으로 남을 위해 봉사하며 고치고 다스리는 명이라 봉사직, 양의, 한의 등 활인구제 업이 직업에 상격입니다.

 

13. 해중금

일명 부고금(府庫金)이며 첨이초생지목이라하고 가공하지 않은 금으로서 화(火)를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을(乙)자를 초생목이라하며 꽃과 같은 나무라 합니다.

지지에 축(丑)자는 한냉토라하여 땅이 냉하니 초목이 따뜻함을 기리며 좋아함으로 성정이 끈기가있고 부드러우니 물속에 귀중한 금이라해서 납음오행을 해중금이라 합니다.

원명 성질은 온순 인자하고 조용하면서 고상한 것을 좋아합니다. 바쁘고 노력은 많이 하나 고집으로 망하는수도 있습니다. 예술을 좋아하고 종교자가 많으며 재물을 경시하면서 남주기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고 온순한 반면에 박력이 부족하여 우두머리나 지도자가 되기 어렵습니다. 여럿이 교제하는 것을 좋아하지않으며 남에게 이용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모나 선조대에 몰락하는 경우도 있으며 정에 약하여 배우자에게는 헌신적으로 잘합니다. 남주기를 좋아하고 정에 약하여 이용당하는 경우가 많으니 재물을 중요시하고 남을 쉽게 믿지말아야합니다. 배우자가 몸이 허약하여 단명할수도 있기 때문에 배우자의 건강에 유의해야합니다. 중말년에는 복록이 증진하게 됩니다.

(천직) 보편적으로 학문과 예술을 좋아하며 활동적인 성품이라 나무나 흙 또는 자연을 다루거나 종교업이 길합니다.

 

14. 대해수

일명 임관수(臨官水)이며 원출대해지수(遠出大海之水)라 하며 냇물이 모여 대해(大海)를 이룬 물로서 화토(火土)를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계(癸)자는 우로수(雨露水)라 하고 이슬비나 보슬비 또는 옹달샘과 같이 적은양의 물이라하며, 지지에 해(亥)자는 대해수라 하고 넓은 바닷물이나 댐과 같이 많은 양의 물이라하며 천지가 물바다니 수는 음이요 음이 충천하니 그 기세가 거세다해서 납음오행을 대해수 또는 임관수라 합니다.

원명 강건의 기상으로 선대부귀했으며 품위있는 가문입니다. 부모형제가 발흥했으며 자신도 심성이 고강하여 행동을 엄격히 합니다. 자존심이 강하여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더러 있습니다. 때로는 지나치게 극단적이기는 하나 자제력이 강하여 매사에 자제를 하고 약한 사람을 잘 도와주므로 세인의 존경을 받습니다. 매사에 침착하며 외모로는 얌전하나 속마음의 성격은 개방적이고 활발하며 유능합니다. 겉으로는 바르지만 내면으로는 최종 이익을 기다리는 일면도 가지고있으므로 출세를 빨리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부부운이 순탄치가 않으며 간혹 손재수를 자주 입습니다. 독립단행의 정신과 자력으로 개발하고 부부의 인연이 좋으나, 심성이 고강하고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부부마찰과 불화가 일어 부부이별이 많고 자손이 귀합니다.

여자의 경우에는 가정적으로는 부족한 점이 많으나 사회생활에는 유능하여 사회적으로 출세를 하는 사람이 많고 남편과 가사를 이끌어나가는 여자가 많습니다. 남녀가 필히 말년은 자식과 배우자 덕에 풍요롭게 삽니다.

(천직) 보편적으로 공무원, 교직, 외교, 무역, 외국어통역, 영업, 서비스업, 건축토목 등 활동적인 직업이 천직에 상격입니다.

 

15. 석류수

일명 실위목(失位木)이며 석류진귀지목(石榴珍貴之木)이라 하며, 가을의 석류나무로서 금(金)과 화토(火土)를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신(辛)자는 신석금이라하고 날카롭고 매서운 칼날과 같은 금이라하며, 지지에 유(酉)자는 도산금이라하고 빛나는 보검 또는 날카로운 금이라하며, 천지가 금이니 성정이 날카롭고 남을 제압하려는 기질이 강하고 자르고 다듬어야 칼이 빛나므로 천지가 합해서 나무로 변하니 형체는 금이나 실체는 나무라 해서 납음오행을 석류목 또는 석류진귀지목이라 합니다.

원명 선대가 발전하였고 형제간에 우애도 좋으며 기개가 있고 건장한 사람이 많습니다. 중심이 확고하나 자존심이 강하여 남에게 지기 싫어하며 성질은 깔끔하고 고집이 센 편이며 무슨 일에나 실속을 차리고 장소에 따라 돈을 잘 쓰며 단순한 것이 흠이며 몸이 재치있고 빠르며 똑똑하다는 말을 듣습니다. 초년운이 불미하여 가난하게 살 경우 자수성가하여 나라에 녹을 받으며 사는 사람이 많고 말년이 행복합니다. 여성은 고집이 세서 남편과 백년해로하기 어렵고 해로를 한다해도 불평불만이 많은 삶을 살아가거나 또는 개가하거나 외롭게 살아가는 여성이 많으나 말년에 자식이 출세하고 부모봉양을 잘하며 재물이 풍족하여 풍요롭습니다. 그러므로 자녀교육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천직) 보편적으로 손재주가 있고 분명한 것을 좋아하는 성정이 있어서 의사, 검경찰, 법조계나 정치, 운동선수, 무관 또는 정보통신, 컴퓨터공학이 천직에 상격입니다.

 

16. 천상화

일명 편고화(偏庫火)이며 고원전답지화(高園田沓之火)라 하며, 전답을 비추는 햇빛으로서 음은 싫어하며 양(陽) 화토(火土)를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기(己)자는 소양토라 하고 마당이나 화분과 같이 적은 흙이라 하며, 지지에 미(未)자는 기본형체는 음토이나 실체는 양화토 즉, 양질의 옥토라 해서, 납음오행을 천상화 또는 고원전답지화라고 합니다.

원명 선대는 가문을 중시하고 예의를 지키는 집안이었습니다.   단, 조부가 일궈논 재산을 부모가 탕진했을 경우 자수성가하거나 부모가 부자일 경우 부유하게자라서 재물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한번 실패하면 좌절하여 일어서기 어렵습니다. 형제간에도 의가 좋으며 서로 잘 돕습니다. 심약유순하여 거짓이 없고 야무지고 빈틈이 없으며 겉으로는 유순하나 속으로는 철저한 성격으로 모든 일에 양보하지 않고 끈질기게 어려움을 극복하여 인내로 버텨나갑니다. 그러나 투기성이 있고 재물을 쉽게 벌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어서 투기를 발휘하다가 파재하거나 부정을 저지르기도 합니다. 남자는 용모가 수려하고 미인을 처로 두게되나 다처를 두게도 되고 말년에 자손이 번창하여 풍요하나 재혼하는 수가 많습니다. 여자는 강한 기질이 있어서 자기성질대로 하고싶어하므로 시부모와 갈등이 심하고 남편과 이별 또는 사별할 경우 나이많은 남자와 살게도 됩니다. 그러므로 남자는 색난을 주의하고 여자는 남편친가의 식구들과 의가 있어야하며 남편 및 가정의 화목에 각별해야 할 것입니다.

(천직) 보편적으로 나무나 흙을 다루며 살거나 시민봉사직이나 보건직 활인구제업이 천직에 상격입니다.

 

17. 사중토

일명 자절토(自絶土)이며, 평지사중지토(平之砂中之土)라 하며 높은 산의 흙으로서 화와 금을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정(丁)자를 등촉화라 하며 등잔이나 가로등이라 하고, 지지에 사(巳)자는 혁혁화라 하고 태양과 같이 화기가 강하니 천지가 불이라 성정이 매사에 저돌적인 경향이 있고 투지가 남다르나 불은 쉽게 꺼지며 재가 되어 흙이 되니, 납음오행을 사중토 또는 자절토라 합니다.

원명 선대가 부귀와 명성이 있고 품위있는 가문에 출신이며, 부모형제가 발흥하고 자신도 심성이 강직하여 행동을 엄격히 하며 정신력이 강하고 눈빛이 강력합니다. 투기심과 요행심이 있으며 치밀한 일면도 있고 얼굴에 기미나 주근깨가 있거나 화가 나면 자신도 모르게 흥분하며 매사에 민첩하고 판단력이 빠릅니다. 자존심이 강하여 독단적이라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보편적으로는 세인의 존경을 받고 약한 사람을 잘 도와줍니다.

여성은 대개 자존심이 강하여 남편에게 지지않으려는 성격이 있는데 남편의 고집 또한 강할경우 부부불화로 자신은 병들고 나날이 불행하므로 남편을 위해서 자존심을 삭이고 마음을 다스려야 하며 가사에만 힘쓰기보다는 사회활동을 하면 가정과 부부간에 화목해지게됩니다. 남녀가 중년이후에 이별이 많고 자손이 귀하니 부부간에 가정화목을 위주로 생활하면 말년이 풍요롭습니다.

(천직) 보편적으로 자립심과 독립심이 강해서 개인적인 일이나 개인사업 또는 활동적인 일이나 건축, 토목 등 흙을 다루는 업이 천직에 상격입니다.

 

18. 대계수

일명 자패수(自敗水)이며 견실화초지목(堅實花草之木)이라하며, 이슬의 물이며 수화(水火)를 좋아한다는 뜻입니다.

원명 선대에 나라에 녹을 받았거나 부자로 산 조상이 많으며 조상덕이 있습니다. 부모형제가 성공한 사람이 많고 기고하고 건장하며 중심이 확고하나, 만약 빈곤하게 자랐을 경우 자수성가한 사람입니다. 성실한 생활과 치밀하고 분명한 성격을 가지며 외유내강하고 대쪽같은 성품을 내포하고 있으며 매사의 일을 끊고 맺고하는 결단력을 가지고있으나 성사시키는 일은 그다지 많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처를 극하는 반면에 복력이 심후하기도 합니다. 여성은 남성을 이기려하는 성격이며 그로 인해 불화가 끊일 날이 없으므로 부부이별하게도 되며 개가하거나 독수공방하게 됩니다. 남녀가 풍류기가 많고 주색을 좋아하므로 재산탕진 패가하는 수도 있으므로 주색과 풍류를 적당히 해야합니다. 말년에 부귀다자(多子)하고 행복하게 삽니다.

 

19. 상자목

일명 전위목(專位木)이며 양일대해지목(陽溢大海之木)이라 하며 물위에 떠있는 나무로서 화토(火土)를 좋아한다는 뜻입니다.

원명 선대가 부귀하고 품위가 있으며 부모형제가 발흥하고 자신도 심성은 착하며 속이 깊고 이해심과 통솔력이 강하며 포용력이 있고, 활발한 성격이며 물장사나 유흥업이나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으며 인덕이 많아 재복이 출중하다. 단, 돈을 경시하여 잘 쓰고 가끔 색난을 일으키며 부부운이 좋지않아 재혼하는 수가 많으며 자손이 귀합니다. 자식이 성인이 되면 속을 썩이므로 자식이 어렸을 때 많은 관심과 교육에 힘을 써야할 것입니다. 여성은 고집이 세고 자기중심적이라 남편봉양이 힘들며 한두번 파혼이나 별거하는 여성이 많으므로 가정에 충실하고 배우자와의 관계에 이해와 배려하는 습성을 키워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사회활동에 있어서는 재능이 특출하여 주위에 신망을 얻습니다. 말년에 재복이 쌓여 풍요롭게 살게되나 신체 중 방광, 신장, 요도, 전립선에 병이 생겨 고생할 수 있으니 매사에 주의해야합니다.

 

20. 차천금

일명 건건금(乾健金)이며 수저주옥지금(水低珠玉之金)이라하며 소리 잘나는 종의 금으로서 목화토(木火土)를 좋아합니다.

원명 선조대에 재산이 탕진되었거나 모친이 재취하였거나 서모 또는 이복동생이 있게도 된다. 또는 부모의 재산을 탕진하거나 부모와 조별(早別)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형제친족과는 원만하지 못하며 총명하고 성격이 밝으나 사치와 색정으로 풍파를 일으킵니다. 마음과 심성은 깨끗하나 항상 구설수가 있을 수 있고 풍류와 예술을 좋아하는 반면 고독하고 재물복은 많으나 스스로 복을 차는 스타일이고 타인의 충언은 귀담아 듣지않아 그로 인해 낭패를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직업변동이 심하고 부부간에도 서로간에 양보심이 없으며 이기적이라 멋대로 행동하다 그로 인해 이별, 이혼등을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여자는 배우자 인연이 박하나 정조관념은 강합니다. 그러나 간혹 소실이거나 독수공방하거나 독신주의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녀가 자숙하고 주색을 멀리하며 가정에 충실해야 말년이 풍요롭습니다. 간혹 재복이 쌓이면 신상이 불길하여 불구가 되는 경향이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1. 대역토

일명 자패토(自敗土)이며 축토가색지토(築土稼穡之土)라 하며, 밭 이랑(밭 뚝길)의 흙으로서 금과 수를 좋아한다는 뜻입니다.

원명 발생의 기세라 선조대에 가문이 번창했고 부모대에도 번창한 사람이 많습니다. 부부간에도 정이 깊고 가정을 중시합니다. 단, 마음이 산란하고 근심이 항상 있는 반면에 상냥하고 누구에게나 친절합니다. 잔소리가 많은 편이며 대화를 즐기며 음식을 가리지않고 지나치게 치밀하고 세밀한 것은 오히려 흠입니다. 학문을 좋아하며 품위가 있으며 인덕이 좋습니다. 훗날에 상속을 많이 받게 되며 형제나 친척간에 우애가 깊고 타인과의 관계도 의를 중시하여 사이가 좋습니다. 여자의 경우도 좋으나 간혹 너무 똑똑하고 남편덕이 없는 게 흠입니다. 자손이 번창하고 가문이 빛나며 말년에 행복하고 자녀가 효도합니다.

 

22. 천하수

일명 지영수(至榮水)이며, 천하회진지수(天河灰盡之水)라 하며 고요한 호수의 물빛으로서 물을 좋아한다는 뜻입니다. 

원명 선대는 예의를 중시하는 가문이며 가풍이 있는 집안입니다. 부모형제가 번창하고 형제를 잘 돌보며 사회활동에 적극적이고 기여를 많이 합니다. 인자하며 선량하나 고독합니다. 사교성과 화술이 좋고 모든 사람들에게 친절합니다. 타인과 대화를 즐기며 부지런하고 솔직하며 비밀이 없는 편입니다. 자손이 번창하고 말년이 풍요하나, 남자는 정력이 왕성하여 처첩이 중첩하거나 재혼하는 수가 있습니다. 여자는 품행이 단정하고 유덕하여 좋은 배우자를 만납니다. 다만 간혹 시부모간에 불화로 시집살이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신도 모르는 행동으로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자는 간혹 배우자와 헤어지거나 사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되면 노인과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년에 자손이 번창하고 풍요롭습니다.

 

23. 복등화

일명 임관화이며 도겁화삭지목이라하고 호롱불의 불빛이며 금을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을(乙)자는 초생목이라 하고 묘목이나 꽃과 같은 나무라 하며 지지에 사(巳)자는 혁혁화라 하고 작렬하는 태양과 같이 화기가 강한 것을 말하며 성정이 강직하고 정의롭다해서 납음오행을 복등화 또는 임관화라 합니다.

원명 선조대에 주색으로 인해 재산이 탕진되었거나 부모중에 모친이 재취하였거나 또는 이복형제가 있게도 됩니다. 남녀가 용모가 준수하며 멋을 부리고 사치와 허영과 방탕심이 있습니다. 덕망이 있어서 사회활동이나 동료, 선후배간에 존경을 받으나 부부간에는 불만과 불화가 심합니다. 고향과 부모와는 인연이 없어서 일찍이 타향살이도 하게됩니다. 남성은 직업을 여러가지 갈아보게되며 어려서 바르게 자라면 나라에 녹을 받고 살아가게 됩니다. 여성은 남편의 직업이 온전치가 못하거나 남편의 모든 면에 불만족하여 이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재복이 박하나 만약 부하면 몸에 상신을 입기가 쉬워 불구가되는 경우가 많고 여자는 소실이나 독수공방하게도 됩니다. 남녀불문 두집 살림이나 재혼자가 많습니다. 말년에 건강악화로 고생하기 쉬우니 젊어서 주색을 멀리해야합니다.

 

24. 금박금

일명 기산금이며 임중간천지금이라 하고, 요령있게 울리는 소리의 금으로서 화와 금을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계(癸)자는 우로수라 하고 이슬비나 보슬비 또는 옹달샘과 같이 적은양의 물이라하며, 지지에 묘(卯)자는 초생목이라 하고 작은 묘목이나 꽃같이 작은 나무라 하며, 가뭄에 물 만난 고기처럼 꽃이 만발을 하니 의식이 풍요롭다해서 납음오행을 금박금 또는 임중간천지금이라 합니다.

원명 발생의 기운으로서 선조대나 할아버지대에 가문이 번창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님이 풍요롭게 잘 자라나, 끈기가 없고 남의 말에 쉽게 현혹되어 가산이 몰락한 사람이 많습니다. 일찍 출세하거나 이름을 날리고 언행이 온화하며 품위가 있고 인덕이 좋습니다. 음식솜씨가 좋고 남을 존경하며 머리가 비상해서 스스로 음식을 만들어먹는 취미가 있고 조용하며 예술, 문학에 소질이 있습니다.

남자는 의지가 약하며 주색을 즐기고 여자는 남편에게 헌신적으로 충실하지만 가정적으로 불만이 많을수가 있어 엉뚱한 생각을 하는 수가 있으며, 배우자는 뚱뚱한 사람이 많습니다. 자손이 번창하고 가문이 빛나므로 말년에 행복하고 자녀가 효도합니다. 그러므로 자녀출세에 힘을 기울여야 합니다.

 

25. 금박금

일명 자절금이며 우로사제지금이라 하고 보배구슬을 만드는 금으로서 목과 불을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임(壬)자는 대해수라하고 많은 양의 물이라 하며, 지지에 인(寅)자는 대림목이라하고 우람한 나무는 울창한 숲과 같은 나무라 하며 물 만난 고기처럼 나무가 잘 자라고 무성해지니 물러서지않는 기운이 뛰어나다해서, 납음오행을 금박금 또는 우로사제지금이라 합니다.

원명 남을 잘 돕고 온화하고 착한 성질이 있으며, 식복은 좋은 편이고 음식에 인연이 있어서 먹고 놀기를 즐깁니다.

특히 어려서 부모덕에 잘먹고 잘 자라나 의지력이 약한 반면에 인덕이 많습니다. 그러나 어려서 병약하여 많이 아파본 적이 있으며 조실부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상이나 부모님이 식당경영이나 슈퍼, 유통업, 과일장사, 의사, 공무원 등이 많습니다. 조부모가 몸이 약하여 일찍 돌아가셨거나 곤궁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은 자식복이 많아 귀자를 낳고 잘 기르며 마음이 넓어서 잘살고 부자가 많으며 성격은 온순하며 조용하나 간혹 지기 싫어하고 한번 아니다 결정나면 끝까지 하는 경향이 있어서 부부사이에 틈이 생겨 남편과 이별하거나 남편이 바람을 피우며 중년이후에 가운이 쇠퇴하여 곤궁에 빠지기도 합니다.  재물을 경시하여 먹고 놀며 쓰기좋아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운로가 좋지못할 대는 파재하는 경우가 많으니 남녀가 저축심이 있어야 합니다. 인덕이 많아 중년이후에 부자로 사는 사람이 많은 반면에 자손이 병약하여 속을 썩이므로 자녀건강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26. 벽상토  

일명 복취토이며, 벽상태식지토라 하고 조그마한 흙 무더기로서 목화를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신(辛)자는 신한금이라 하고, 날카롭고 매서운 칼날과 같은 금이라하며, 지지에 축(丑)자는 한냉토라하며 천지가 냉하니 차가운 성격이라 보이지만 오히려 마음이 따뜻하고 인덕이 있다해서 납음오행을 벽상토 또는 복취토라 합니다.

원명 다소 주색을 좋아하고 정력이 왕성하며 색난이 따릅니다. 고집도 세고 남에게 지기 싫어하고 마음이 곧고 깔끔하며 자기마음에 들어야만 움직이는 성품입니다. 의리가 남달라서 그로인해 손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활동은 많으나 재물운이 좋지가 않고 부부운 또한 좋지가 않아 한두번 재혼하는 경우가 어릴 적에 생모 외에 사람에게 양육을 받든가 양자의 운을 가지고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의 경우 대체로 무난하나 시가의 재산이 탕진되거나 남편이 가정적이지 못합니다. 남녀가 노후에 자손의 봉양으로 말년이 풍요롭습니다.

 

27. 벽상토

일명 후덕토(厚德土)이며, 벽상이중지토라 하고, 두터운 흙으로서 나무와 금을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경(庚)자는 장백금이라하고 씩씩한 기상과 묵직한 강철과 같음을 말하고, 지지에 자(子)자는 우로수라하며 이슬비나 보슬비 또는 옹달샘과 같은 물이라 하고 천지가 상생하니 재복이 후덕하다해서 납음오행을 벽상토 또는 후덕토라 합니다.

원명 종식(終食)의 상이라 조부때 가산이 탕진되었거나 어려서 죽을 고비를 넘긴 경우가 있습니다. 집안에 어른이 돌아가시자마자 태어남으로서 염세적이라 생기가 없고 발전성이 없기도 합니다. 보편적으로 재물운은 좋습니다. 배우자와 한번 이별을 하거나 병약하여 인상이 밝지못한 사람이 많으며 배우자가 병약하여 고독한 사람이 많습니다. 일에 있어서는 마음에서 좋다고 결정이 나면 빨리 처리해버리는 습성이 있습니다. 상대방을 꺾어누르는 성격이 강하여 가끔 시비구설이 따르나 손재주가 좋습니다. 여자는 남편 덕이 없는 경우가 있거나 결혼해서 돈벌이에 나서는 경우가 많고 결단력이 부족한 반면 눈 앞에 다가온 일의 분별은 누구보다 빠르며 모든 일을 관찰해서 미리 예방해나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눈치가 빠르고 약자는 누르며 강자에게는 아부근성이 있으므로 시비구설을 스스로 만들기 때문에 일을 그르치기 쉬우므로 이 점을 고쳐야 인덕이 많아지고 친구동료간에 의가 좋고 배우자간에도 화목해지며 말년에 재복이 좋아 평온해집니다.

 

28. 평지목

일명 자생목이며, 주지가색지목(注地稼穡之木)이라하고 막 태어나는 새싹의 나무로서 물과 나무와 불을 좋아하며, 천간에 기(己)자를 소음토라하고 축축하고 습기가 많은 작은 화분과 같은 흙이라 하고, 지지에 해(亥)자는 대해수라하고 넓은 바닷물이나 댐과 같이 많은 양의 물이라 하며 물을 막아서 용수로 쓰니 나무가 잘 자란다해서 납음오행을 평지목 또는 자생목이라 합니다.

원명 선조대에 업을 일으켜서 재물이 풍족하였으나 부모대에 가사가 몰락한 사람이 많고 그로 인해 부모대에 이사변동이 많습니다. 형제 수가 적고 많아도 나중에 고독해집니다. 지나친 고집과 허욕이 있으며 친구와 놀기를 좋아하고 주색을 탐하나 꾸준히 저축하면 재산을 모으고 소유재산을 아끼며 재물운은 좋은 편입니다. 말을 잘하여 실속을 차리며 현실적이며 부지런한 사람도 있습니다.

성격은 온순하나 중심이 잘 흔들리고 끈기와 배짱이 약하며 타인의 말에 잘 넘어가서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형제와 인연은 박하며 어린 시절 몸이 허약하나 나이가 들면 건강해집니다. 여자는 시부모와 남편과 의사가 잘 통하지않아서 고부간에 갈등과 남편과 불화가 심합니다. 남녀가 낭만적이라 간혹 재물을 탕진하는 일이 많으니 저축을 생활화해야합니다.

 

29. 산하화

일명 자사화(自死火)이며, 유리등광지화(琉璃燈光之火)라 하며, 귀신의 형체없는 불로서 토를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정(丁)자는 등촉화라하고 호롱불이나 작은 등불 또는 가로등과 같은 불이라 하며, 지지에 유(酉)자는 도천금(燾天金)이라하고 화기가 강하고 빛나는 보검 또는 날카로운 금이라해서, 납음오행을 산하화 또는 유리등광지화라 합니다.

원명 선조대에 가문이 번창한 경우 부모대에 몰락하게 되고 반대로 선조대에 몰락한 집안은 부모대에 번창합니다. 어려서 불을 낸 경험이 있거나 신체에 상처가 있습니다. 지혜총명하고 명랑한 성격이며 금전운이 좋고 의식이 풍족합니다. 일찍 출세하거나 이름을 날리고 언행이 온화하며 학문을 좋아하고 인물이 깨끗하여 자손이 번창하여 말년이 풍요롭습니다. 허영과 자부심때문에 돈을 잘 쓰고 헛된 낭비심이 많고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마무리를 잘하지 못하고 남에게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음은 좋으나 인품이 어리석은 사람도 있고 인내력이 부족하여 사회생활에 장애가 많습니다. 여성은 시부모덕으로 일생 운명이 길하며 귀자를 출산하여 말년이 태평하나 남편 덕이 부족하여 외롭습니다.

 

30. 사중금

일명 편고금(偏庫金)이며 등라시가지목(藤羅施架之木)이라하고 화로속에 있는 금으로서 큰불과 흙을 좋아한다는 뜻이며, 천간에 을(乙)자는 초생목이라하며 꽃이나 작은 묘목이라하고, 지지에 미(未)자는 양화토라 하고 나무가 잘 자라는 옥토니 인덕이 많고 성실한 사람이라 해서 납음오행을 사중금 또는 등라시가지목이라 합니다.

원명 부친이 양자로 자랐거나 남의 손에 자란 경우가 많습니다. 다정한 성품이며 섬세하고 치밀하여 모든 일에 유능하나 타산적입니다.몸이 쇠약하여 약을 떠나지못하는 사람이 많고 일 처리는 뛰어나게 잘하나 실속이 없습니다. 남자는 처나 첩이 음독자살이나 사고로 불구가 될 수 있으니 여색을 조심해야합니다. 여자의 경우 부부운이 대체로 무난하나 남편이 가정에 무관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남녀가 어려서 생모 외에 양육을 받고 자란 사람이 많습니다. 노후에는 자식 운이 좋아서 효도받으며 지내니 자식사랑에 많은 공을 들이면 좋습니다.


납음12운 (納音十二運)

납음12운은 60간지를 각각 납음오행으로 구분하여 자생에서 자양에 이르는 12운을 배치한 것이다. 

일간에서 보는 12운과는 다른 것이고 간지 그 자체의 납음오행에 의한 왕쇠를 보는 것이다.

구분 납음오행
목성(木性) 화성(火性) 토성(土性) 금성(金性) 수성(水性)
납음12운 자생 기해(己亥) 병인(丙寅) 무신(戊申) 신사(辛巳) 갑신(甲申)
자패 임자(壬子) 정묘(丁卯) 기유(己酉) 갑오(甲午) 을유(乙酉)
자관 계축(癸丑) 갑진(甲辰) 병술(丙戌) 을미(乙未) 임술(壬戌)
자임 경인(庚寅) 을사(乙巳) 정해(丁亥) 임신(壬申) 계해(癸亥)
자왕 신묘(辛卯) 무오(戊午) 경자(庚子) 계유(癸酉) 병자(丙子)
자쇠 무진(戊辰) 기미(己未) 신축(辛丑) 경술(庚戌) 정축(丁丑)
자병 기사(己巳) 병신(丙申) 무인(戊寅) 신해(辛亥) 갑인(甲寅)
자사 임오(壬午) 정유(丁酉) 기묘(己卯) 갑자(甲子) 을축(乙丑)
자묘 계미(癸未) 갑술(甲戌) 병진(丙辰) 을축(乙丑) 임진(壬辰)
자절 경신(庚申) 을해(乙亥) 정사(丁巳) 임인(壬寅) 계사(癸巳)
자태 신유(辛酉) 무자(戊子) 경오(庚午) 계묘(癸卯) 병오(丙午)
자양 무술(戊戌) 기축(己丑) 신미(辛未) 경진(庚辰) 정미(丁未)

 

자생(自生): 화합하고 점차 발전이 있다.

자패(自敗): 용두사미가 되기쉽고 파의 뜻이 있다.

자관(自冠): 원만하고 선견지명이 있다.

자임(自臨): 총명하고 품격을 갖추어서 개운한다.

자왕(自旺): 독단, 이기로 덕을 잃을 수 있다.

자쇠(自衰): 온후독실하고, 스스로의 분수를 지킨다.

자병(自病): 연민의 정이 깊고 질투심이 강하다.

자사(自死): 마음에 미망(迷妄)이 많고 걱정이 많다.

자묘(自墓): 원만하고 내실은 의외로 풍성하다.

자절(自絶): 성질이 급하며 정신은 항상 불안하다.

자태(自胎): 온화하며 경애하는 마음이 강하다.

자양(自養): 성실하고 타인의 경애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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