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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명통회에 수록된 옥정오결(玉井奧訣)에는 "天干專論生剋制化, 地支專取刑衝破害"라고 하여 천간은 오로지 생극제화로 논하고, 지지는 오로지 형충파해를 취한다고 하였다.
형충회합에 대해서는 과거의 명리 대가들도 각자 다른 입장을 취했다.
진소암, 임월초 등은 중요성을 두지않았고, 심효첨도 충은 중시하였으나 형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는 입장을 취했다.
기타 국내의 다수의 학자나 명리가들도 충은 깨지고, 형은 감옥에 가서 나쁘다거나 때로는 발전할 때도 있다는 정도로 설명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형충회합에 대한 세밀한 관찰없이 사주를 판단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을 놓치는 것이므로 형충회합이 어렵다고 해서 소홀히 할 부분은 아니다.
여기서의 형충회합은 두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형충회합론'은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지식들을 정리한 것이고, '형충회합 실전'은 아마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깊이 연구하였을 것 같은 이수선생의 이론을 정리한 것이다.
형충회합은 매우 어렵고 복잡하다. 그만큼 자칫 오류가 날 수도 있고 공부가 깊지 못하면 정밀도가 떨어질 수도 있다. 반면 완전히 자기만의 무기로 갖춘다면 명리해석에서는 그만큼 우위에 설 수도 있다. 무엇보다 형충회합의 이해없이 사주를 해석한다는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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