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亥) 물상
亥水는 사나운 멧돼지를 본떠서 만든 글자로 '간직하다, 뼈대를 갖추다'라는 뜻이다. 삼명통회에 亥(해)는 懸河(현하-물이 힘차게 흘러가는 모습)라고 하였다. 은하수로 볼 수도 있다. 천하의 水가 奔流(분류)하여 돌아오지 않으니 懸河(현하)라 하고, 亥는 곧 天門이며 水에 속하니 懸河之象(현하지상)이 된다. 亥年(해년)이나 亥月生(해월생)이 日時에서 寅이나 辰을 보면 水拱雷門(수공뢰문)이라 한다.
옛날에 멧돼지를 잡아다가 집에서 가축으로 키우게 되면서 돼지는 식량자원이 되었고 그 중요성으로 12지지 중 열두번째 글자를 차지하게 되었다. 희생정신이 강하고 독립심도 강하며 남이 안 하는 일을 해서 성공을 거두고 건망증이 심한 사람이 많다.
亥 = 옥황상제가 계시는 곳, 丙을 보면 美湖이다. 亥는 辰을 보면 入墓한다. 죽은 돼지. 海. 잠이 많다. 不安之神. 맑은 물.
玉照(옥조)에 曰 "戌亥는 天文이니 時逢(시봉) 또는 身座(신좌)이면, 도사가 아니면 승려니라"
해(亥)는 어두움이 가장 짙은 밤 9시부터 11시가 돼지띠 시간이며, 방위는 북쪽 첫머리이고, 계절은 겨울의 시작이 된다.
모든 생명이 물에서 나왔으므로 큰 바다에 비유되는 해(亥)는 만물의 혼(魂)이 빠짐없이 수장되어있는 태초 이전의 암흑의 세계로 이 세상의 시작과 끝이 동시에 존재한다. 여기에서 한 개의 양기가 시생(始生)해 자(子)가 되고 축(丑)으로 발전해서 인(寅)에서 다시 태어나거니와 소우주로 축소된 여성의 오묘하고 순수한 자궁 속과 같다.
무수한 생명의 혼이 유영하는 음습한 기질의 해(亥)는 무궁무진한 변화의 기운이 흐르므로 유달리 번뇌가 많고 사회생활에 변동이 많다. 그리고 죽음의 세계에 갇힌 혼이기 때문에 한번 우울증에 빠지면 광적인 행동도 불사하며, 이런 기질때문에 도사와 기인이 많이 나온다. 그러나 모든 생명의 기질이 혼잡된 암흑이기 때문에 그만큼 신성(神性)을 오염시키는 중생심이 가득하다는 의미도 있다.
돼지는 무엇이든지 먹는 잡식동물이다. 그래서 욕심꾸러기의 대명사가 되었지만 먹는 욕심 외엔 별 욕심이 없는 동물이다.
돼지는 죽으면서도 입가에 미소를 잃지 않는다고 한다. 순진하고 명랑한 돼지의 본성인지도 모른다.
우리나라에서는 용꿈 다음으로 좋은 꿈은 돼지꿈으로 생각한다. 용꿈은 높은 벼슬과 관련이 있는 반면 돼지꿈은 재산과 관계가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꿈속에서 돼지를 보면 복권을 사는 것이다. 돼지띠인 사람은 겉으로는 거칠어 보여도 마음은 따뜻하다. 때로 상대방과 의견차이가 있어도 옳은 것이라면 그쪽으로 기울어진다. 그래서 돼지띠인 사람들은 남들과 큰 다툼이 없다.
상대방 얘기를 귀담아 듣는 편이며 상대방 얘기가 틀렸다해도 모질게 질타하기보다는 이해하려고 하는 편이다. 그래서 때로는 나쁜사람들에게 이용당하기 쉬운 위험도 있다.
돼지가 나타내는 월은 겨울로 접어드는 음력 11월로 아주 추울 때다. 하지만 돼지띠인 사람은 힘들어도 희망을 잃지않고 꿋꿋하게 따뜻한 봄날을 준비한다. 그러나 성질이 급한 면이 있다.
장점은 예의가 바르다. 공평하다. 진실하다. 믿을 수 있다. 씩씩하다. 활발하다. 점잖다. 충동적이다. 평화를 사랑한다. 자신만만하다. 침착하다. 자상하다. 용기가 있다. 인기가 있다. 부지런하다. 발랄하다. 사교적이다. 관대하다. 적의를 숨기지 못한다.
단점은 잘 속는다. 천박하다. 순진하다. 고집이 세다. 뻔뻔하다. 무방비상태다. 얼뜨기다. 슬픔에 잘 빠진다. 유혹에 약하다.
관능에 빠지기 쉽다. 거절할 줄 모른다. 다른 소유물을 자기 것처럼 다룬다. 단순하다.
돼지띠의 직업은 의사, 건축가, 제조업자, 영화관계자, 작가, 화가, 연예인, 과학자 등이다.
돼지띠와 인연을 보면 가장 좋은 만남은 토끼띠, 양띠, 범띠다. 언쟁을 피하기는 토끼띠가 좋다. 양띠의 변덕도 돼지띠에는 좋다.
범띠와는 범의 노력에 따라 좋아진다. 다음으로 좋은 만남은 원숭이, 용, 개, 쥐띠다. 소, 닭, 돼지, 말띠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장 상극을 이루는 만남은 뱀띠다. 뱀은 꾀로 돼지를 꽁꽁 감아 질식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