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살) 원진살(怨嗔殺)

2021. 4. 23. 11:01운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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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흉살) 원진살(怨嗔殺)

 

원진(怨嗔)의 怨은 원망하다, 미워하다, 한탄하다, 슬퍼하다의 의미이고, 嗔은 성낼 진자로 서로 미워하고 성냄을 의미한다.

원진은 지지육충의 전후 글자이다. 陽 지지는 충되는 지지 다음 자가 원진이 되고, 陰 지지는 충되는 지지 앞 글자가 원진이 된다.

이것은 양의 기운은 충을 하고나서 원진이 되고 음의 기운은 원진이 일어나고 난 후에 충이 일어난다.

 

예) 子未 원진, 충 : 子午 → 자오충인데 子가 양간(陽干)이므로 午 다음 자인 未가 원진이 된다. 

       丑午 원진, 충 : 丑未 → 축미충인데 丑이 음간(陰干)이므로 未 앞 글자인 午가 원진이 된다.

 

원진살의 작용은 파, 해와 비슷하며 불화, 증오, 이별, 고독, 억울함의 뜻을 가진다.

 

별다른 이유없이 서로 미워하게 된다. 빈한하거나 요절한다. 방해받는 일이 생기고 건강이 나빠진다. 부부 사이이면 해로하기 어렵다. 일지에 있으면 남자는 아내와 싸움을 잘 한다. 신강이면 마음이 넓으나 사리를 구별하는 것이 서투르고, 신약이면 음식에 욕심을 내고 부끄러움을 몰라 천한 짓을 잘한다. 원진이 합이 되면 원진의 작용이 약해진다. 명중에 원진이 있고 재차 원진운이 오면 가난하지 않으면 단명한다.

 

원진살은 사랑살이라고도 한다. 사소한 것에서 출발하여 남녀가 다투고 미워하게 되는 살을 뜻한다. 특히 궁합을 볼 때 널리 사용되는데 이별, 권태, 바람기 등으로 힘든 삶을 암시한다. 우리나라는 원진 띠끼리 결혼하는 것을 꺼렸다. 그러나 띠 끼리 살펴보는 것보다는 일지끼리 대입하여 보는 것이 더 적중률이 높다.

 

子未丑午는 相穿(상천)과 동일하며 가중작용한다. 流年에도 적용하여 추리하고 六親에도 응용한다. 식상이 원진이면 표리부동하고, 독설과 남의 흉을 잘 보며, 독종이 되기 쉽다.(특히 여명) 대개 억울한 일을 당하게 되며, 마음에 우울함이 쌓여있다.

 

정서적으로 불안하거나 타인이나 가족과의 불화로 인하여 자신이 모함이나 고통을 받는다. 사주에 원진살이 있고 원진년이 오게 되면 가정사나 재물, 관재구설, 문서 등에 심한 파장이 온다. 부부가 상호원진살에 해당될 경우, 일지나 월지가 원진년에 해당되는 세운이나 대운에 해당될 시는 심한 부부불화 문제를 겪는다. 부부 사이가 제일 강하게 적용되며 고부, 부모, 자식 간의 순서로 약하게 작용된다. 원진살은 사주 원국 속의 원진도 보고 행운에서 만나는 원진도 살펴야 한다.

 

年月이 원진이면 조부간의 불화 및 어려서부터 정을 받지 못한다. 月日이 원진이면 부모, 형제, 고부간의 갈등불화, 부모형제와 이별하고, 원망이 있어보이며 환경에 불만이 많으며 부부애정도 좋지 못하다. 日時가 원진이면 배우자와 자식의 인연이 없고 부부간 변태성이 있다. 말년의 고독이 예상된다.

 

초혼자는 영향을 많이 받으며 재혼자는 상대적으로 약하게 작용한다. 원진에 해당되는 글자의 해당 육친을 해석하면 된다.

원진살은 보기 싫어 헤어졌다가도 다시 보고싶은 묘한 심리가 있으며 쉽게 뜨거워졌다 쉽게 식고 헤어지면 그립고 만나보면 시들한 모습이다. 원진살 운에는 자신이 가장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의 고통이 있다. 이럴 때는 각방을 쓰거나 떨어져 살아야 좋다.

남자는 재성이 원진이면 작용력이 강하고 여자는 관성이 원진이면 작용력이 강하다.

 

그러나 주중에 원진의 흉한 기운이 합중파(合沖破)를 만나 그 상이 파하게 된다면 흉살의 위험을 벗어날 수 있음을 알아야한다.

 

속설에 보면

 

子未 원진 : 쥐(子) - 양(未)

쥐는 양의 배설물에 쥐의 털이 썩어 빠지게 되므로 싫어한다. 강한 자존심으로 인하여 고독하기 쉽고, 인간관계에서 실패가 많다.특히, 대인관계가 많은 사업을 하기가 어렵고 보수적이며 세상에 대한 불만이 많아진다. 또한 간섭받기도 싫어한다.

 

丑午 원진 : 소(丑) - 말(午)

부지런한 소는 말의 게으름을 싫어한다. 남들에 의한 구설로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 특히, 남녀관계가 복잡하기쉽고 이성편력이 심할 수 있다. 배우자 복도 없게 되어, 이혼수가 크고 가정불화가 잦은 편이다. 정의감은 강하지만 정에 이끌려 맺고 끊는 면이 부족하다.

 

寅酉 원진 : 범(寅) - 닭 (酉)

새벽에 사냥하는 범은 아침을 알리는 닭의 울음소리를 싫어한다. 그러므로 의지가 약한데도 자존심은 강하여 고독하고 대인관계에서 소외를 겪는 경우가 많다. 아쉬운 소리를 못하고 성격이 까다롭고 괴팍하여 사회적응에 서툰 편이고, 정신적인 문제를 가질 수 있다.

 

卯申 원진 : 토끼(卯) - 원숭이(申)

빨간 눈의 토끼는 원숭이의 빨간 엉덩이를 싫어한다. 소심하여 변덕이 심하고 시시비비를 잘 따지고, 지나친 논리적 사고로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하기도 한다. 또한 의처증이나 의부증을 겪기도 한다.

 

辰亥 원진 : 용(辰) - 돼지(亥)

용은 코가 돼지코와 유사하다고 싫어한다. 자기 일에만 관심을 두지만 이를 쉽게 성취하지 못하고 성취해내더라도 간단히 만족하지 못한다. 고독한 편이며 공상이나 잡념이 많다. 또한 심경의 변화가 많아 집안에 바람 잘 날이 없다.

 

巳戌 원진 : 뱀(巳) - 개(戌)

청각에 민감한 뱀은 금속성의 개 짖는 소리를 싫어한다. 그러므로 모함과 구설수가 많다. 이것이 애정운까지 확장되면 사랑을 이루기 쉽지 않아서 결혼이 늦을 수 있다. 맺음과 끊음이 명확하며, 색을 밝히는 경우가 있고 늦바람이 난다. 덧붙여 사고나 관재수가 있을 수 있다.

 

지장간 분석

 

1) 子 - 未 원진

      子 = 陽 = 겨울, 한밤중, 북방 = 水 = 지장간 : 壬, 癸

      未 = 陰 = 여름, 한낮, 남방 = 土 = 지장간 : 丁,乙,己

 

지장간을 보면 정임합을 하고있고, 정계충도 있고 계수가 을목을 수생목으로 생조해주고, 기토는 토극수해서 계수를 극한다. 즉 원진은 합의 작용으로 떨어지지도 못하고 같이 붙어서 도와주기도 하고 극으로 치는 것도 있으니 은혜를 원수로 갚는다.

 

2) 丑 - 午 원진

     丑 = 陰 = 겨울, 한밤중, 북방 = 土 = 지장간 : 癸, 辛, 己

     午 = 陽 = 여름, 한낮, 남방 = 火 = 지장간 : 丙, 己, 丁

 

지장간을 보면 병신합을 하고 있고, 정계충도 있고, 상호 극 작용과 생조작용을 같이 하고 있다. 

축토는 오화의 생조를 원하나 오화는 싸우려고 드니 얼마나 괴로운 일인가!

 

3) 寅 - 酉 원진

     寅 = 陽 = 봄, 새벽, 동방 = 木 = 지장간 : 戊, 丙, 甲

     酉 = 陰 = 가을, 저녁, 서방 = 金 = 지장간 : 庚, 辛

 

지장간을 보면 병신합을 하고있고, 갑경충도 있고 또한 상호 극작용과 생조작용을 하고있다.

즉 합의 작용으로 떨어지지도 못하고 같이 붙어서 도와주니 은혜를 원수로 갚는 격이니 얼마나 미울 것인가!

 

4) 卯 - 申 원진

     卯 = 陰 = 봄, 아침, 동방 = 木 = 지장간 : 甲, 乙

     申 = 陽 = 가을, 오후, 서방 = 金 = 지장간 : 戊, 壬, 庚

 

지장간을 보면 을경합을 하고있고, 갑경충이 있고 상호 극작용과 생조작용을 하고있다. 

묘목이 申金中 경금을 합해놓고 충으로 때리고 싶으나 결국 힘이 부족해 포기하고 싶어도 가능할 것 같아 포기가 힘들고

申金은 풀(을목)을 베는데 도끼를 써야하는 격인데 헛수고라. 그래서 밉다.

 

5) 辰 - 亥 원진

     辰 = 陽 = 봄, 낮, 동방 = 土 = 지장간 : 乙, 癸, 戊

     亥 = 陰 = 겨울, 밤, 북방 = 水 = 지장간 : 戊, 甲, 壬

 

지장간을 보면 무계합을 하고있고, 亥中 갑목은 辰中 무토를 극하고 있으며 亥中 임수가 辰中 을목을 생조해준다.

한마디로 병주고 약주는 격이다. 또한 진중에 무토가 해중에도 무토가 있고, 진중에도 을목이, 해중에는 갑목이 있으니 두 가지가 서로 닮은 것 같으면서도 틀리니 미칠노릇이고 서로가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같지 않아 서로를 포기하지 못하게 하니 서로가 괴로운 것이다.

 

6) 巳 - 戌 원진

     巳 = 陰 = 초여름, 낮, 남방 = 火 = 지장간 : 戊, 庚, 丙     戌 = 陽 = 늦가을, 밤, 서방 = 土 = 지장간 : 辛, 丁, 戊

 

지장간을 보면 병신합을 하고있고 술중 정화가 사중 경금을 극하고 있으며 둘 모두에게 무토가 있으니 이들은 서로 경쟁을 하면서 부딪치는 관계로 볼 수 있다. 사중의 경금은 술중의 신금과 비슷하면서 경쟁관계이고, 사중의 병화와 술중의 정화는 비슷하면서 경쟁관계이다. 이 두 글자의 성격이 서로 유사하나 같지않기에 이들 둘은 서로가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같지 않아 서로를 포기하지 못하게 하니 서로가 괴롭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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