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일주 (戊辰)

2022. 2. 9. 19:23日柱

728x90
반응형
728x170

Pikachu

戊辰

辰의 지장간 乙정관(관대) 癸정재(양) 戊비견(관대)

 

천간

무토戊土는 양토이며 커다란 산을 의미하는 바 십천간의 다섯번째에 위치하니 중정의 도가 있다. 천간 무토는 태산같은 형상이니 도량이 넓고 그 성격이 신중하여 충돌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고 신앙심이 깊은 자가 많으나 창을 든 상이니 평상시에는 평정심을 유지하다가도 외부의 자극이 있으면 강하게 반응하는 강한 성정 또한 품고있으며 굳세고 자만하여 외고집이 많은 인물로 볼 수 있다.

 

지지

진토辰土는 습윤하고 기름진 땅으로 좋은 환경을 갖춘 토국이다. 무진일주는 일지의 비견과 괴강살의 영향으로 독립심과 자유주의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타인의 간섭이나 참견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남에게 방해받지 않는 자신의 고유업무에 충실하며 목표달성을 위해 꾸준하게 매진하는 스타일이다. 중하고 위엄이 있으며 호방한 기질로 인하여 주변사람들과 쉽게 호형호제하는 사이로 발전한다. 이러한 친분관계때문에 의외로 금전출납이 심해지고 재정압박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그래도 공명심에 들떠 자신의 속내를 감추며 태연하게 행동한다. 무진일주는 성실하며 신의를 지키는 편이지만 자신에게는 관대한 편이어서 자신과의 약속은 쉽게 저버리는 경향이 있다. 자신은 사람들의 부탁을 단호하게 거절하지 못하면서도 어떤 일의 해결사역할을 무리하게 자임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물상

무진일주는 큰 산속에 숨어있는 용의 모습이다. 산속에 용이 숨어있는 곳을 초택이라 하는데 무진은 초택의 물상이다. 승천을 하기위해 숨죽이고 때를 기다리는 용처럼 무진일주는 꿈과 이상이 원대하고 스케일이 크다. 무진일주는 노을이 초택에 드는 월화천반의 구조로 종교활인명이다. 신비주의 심리가 강하고 진간(辰奸)이 작용해 자신을 공교하게 드러낸다. 특히 괴강에 고지의 비견관대를 놓아 주관과 인내심은 강하여도 고집과 변덕으로 조울증이 반복되는 일주이다. 더욱이 큰 산의 자형인 무진은 수렴계의 중화지기로서 신용의 표상이지만 앉은자리에 수고(水庫)를 놓아 심리적인 유동이 심하니 자연 초조하고 불안감에 휩싸이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흙구덩이에 갇힌 용의 자형때문에 내심 타인을 원망하거나 자신을 비관하기 쉬운 가운데 홍염의 이면에는 히스테리성 앙칼짐을 노출시키거나 욱하는 성질을 여지없이 드러내는 편이다. 

 

육친

무진은 암명합하여 다정다감하고 인정스러운 반면 군겁쟁재의 암명합이라 의처의부증이 심하고 재탐이 강하여 전형적인 구두쇠의 표상이다. 게다가 간여지동에 군겁쟁재와 재다신약의 양상이면 상신의 잔병치레로 고생하기 십상이다. 아울러 부부 각자의 인간관계가 얽히고 섞여 배신과 원망의 구조에 놓이므로 자칫 관재구설에 휩싸이기 쉽고 말로가 불미한 경우가 있다.

특히 괴강백호의 무진은 배우자궁의 횡액을 암시하는 요소로서 여명은 장간의 관성이 재다신약이 되어 불리한 환경에 놓인다. 이렇게되면 여성 자신이 경제활동을 통해 재생관을 해야 남편의 입고를 막고 해로할 수 있다. 대체로 무진의 남편이 사업하면 탈재가 심해 스스로 작파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무진일주는 부부간 재물문제로 불화하기 쉬운데 쟁재가 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덕에 재고를 깔고 정재암합하기 때문에 좀처럼 실직에 놓이는 경우는 없다. 다만 태산의 자형을 보아 때를 기다려 인내하면 중년이후 태극귀인으로 발복한다. 한편 무진일주는 자영업에 관심이 많은데 보신음식을 비롯하여 토속적인 식음료업상에서 성공하는 경우가 많다. 

 

성격

무진일주는 백호대살일주로 백호살은 기문둔갑에 나오는데 구궁(九宮)의 중앙에 위치한 중궁에 놓이는 글자들로 총 9개의 글자가 있다. 백호살일주로는 무진, 정축, 병술, 을미, 갑진, 계축, 임술 이렇게 일곱일주가 백호살에 해당된다.

일주가 백호살인 사람은 강한 살기만큼 성격이 강하고 고집이 세지만 그만큼 책임감도 강한 반면에 정이 있으며 어려움이 닥쳐도 굴하지 않고 헤쳐나가는 힘이 있다. 성격이 강하여 고집이 세고 욱하는 성질까지 있어 감정적인 말과 행동으로 주변사람들과 다툼이 잦고 실수가 많지만 똑똑해서 수완이 좋고 카리스마와 리더십이 있어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많다. 일반회사원보다 독립적으로 일하는 기술직이나 전문직이 더 괜찮고 자영업으로 성공하여 큰 부자가 되는 인물도 많다. 일주가 백호살인 사람은 건강하다가도 갑자기 큰 병을 얻거나 예기치 못한 큰 사건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으니 보험을 들고 조심하는 게 좋다.

 

 

신살귀인

태극귀인, 괴강, 백호, 천라지망, 과숙

 

12운성

재성 계수는 대궁양좌로 암명합의 처살이 월살에 놓이고 군겁쟁재에 백호를 봤으니 화합과 배신이 다반사로 일어나 부부궁이 불미하기 쉽다. 더욱이 재성이 입묘현상이라 남성은 처덕을 보기어렵고 여성은 병치레가 잦은 편이다. 부친의 양상은 부모 정을 모르고 자랐음이 분명하고 당주와는 무정지상이다. 진토는 재물창고가 되어 부자가 되기 쉬운 유리한 구조이지만 재성 계수는 지장간 속 비견 무토와 먼저 암합을 하고 그다음으로 일간 무토와 합을 하기때문에 나의 돈을 남이 먼저 가져가는 모습이라 돈을 빌려주면 받지 못하고 사기도 잘 당하며 동업하면 반드시 망하게 된다. 

 

관성 을목은 대궁대좌한다. 여성은 부성입묘에 가주의 양상이다. 마음에 맞는 신랑을 선택해도 결국 남편이 무능력한 지경에 처하게 됨을 목도하게 된다. 여성의 관고는 부부관계의 적막함과 재물의 일득삼실을 암시하므로 각별히 유념해야 한다. 참고의 관고의 여성은 자신의 안목보다 타인의 충고를 바탕으로 배우자를 선택해야 도움이 된다. 한편 남성의 자식은 현달해도 덕을 논할 수 없다. 하지만 월살에 중복된 관성이라 명주가 고위관직에 오르는 경우가 많고 부모형제 또한 관록과 인연이 깊은 편이다.

 

인성 병화는 대궁대종하여 적극적인 모친과 유정하고 학문적 성취를 볼 수 있는 구조이다. 하지만 인성이 대종에 놓인이상 일찍 직업을 갖는 경우가 많아 자칫 학업중단을 경험하거나 전공분야와 무관한 업상에 임하기 쉽다. 게다가 관인이 관대에 놓였으니 전형적인 종교신앙명이다. 술해의 천문성이 공망이니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부부관계가 원만치 않아 활인과 생사여탈업상에 임해야 하는데 재탐이 강하기 때문에 공직보다 재물을 취하는 전문직에 종사해야 길하다.

 

합형충파해

丑 고신

巳 천을귀인

공망

술해공망

유명인

박보검, 전현무, 소녀시대 태연, 김범, 도영, 리사, 최진실, 서지수, 최유정, 배진영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日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오일주 (庚午)  (0) 2022.02.15
기사일주 (己巳)  (0) 2022.02.15
정묘일주(丁卯)  (0) 2022.01.10
병인일주(丙寅)  (0) 2022.01.10
을축일주 (乙丑)  (0) 2021.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