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유일주 (癸酉)

2022. 2. 24. 23:43日柱

728x90
반응형
728x170

spongebob

癸酉

酉 지장간 경금庚金 (정인), 신금辛金 (편인)

 

천간

계수는 봄비라서 생명을 살리는 힘이 있으며 모성애가 지극하다. 계유일주는 속에 유금을 품고있어 유금은 숙살하는 기운이기에 계수일간이면서도 정반대의 두 기운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계유일주는 계수의 부드러움 속에 유금 칼을 품고있어 연약한 듯 보이지만 심지가 강하고 독기가 있어 외유내강한 대표적인 일주다. 

 

지지

봄비가 산사에 내리는 자형이라 고적하고 쓸쓸함이 묻어있고 석간수를 보아 여린듯해도 영리하고 의외로 결벽성이 돋보이는 일주다. 그래서 오류를 즉시 개선하고 타인과 잘 어울리며 아픈 곳을 헤아리는 동정심이 많다. 이런 연유로 조직의 총무역할을 자임하는 섬세함이 있고 게다가 철쇄개금이 작용하니 활인종교와 상담, 의약업 종사자에게서 의외로 많이 볼 수 있는 유형이다.

대운과 사주에서 목화운을 짜지 않는다면 여성은 외골수 성격이 되기 쉽고 남성은 동가식서가숙의 한량이 되어 처를 앵벌이로 내몰 소지가 다분하며 이혼이 잦은 경우에 해당한다. 한편 여성은 이성운이 박할뿐 아니라 부덕 박복하여 한지붕 두가족의 형태를 띠기 쉽고 남성은 원국 정화가 장생으로 작용하지 않는한 관록은 물론 자식 인연하기 쉽지 않다.

식재관이 무력한 계유일주는 영민하고 기억력이 좋고 금신을 놓아 이상과 야망이 크기 마련이며 금신으로 백절불굴의 목표 지향성을 가지므로 어떤 분야든 한 길로 전력하면 반드시 그 분야에서 일인자가 될 수 있다. 

 

물상

계유일주는 보석을 물에 씻는 모습이라 미남미녀가 많아도 기운이 차가워 표정이 차갑거나 우수에 젖은 모습이 많다. 보석을 물에 깨끗이 씻어 빛이 나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다보니 잘못하면 이성문제로 구설을 겪게도 된다. 

계유는 검은 닭으로 오골계인만큼 그만큼 귀한 대접을 받는 군계일학의 자질을 가진 사람으로 평범하지않은 특출 난 재능을 보여 예체능뿐만 아니라 학문연구, 전문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편이다. 계유는 바위사이로 흘러내리는 맑은 계곡물과 같아 머리가 똑똑하고 성격이 시원시원하다. 

계유는 유금 칼을 씻는 모습으로 칼을 갈고닦는 물상이 된다. 그만큼 한 분야에서 준비하고 노력하는 모습이라 때가 오면 노력이 빛을 발하게 되는 사람이다. 칼을 간다는 것은 복수의 칼을 의미하기도 해 한번 원한을 맺으면 반드시 갚고야마는 성격으로 집념이 있다.

 

육친

계유일주 여성은 똑똑한 남편을 두게되며 부부가 함께 여행을 다니는 것이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된다. 남편 덕이 있어 사랑을 받지만 식신이 절에 놓여있다보니 자녀로 인한 남모르는 아픔이 있을 수 있다. 

 

성격

계유일주의 유금은 보통의 편인보다 훨씬 더 편인의 성향이 강하지만 유는 오로지 금으로만 이루어져 있고 인성으로 강한 살기를 품고있어 그만큼 집요하고 순수하다. 인성이 록왕에 어머니 영향력이 대단한데 이렇게 모친의 기세가 너무 강하면 상대적으로 부친의 기세는 약해진다. 인성이 혼잡하고 록왕에 들어 욕심이 많으며 받는 것은 잘하는데 주는 것은 잘 못하니 인색하다는 손가락질을 받을 수 있다. 역마살이 강해 자칫하면 그저 먹고노는 한량이 될 수 있다. 

 

12운성

비견이 병궁병종하여 형제와는 멀리 떨어져살게되고 가까이 살면 다투게 된다. 친구들과 어울려 여행을 가거나 모임을 가지는 것을 좋아하는데 인간관계를 끊을 때는 냉정하게 끊어버리고 한번 멀어진 관계는 다시 가까워지기 힘든 성격이다.

계유일주는 치명적인 단점이 식신 을목이 병궁 절종한다. 식신이 절에 놓였다는 것은 인성이 안그래도 강한데 약한 식신은 더욱 입지가 좁아진다. 식신이 끊어져 편인의 거저먹으려는 마음이 강해지고 욕심은 많아 저축으로 알뜰살뜰 재산을 모으기보다는 한 방에 큰 돈을 벌려고 하니 투자에 관심이 많다. 강한 인성에 비해 식신이 턱없이 약해 받는 것에 비해 주는 것이 부족해서 인색하게 되지만 본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일해서 돈을 벌기보다는 특별한 재능이나 지식을 활용해 돈을 벌려는 사람으로 오히려 단기간에 큰돈을 벌기도 하고 반대로 돈을 날리기도 한다. 계유일주 여자의 경우 자녀로 인한 아픔이 있게 된다. 유산, 낙태를 겪거나 자녀와 떨어져 살게된다. 이렇게 절에 놓이면 서로 떨어져 사는 것이 서로에게 더 좋으며 자녀가 성인이 되면 빨리 독립을 시키거나 먼 학교로 진학해 기숙사생활을 하거나 자취를 시키는 것이 낫다. 식신이 절에 놓이면 건강에 문제가 생긴다. 식신 을목 화초가 유금 칼에 싹둑 잘리는 모습이라 살아가면서 한 번은 큰 수술을 하거나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바닥을 치게 된다. 대개 건강을 지키면 돈을 잃고 돈을 지키면 건강을 잃게 되므로 가장 좋은 것은 적당히 베풀고 사는 것이며 그렇게 할 때 돈도 건강도 모두 지킬 수 있다.

재성 정화는 병궁생종한다. 계유일주는 기본적으로 재복이 있는 사람이다. 역마궁에 있어 돈에 대한 감각이 있고 돈을 벌기 위해 동분서주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이다. 다만 식신이 절에 놓여 식신생재가 힘들다보니 노력하여 조금씩 부를 쌓기보다 투기적인 것에 관심이 가고 남들이 하지 않는 독창적인 것이나 단가가 높은 전문적인 일로 큰돈을 버는 사람이 많다. 

 

합형충파해

묘가 와서 충이 일어나면 유금으로 찌르고 자르는 모습이라 수술을 하거나 기존의 것을 바꾸고 변화하게 된다.

미혼남녀의 경우 연애운이 될 수 있다. 

계유는 축토를 반기는데 축이 금의 고지니 계수는 힘을 받고 또한 유금을 제어할 수 있으니 상당히 좋게 된다.

인묘가 오고 목토가 오게 된다면 계유는 그 스스로의 아름다움을 표현치 못하게 되는 것이므로 상당히 슬퍼지게 된다. 

진사가 오면 유금과의 합금이며 둘 다 수의 고지 금의 장생지이므로 계유와의 관계가 좋다.

오화는 도화살이 되는데 계유에게 오화 도화는 잘 쓰면 상당히 도움이 된다.

신금이 오면 사지(정신적인 힘을 엄청 쓰는 사지)인 동시에 망신살이 된다.

해수운에는 공망, 고신이며 금수가 왕해지는 운에는 신장 또는 생식기에 이상이 올 수 있다.

기묘년에 흉운이 동착하면 배우자와 사별할 수 있다.

 

유명인

조정석, 설경구, 유오성, 태양, 민경훈, 김연아, 박미선, 구하라, 류현진, 김고은, 신동엽, 차유람, 남궁민, 송유근, 진아름 등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日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을해일주 (乙亥)  (0) 2022.12.18
갑술일주 (甲戌)  (0) 2022.09.11
임신일주 (壬申)  (0) 2022.02.24
신미일주 (辛未)  (0) 2022.02.24
경오일주 (庚午)  (0) 2022.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