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술일주 (甲戌)

2022. 9. 11. 21:18日柱

728x90
반응형
728x170

甲戌

戌 지장간 辛 9 丁 3 戊 18

 

천간

천간인 갑목은 지지술토의 마른 들판위에 솟아오르는 나무로 생명력이 있습니다. 진취적이며 도전적입니다. 사막같은 환경에서 살아남기위한 독립심, 책임감이 강합니다. 자립심도 강하여 스스로 성공하기위해 노력합니다. 아무리 어려운 환경이라도 최선을 다하는 성품입니다. 또한 명랑하고 활동적입니다. 뛰어난 지혜로 자기주장을 잘 설득시키면서 일해나갑니다. 말솜씨도 좋고 처세술도 좋습니다. 낭만적이고 고고하고 감성도 풍부하며 사교성도 좋고 사람들과 잘 어울립니다.

갑목이 나란히 서있으면 갑갑병존 나무가 숲을 이루어서 갑갑해보입니다. 토가 강해야 제값을 받는 아름다운 숲이 되고 겨울생이면 숲이 도움이 됩니다. 갑목에는 따뜻한 햇볕인 병화가 옆에서 받쳐주어야 재목으로 자랍니다. 이른바 목화통명으로 머리가 좋습니다. 갑은 도끼역할을 하는 경금이 있고 정화가 있으면 도끼로 나무를 패서 불을 지피는 형상이라 귀격이 될 수 있습니다.

갑목일간은 대부분 나서길 좋아하고 자존심이 세며 성격이 급하지만 갑술일주는 일지에 양을 놓아 다른 갑목일주에 비해 비교적 성격이 부드럽고 차분하며 덜 나섭니다. 

 

지지

술의 지장간은 신금, 정화, 무토로 음금, 음화, 양토로 갑목의 입장에서 보면 금극목으로 나를 극하는 성분이면서 음양이 같아 편재라는 십성을 가지게됩니다. 생각이 깊어 남이 알기가 어려운 토 성분이며 낙엽이 지고 쓸쓸히 서있는 거목으로 인덕이 적고 알아줄 자가 없으니 능력을 발휘하기까지는 수양이 요구됩니다. 가을이 건조한 가을땅의 술토에는 뿌리가 내리기 어려운 구조가 되어 타지에서 수분의 도움이 필요하다. 또한 자신의 주장이나 목적을 위해서는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기질이 있습니다. 일확천금을 위해 도박을 하거나 규정규칙을 무시하여 재난을 당할 수 있습니다.

가을 땅에 우뚝 솟은 거목이라 두령의 기질이 있으며 주변에 화초가 없으니 다소 외롭고 고독한 일면을 가지고있다. 속은 깊고 사색이 풍부하나 아집이 강하고 고집스러운 면이 있다. 시끄러운 것을 싫어하며 심취적인 자아성찰 자기발전을 기하는 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성, 상관, 정관을 일지에 품고있는 갑술일주는 상관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경제적으로 여유있는 삶을 살겠지만 상관이 정관을 극하여 상관견관하면 여자는 남편과의 관계가 원만치않을 것이며 남녀모두 직장생활을 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게 됩니다. 만약 식재관이 상관생재하고 재생관한다면 평화롭고 재물도 풍유롭고 사회적인 지위도 겸비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갑술일주는 상관이 생재를 하듯이 땀흘리고 열심히 일하되 정관을 해치지않는 것 즉 편법이나 과욕을 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 중 辛은 불상, 십자가 형상이라서 갑술일주는 종교와도 연관이 깊습니다. 그래서 갑술일주가 기도하면 잘 이루어지며 술은 재성으로 처가 독실한 종교인이거나 부친이나 친가쪽에 열심히 기도하신 조상이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술(戌)은 늦가을 추수가 끝난 들판의 물상입니다. 예성(藝星)이라 갑술일주는 무척 낭만을 즐기고 멋을 아는 사람들입니다. 음악이나 미술같은 예능분야에 소질이 있거나 예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입니다. 

 

물상

푸른빛의 견공이며 벼락치는 들판위에서 매섭게 질주하는 개 한마리의 물상인 갑술일주 분들은 쾌활한 면모를 지닌 분들에 해당하며 붙임성이 있습니다. 온화한 성품으로 둥글둥글하여 적을 만드는 일이 잘 없습니다. 이분들의 최대 특징은 능글능글한 면모가 있다는 것입니다. 겉으로는 왠지 고품격인 분위기가 풍기고 보수적인 성향을 띄고있지만 천연덕스럽고 속으로는 엉큼한 심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갑술일주가 봄에 태어나면 강한 리더십으로 주변을 잘 이끌 수 있고 여름에 태어나고 물이 있으면 전무분야에서 성공하기 쉽습니다. 가을에 태어난 갑술은 친구인 목이 있어야 서로 합심하여 가을의 차가운 도끼질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겨울에 태어난 갑술에게는 병화가 있으면 좋은 사주가 될 수 있습니다. 갑술일주는 미년이나 축년에 사건사고나 변동수가 생기기 쉽고 호랑이와 말띠해에 이성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술일주 남자는 머리가 비상하고 재주가 능수능란합니다. 고집도 세고 돈욕심이 많아 투기적 기질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성에 대한 관심이 왕성하여 여자로 인해 망신을 당할수도 있습니다. 

 

육친

상관으로 인해 말솜씨가 좋고 처세를 잘하는 편입니다. 총명한 두뇌로 사회활동에서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켜 나가면서 일을 주도해갑니다. 자신의 위엄과 품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물질을 다스리고 통제하는 마음이 강하면서도 자신의 재능을 과신하는 면이 있고 현실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일지의 지장간 신, 정, 무의 정관- 상관- 편재로 구성되어 있으나 조열한 토양에 일간이 뿌리내리기 힘든 상황입니다. 외부특성상 편재의 속성을 보이고있으나 내부특성은 상관이 편재를 보는 형상입니다. 상관의 활달한 성분과 편재의 기민성이 동시에 작용하여 매우 활동적이면서도 재물을 의식하는 형국이 됩니다. 갑술일주는 자립심이 강하고 감성이 풍부하여 따뜻하고 친밀감을 느끼게 하는 스타일입니다. 자신을 드러내고 치장하기를 좋아하며 호방한 성품으로 거리낌이 없습니다.

 

성격

명랑하고 활동적입니다.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독립심과 책임감이 강하며 주어진 상황에 최선을 다합니다. 자립심이 강하여 스스로 성공하기 위해 노력을 경주합니다. 적은 이익을 쫓기보다는 관대한 도량을 가지는 것이 요구됩니다.

대체적으로 의문스러운 면모가 있는데 둥글둥글하면서도 은근히 남을 이용해 이재를 축적해나가는 수완이 있습니다. 상처주기를 대체로 싫어하는 편이며 대인관계가 좋은 편입니다.

겉으로 봤을 때 복고풍 또는 옛것의 정취가 절로 나는 외향이나 성향을 보유한 분들이 꽤 있으며 특히 성욕이 왕성한 분들이므로 이성문제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능글능글맞고 잘난척하려는 기질이 있습니다.

됨됨이가 노는 것도 좋아하고 성욕도 강한 편이라 주색도 즐기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싸늘함과는 거리가 있으며 매우 사교적인 성격을 대체로 띕니다. 업무의 공유와 공조에 최선을 다하지만 어떤 일처리를 독선적으로 밀어붙이며 결과를 중시하기 때문에 다소 무리수를 두는 편입니다. 아울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는 스타일로 구설수에 오르기도 합니다. 이들은 이상과 꿈이 원대하여 범인이 상상하기 힘들정도의 규모있는 업무에 관심을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인관계에 천부적 끼를 발휘하며 누구든 만나면 쉽게 친해질 수 있고 상대방의 마음을 녹이는 재능이 있습니다. 이들은 마음이 따뜻하고 유쾌하게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꿈과 이상의 괴리감으로 인한 억압심리가 작용하기때문에 외롭고 고독한 경향을 보입니다.

 

12운성

갑술은 12운성 양(養)궁에 놓여 신살로는 천살, 배우자와의 인연이 예사롭지않으며 전생, 숙명, 업의 인연과 깊은 관련있음을 나타냅니다. 

 

합형충파해

辰 대운이나 년도에 戌을 충하면 이때 갑목인 본인이 지진이 나는 형국이니 사건사고가 있을 수 있으며 큰 변동 또는 업적이 무너지거나 건강을 잃을 수 있으므로 신중해야 합니다.

 

유명인

송윤아, 김사랑, 저스틴비버, NCT 마크, 영조대왕, 논개 등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日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병자일주 (丙子)  (0) 2022.12.18
을해일주 (乙亥)  (0) 2022.12.18
계유일주 (癸酉)  (0) 2022.02.24
임신일주 (壬申)  (0) 2022.02.24
신미일주 (辛未)  (0) 2022.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