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자일주 (丙子)

2022. 12. 18. 21:20日柱

728x90
반응형
728x170

 

 

천간

병화는 만물을 밝히는 화려함과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있다. 병자일주는 일반적으로 화려한 사치를 좋아하고 성적인 욕망이 강하게 작용하는 특징을 가진다. 언변과 문장력이 뛰어나며 예의가 있다. 

병화일간은 태양이고 태양은 하나밖에 없으므로 같은 병화가 오는 것을 태생적으로 싫어하는 데다가 태에 놓여 형제의 덕은 부족하게 된다. 형제와는 떨어져 살거나 사이가 나빠 단절된다. 

지지

태양의 흑점으로서 돋보이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욱하는 성격 또한 있다. 조용한듯하면서도 갑자기 성격을 돌변할 때가 있다.

병화는 화기로서 위로 오르는 성질이 있고 자수는 수기로 아래로 흘러내려가는 성질이 있어 일간과 일지가 서로 반대의 방향으로 가는 수화미제로서 수화상전, 수화교전으로 시작은 있으나 마무리가 약할 수 있다.

 

물상

병자의 물상은 양광이 호수를 잔잔하게 비추는 상, 강휘상영의 귀(貴)와 수화미제의 불성(不成) 상반되는 두 성질을 동시에 지녀 성패의 변화가 심해 아주 잘되거나 아니면 아예 못되거나 하는 인생을 산다. 또한 병화의 양기와 자수의 음기를 동시에 지녀 감정의 변화가 크며 인생의 업다운이 심하다.  쥐구멍에 볕이 드는 상, 따뜻한 물이 솟는 온천의 상이다. 

태양은 대지를 비춰 만물을 기르는 빛인데 땅이 아닌 물을 비추고있는 상으로 엉뚱하고 황당한 일을 잘하고 실속없는 행동과 생각으로 아까운 시간과 재능을 낭비하기도 잘한다. 병자일주는 재주가 많고 능력이 있으나 일찍이 이성문제로 아까운 시간과 기회를 놓칠 수 있다.

 

 

육친

정관을 놓아 행동거지가 반듯한 장자 맏이로서의 기운이 있다. 법을 잘 지키고 고지식한 면이 있다. 천성이 착하고 귀가 얇아 잘 속고 마음이 여리다. 일간은 병화라서 겉은 밝지만 일지는 정반대의 기운으로 남모르는 근심이나 비밀이 있다. 

경금 재성이 사지로 태궁사종한다. 기본적으로 돈을 만들고 버는 능력이 있다. 부친과는 일찍 헤어지거나 친부, 양부 두 분일수 있다.병자일주의 인성 갑목은 태궁욕종한다. 욕은 열심히 땀흘리며 노력하고 연습하는 의미이며 도화에 해당되어 인성이 도화에 놓였다는 것은 공부보다는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 빠져 그것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된다. 병자일주의 모친은 미인이며 자식을 위해 헌신하고 자식만 보고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결혼후에도 모친과 가깝게 지내거나 모시고 살수도 있다. 강한 관살의 수기를 관인상생, 살인상생시켜 어머니가 귀인이 된다. 병자일주의 식상은 기토가 아닌 무토가 인종되어 태궁태종하게 된다. 자녀는 똑똑하여 공부를 잘하고 사랑을 받고 자라는데 병약하여 아프거나 떨어져 살 수 있다. 병자일주는 땀 흘리는 육체적인 노동보다는 아이디어나 지식을 창작, 활용하는 일에 적성을 보인다.

 

성격

병자일주는 예의바르고 명랑한 성품이며 내심 소심한 편이다. 매우 현실적이고 목적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는 성향을 지니고 성격변화가 많은 편이나 기세등등하다가도 금새 잘 수그리는 스타일로 시작은 좋지만 결실을 보기 어려운 사주다.

 

 

신살귀인

천록귀인- 일귀를 가졌으며 인격이 온후하고 정직하여 많은 사람의 도움과 신뢰를 받는다.

교신성- 무슨 일이든 타인과 함께 하기 어렵다는 성좌이며 생각은 깊으나 자아심이 강해 주변환경이 마음에 들지않을 때가 많고 자기생각과 같지 않을 때가 많다. 융통성이 부족하고 고집이 있다. 상대에게 불만이 있어도 오해를 풀거나 이해하려는 마음이 부족해 부부나 연인 특히 이성교제에 지속성이 없고 어렵게 교제를 이어나간다.

음양차착- 배우자와 불화하고 사별하며 상부극처할 사주다. 음양차착살은 여성이 이 살을 만나면 시부모와 동서지간에 불화하고 시댁에 발전이 없으며 남성이 이 살을 만나면 외가가 영락하고 처가와 불화하는 살이니 해로하기 어려운데 음란하고 색난이 따르는 사주라 할 것이다. 심하게 표현해 상(喪)중에 취첩하여 혼인한다고하여도 곧 실패수가 따를정도이기에 그 작용력이 취첩으로 파절보다 강함이라고 할 것이다.

음양살- 남녀불문 모두 아름다운 용모로 이성으로부터 유혹을 많이 받는 사주다. 

 

 

12운성

 태(胎)로서 자기자신을 지키는 수성, 이기주의가 심할 수 있다. 또한 절의 절처봉생에서는 남녀의 구별이 없으나 태에서는 구별이 되고 정체가 확립되는 시기이다. 하지만 태어나기 직전으로 세상이 금이야 옥이야 아끼고 조신하지만 유동적이고 자기밖에 모를 수 있다. 자기에게 이익이 된다하면 고자질이나 이간질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정관의 태를 놓아 원만하며 반듯, 단정하고 잘 살지만 베풀기에는 째째하며 이해타산적으로 욕을 먹을 수 있다. 하지만 태는 부활의 아이콘으로 죽을 듯하여도 어려움이 있을 때에 도움이 따른다.

정관이 태에 놓였다는 것은 직주이동이 잦고 곤고할 수 있으며 사업보다는 공직에 어울린다. 

여성의 입장에서 관성이 록왕인 것은 반듯한 직장을 갖고 있는 사람과 결혼할 확률이 굉장히 높고 출세욕, 공명심이 강한 남편과 인연할 확률이 100%다. 또한 배우자 자리의 관살혼잡이란 것은 잔소리가 심한 배우자라는 것이다. 

태는 엄마의 배 속에서 이제 막 생명이 잉태하는 상태로 시작하고 창조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하지만 오랫동안 꾸준히 이어가는 힘은 부족하여 유시무종이 많다. 태는 언제 유산 낙태될지 몰라 신경이 예민하고 불안하며 불면증인 사람이 많으며 자신도 모르게 남의 눈치를 보게 되고 잘 놀란다. 태는 변화를 잘하고 남들과 다른 생각과 아이디어로 재능을 펼치는 사람이 많다. 

 

 

건강

병자일주는 청력과 시력을 제외하고 건강한 편이나 고혈압, 심장, 시력 등의 질병을 조심해야하고 콩팥, 조루, 방광, 자궁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있으며 아랫배가 자주 아프고 요통, 신장과 방광 비뇨기가 약한 명이다.

병자일주의 사주에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에 병들기 쉬운데 특히 사주에 축술미가 있으면 생식기나 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여자는 이혼하기쉽고 남자는 재물을 잃고 명예도 손상될 수 있음인데 사주에 금(金)이 있는 경우라면 구원받을 수 있는 사주다.

병자일주 남성사주에 묘(卯)나 유(酉)가 있으면 두 집 살림을 차리는 경향이 있음인데 생식기병을 조심해야한다.

병자일주 여성사주에 묘(卯)나 유(酉)가 있으면 재취로 가는 경향이 많고 자궁병이 우려되는데 더욱이 사주에 축(丑)이 있는 경우라면 냉으로 고생한다. 

 

합형충파해

병자와 합이 되는 천간과 지지는 신(辛)과 축(丑)이다. 임(壬)과는 충이되고 오(午)도 충이 된다.  

천간충은 흉악살로 광폭, 이별, 파가, 고독, 질병, 형액, 횡액의 불상사를 초래한다.

묘(卯)는 자묘형이되며 유(酉)는 자유귀문이 된다. 

자수나 해수 진토 등의 관살이 많아지면 무기력해진다. 

 

유명인

신해철, 장진영, 정다빈, 김병만, 정형돈, 차태현, 강지환, 장범준, 에릭남, 추성훈, 김성경, 박해미, 신소율, 신애라, 카라 박규리 등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日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인일주 (戊寅)  (0) 2022.12.30
정축일주 (丁丑)  (0) 2022.12.18
을해일주 (乙亥)  (0) 2022.12.18
갑술일주 (甲戌)  (0) 2022.09.11
계유일주 (癸酉)  (0) 2022.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