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합

2021. 4. 12. 19:01四柱

728x90
반응형
728x170

방합(方合) 

 

방합(方合)이란 방위를 중심으로 하는 지지의 합이다. 계절의 합이라고 하듯 춘하추동 사계절의 작용력도 함께 작용한다.

삼합과 마찬가지로 3개의 지지가 모여서 합을 이루며, 두 글자만으로는 인정하지 않는다.

다만 寅辰이 있는 경우 卯가 허자로 공협되는 효과는 기대할 수 있다.

삼합과 다른 점은 방합은 가까이 있는 형제의 합으로, 어려울 때 강하게 모이는 힘이 있다.

따라서 사주명조의 강약을 구분할 때 적용한다.

 

방합은 계절이 같은 3개의 지지가 차례대로 이루어져 있는데, 예를 들면 봄에 해당하는 寅卯辰이 연이어 있으면 방합이라고 하며, 木의 세력이 강해진다. 목은 寅方을 나타내며 봄철의 기운이 매우 강함을 의미한다. 4가지 방합은 아래와 같다.

 

寅卯辰 木局 / 巳午未 火局 / 申酉戌 金局 / 亥子丑 水局

인묘진 목국/사오미 화국/신유술 금국/해자축 수국

이처럼 4개의 방국이 이루어지는데 방합은 합을 구성하는 3개의 지지 중에서 1개의 지지라도 사주의 월지에 자리하고 있어야 합으로 인정한다. 월지를 제외한 년지나 일지, 시지에 방합이 되는 3자가 모두 있더라도 이는 방합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방합에서 2개의 지지가 합을 이루는 경우도 방합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방합에서 2개의 지지가 합을 이루는 경우도 방합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삼합과 방합의 작용력을 비교하면, 각각 지지끼리의 결속하려는 힘은 삼합이 강하고, 오행의 세력으로 본다면 방합이 더 강하다.

합국이라 함은 합되는 성격을 가진 동류의 지지 세 글자가 모여서 강력한 연합세력을 이룬 것을 말한다. 즉 木과 木의 단합체로서 동기간 일치단결한 것처럼 유정하고 화목하며 협동적이다.

 

방합을 계절합이라고도 하니 음력으로 1,2,3월은 춘절로 寅方 木에 해당하며, 4,5,6월은 하절로 南方 火에 해당하고 7,8,9월은 추절로 西方 金에 해당하고 10,11,12월은 동절로 北方 水에 해당하는 것이다. 辰이 土이면서도 木局의 일원이 될 수 있음은 辰中 乙木과 3월로 춘절 木에 속하였고, 未가 土이면서도 火局이 될 수 있음은 未中丁火와 6月로 夏節 火에 소속되어 있으며, 戌이 土이면서도 金局이 되는 것은 9월로 秋節 金과 戌中에 辛金이 있기 때문이고, 丑이 土이면서도 水局이 될 수 있음은 丑中癸水와 12월로 冬節 水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이다.

 

방합국이 사주에 일간을 돕는 길신이면 길하나 일간을 해치는 경우는 반대로 흉하다.

 

이 방합도 삼합과 같이 응용되고 있으나 세력면과 합국의 힘에서는 삼합에 뒤떨어지고 있으며, 또 방합은 형제합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비견, 겁재로 집합체를 형성하였기 때문이다.

 

合局이라 함은 단일체가 되는 것이니 가령 亥卯未 合 木局이나 寅午戌 合 火局이 될 때에는 木이 셋이다. 火가 셋이다 등으로 보지 말고 큰 하나의 합, 큰 부피로서 응용하여야 한다. 예컨데 丙火일주가 酉丑 金局을 만났을 때는 酉中 辛金, 丑中辛金으로 財가 둘이 아니라 큰 하나로서 똑똑하고 건강한 妻라고 보아야 한다.

 

방합 또한 寅卯辰 목국은 목기가 寅에서 생하여 卯木에 왕하고 辰土에 쇠(墓, 庫)하며, 巳午未 화국은 화기가 巳에서 생하여 午에 왕하고 未土에 쇠하며, 申酉戌 금국은 금기가 申에서 생하여 酉에 왕하고 戌에 쇠하며, 亥子丑 수국은 수기가 亥에서 생하여 子에 왕하고 丑에 쇠하고 있는데, 여기에서도 삼합과 같이 자오묘유는 사왕에 해당하고 있으면서 변화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子와 子, 丑과 丑, 寅과 寅, 卯와 卯, 辰과 辰, 巳와 巳, 午와 午 등은 모두가 합이 될 수 있으나 주도권 다툼을 하다가 종내는 갈라선다. 같은 글자가 나란히 있는 것을 첩한다고 하는데 첩하면 서로 밀어내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四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형의 특성과 작용  (0) 2021.04.13
형의 성립과 종류  (0) 2021.04.13
해수(亥水)  (0) 2021.03.28
술토(戌土)  (0) 2021.03.28
유금(酉金)  (0) 2021.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