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午) 물상
오(午)는 똑바로 세운 절구공이의 모양이다. 절구공이같은 막대를 꽂아 한낮임을 알았다는데서 낮을 뜻한다.
삼명통회는 午(오)는 봉화가 울려지는 성곽제단인 烽堠(봉후)라고 하였다. 정남방에 위치하여 火에 속하고 그 색이 적황으로 봉후라 한 것인데 게다가 午는 馬도 되어 馬兵火(마병화)의 처소가 된다. 午生이 辰時를 보면 龍이 나온 것이니 馬化龍馬(마화용마)라 한다. 축미충이 있는 사람은 봉후로 가서 기도하면 오미합으로 해소된다.
午 = 시계추, 가로등, 역마, 뜨거운 불, 복잡한 역. 타향에서 출생을 의미. 곤명 午生은 직업을 가진다. 壬午日柱는 격이 잘 이루어지면 최고의 命이 된다.
띠로 일곱째는 말이며 오(午)라 한다. 중천에 태양이 높이 솟아 대지에 뜨겁게 내리쬐는 정오에 해당되는 오는 정남쪽 방위에 위치하고 음력 5월, 더위가 한창 기승을 부리는 한여름을 의미한다. 꽃은 시들어 떨어졌으나 짙게 푸른 초목이 울창하게 우거져 열매를 맺기 시작한다. 장년이 된 인간은 부지런히 축재하고 사회적 명성을 쌓아온 결과 마치 말 위에 높이 앉은 늠름한 장수처럼 권위와 위엄이 드높은 기상이다. 오(午)의 기질은 불꽃같은 화기로 처음 자(子)에서 잉태된 양기가 최고조에 달해 있는 분기점을 의미한다.
초라하게 보이기 싫어하는 허세와 움켜쥔 부와 명예를 지키기위해 시기하고 의심이 많으며 눈치가 빠르다. 또 장년의 나이답게 의젓한 겉모습과는 달리 조급해지고 생각이 얕으며 담력도 약해진다. 뿐만 아니라 육신의 쇠퇴기를 맞아 가끔 우울증에 시달리기도 하고 왕성한 기상과는 달리 혼자 의기가 소침해져서 큰 일에 겁을 낸다. 하지만 인생의 열매를 더욱 풍성하고 견고하게 맺기 위해 더 큰 야망을 불태우기 시작한다.
말은 인간의 그런 욕심을 상징하며, 청운의 꿈을 이루고 높이 앉아 자신의 위대성을 뽐내는 교만의 도구이며, 천하를 누비고 정복하여 군림하려드는 끝없는 욕망을 상징한다. 재미있는 것은 말이 색욕의 동물은 아니지만 성기능이 탁월한 짐승으로 알려져있다. 그러므로 팔자에 오(午)가 있으면 대단한 정력가임을 암시한다.
말은 십이지동물 가운데 용호와 함께 튼튼한 육체와 활기 넘치는 정력의 화신으로서 희망과 밝은 미래를 약속해주는 존재로도 자리잡았다. 속담에 '말 가는데 소도 간다'는 말이 있듯이, 말은 우두머리요, 지도자요, 선구자를 상징한다.
말은 또한 신의(信義)의 상징이다. 단군왕검의 아들이 중국의 우왕에게 홍수를 다스리는 법을 전수할 때에도 그 신의를 저버리지 않겠다는 맹세로 우왕이 백마 피로 제사를 지냈다는 기록이 있다.
말은 양(陽)을 상징하는 동물로 일찌기 알려져왔다. 태양이 가장 높이 떠 양기가 가장 충만했을 때를 정오라고 한다. 왕성한 에너지와 정열적인 활동 역시 말의 몫이다. 그래서 우리의 전통적 가부장 사회에서는 일찌기 말을 남성적 동물로 여겨왔다.
말은 남성을 상징하면서 신성하고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민첩하고, 날렵한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말띠인 사람도 구속을 싫어하고, 자유롭고, 줄기차게 앞을 향해 달려가는 특성을 지녔다. 발랄하고 기지가 있어 인기가 있고, 독립심이 강해 이른 나이에 일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변화 속에서 바쁜 업무를 처리하는 때일수록 생생하게 활동적인 태도를 취하지만 신경질적이어서 흥분하기 쉽다. 유쾌하고 칭찬을 잘해주며 모든 정황을 빈틈없이 파악하여 사람과 사건을 잘 다룬다. 말띠인 사람은 변덕스럽고 충동적이어서 규칙적이고 표준적인 일의 시행자로는 어울리지 않는다. 어떤 생각이 떠오르면 먹지도 자지도 않고 하루종일 거기에 매달린다. 진취적인 생각으로 어려운 문제들을 풀어간다. 그러므로 만일 당신이 말띠생과 함께 일하고 있다면, 그에게 다양한 일과 넓은 행동 범위를 주고 불가능해보이는 일을 맡겨라. 그는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바쁘게 일할 것이다.
말이 타나내는 방향은 남쪽이다. 남쪽은 순진하고 솔직한 아이들의 장소라는 뜻이 있는데 그래서 말띠도 아이들처럼 솔직하다. 그러나 간혹 너무 솔직해서 자기 기분대로만 말할 때가 있으니 다른 사람의 기분도 생각해 줄 필요가 있겠다.
장점은 인기가 있다, 명랑하다, 섹시하다, 현실적이다, 정력적이다, 쾌활하다, 재치가 있다, 사회성이 있다, 진취적이다, 성실하다, 강건하다, 사교적이다, 기민하다, 실제적이다, 독립적이다, 설득력이 있다, 스스로 안전을 책임진다, 항상 관심이 되게 한다.
단점은 자기중심적이다, 혈기가 넘친다, 사려가 깊지 못하다, 화를 잘 낸다, 모순된 성격이다, 이기적이다, 편협하다, 어린애같다, 조심성이 없다, 변덕스럽다, 예측할 수 없다, 요구가 많다, 지구력이 부족하다, 실패를 두려워한다.
직업은 숙련공, 운전수, 약제사, 물리학자, 의사, 정치가, 모험가, 작가, 비행사, 바텐더 등
좋은 만남은 범띠, 개띠인데 개와 이 둘은 서로를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아주 좋다. 허나 공범의식을 함께 가진 서로는 그것이 좋은지를 잘 모른다. 다음으로는 원숭이, 돼지, 말띠다. 그러나 말끼리는 이기심으로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겠다.
안 좋은 만남으로는 닭, 소, 토끼, 용, 뱀띠다. 용띠의 이기심으로 아주 나쁘고 소띠와는 폭력으로 충돌한다. 뱀과는 노력을 필요로하는 불행한 인연이다. 쥐띠와는 이별로 이어지는 상극관계를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