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偏印
정인은 나를 낳아주신 생모라면 편인은 계모에 비유된다. 생모와 계모의 차이점은 정이 있고 없고의 차이라 할 수 있다. 편인은 표면적으로는 언행이 올바르고 인격과 자비심을 갖추고 있으며 진실되고 선량한 것 같지만 정작 속마음을 알 수 없는 것이 편인이다. 권모술수와 임기응변이 뛰어나고 계산이 빠르고 모략에 능하다. 그러나 겉으로는 이러한 모습을 어지간해서는 드러내 놓지 않는다.
정인은 물질에 가치를 두지 않지만 편인은 물질에 상당한 집착을 한다. 그리고 잔머리를 잘 굴리고 말주변이 좋고 화려하다. 무슨 일이든 머리와 꾀로 하려고하며 실제 행동력은 부족하므로 게으르고 나태하다. 그리고 무슨 일이든 끝까지 완수하지 못하고 권태감을 느끼며 중도에 포기하고 좌절한다.
그리고 쉽게 싫증을 느끼며 매사에 변화가 많고 시작은 화려하나 끝마무리가 잘 되지않아 용두사미가 되기 쉽다. 그리고 머릿속이 복잡하고 가치관의 혼란에 빠져들기 쉽고 생각이 너무 많아 자기모순에 빠지기 쉽고 살아가는 것 역시 불안과 초조함이 많이 생성된다.
편인은 겉으로는 선비이지만 내심 속에는 변태적인 측면이 있다. 사람을 사귀는데도 잔머리를 굴리며 사귀고 배신하기도 한다. 그리고 주색잡기와 풍류를 즐기기도 하는데 공상에 잘 빠지기도 하고 남을 의심하기도 한다.
사주 구성상 宮에 따른 편인의 작용은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여명의 경우 時支 편인 : 식상을 극하므로 자식을 두기 어렵다.
10. 正印 (印綏)
정인은 인류를 영원히 보존하게 하는 작용으로 조건이 없고 헌신적이며 유정한 생조작용은 모두가 정인이다. 자연계에서는 반드시 없어서는 안될 물, 불, 공기, 태양, 대지 등에 해당되며 가족 중에서 생모인 어머니가 되고 대인관계에서는 윗 사람에 해당되며 나를 도와주는 조력자가 되고, 사회적 측면에서는 학문과 종교, 예술활동 등에 해당되며 재난을 구제하는 것(살인상생)이 바로 인수의 작용이다.
정인은 인륜과 천륜을 소중히 여기며 물질만능주의를 증오하며 동시에 물질을 탐하면 윤리가 타락하게 된다. 오만방자한 사람이 학문과 교육을 통해 길들여지듯이 정인은 소인배를 바른 길로 인도하며 쓸모있는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상관패인의 원리가 여기에서 나왔다.) 그리고 보수적이며 요령이 부족하기에 부부사이는 원만하지 못할 수 있으나 부인의 입장에서 보면 재미없는 사람이 되기 쉽다.
각종 자격증이나 문서, 인허가, 면허증, 증명서, 시험합격증 등도 모두 정인에 해당되는데 이러한 제반사항들을 문서화함으로 인해 권익을 보장받는다. 직장에서는 상사나 윗사람, 나를 도와주는 조력자 등에 해당하며 이러한 사람으로부터 능력을 인정받아 진급 등이 순조롭고 보호와 도움을 받는다. 이러한 것이 지나치면 의타심이 있을 수 있으며 받기만 하고 베풀줄 모르는 이기심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정인은 조상의 보호나 종교의 은총을 의미하니 조상을 잘 공양하며 신앙생활이 두터우며 조상이나 신의 은총도 두텁다. 그리고 도장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결재권을 가진 것으로 최고의 지위를 나타내기도 한다. 그리고 학문을 숭상하며 지혜의 진리를 사랑하며 명예와 윤리를 중시한다. 그러다보니 세상물정과 재물에 어두운 경향이 나타난다.
사주 구성상 宮에 따른 정인의 작용은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年 上 정인 : 좋은 가문 출신, 부모 및 조상의 음덕, 조상의 번영, 윗사람 또는 상사로부터의 후원, 국가기관과의 좋은 유대관계를 의미한다.
日 坐 정인 : 모친이 배우자궁을 차지한 형상이므로 고부간의 갈등을 의미한다.
時 上 정인 : 귀한 자식을 둔다. 말년의 安泰, 자녀의 효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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