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성(財星)

2021. 7. 17. 03:57四柱

728x90
반응형
728x170

 

재성(財星)

재성은 내가 만들어내는 환경으로 나의 소유물이며 나의 활동영역이다.

정재는 일정하고 고정적이며 안정된 영역이고, 편재는 고정된 영역이 아니고 세상이 모두 자기영역이라서

무대가 넓고 전국구같은 것이라서 편재를 역마라고도 한다.재성은 현실성이며 목적과 결과물이다.


정재(正財)

정재는 일간과 음양이 같다. 이성적이고 치밀한 물욕이며 아끼는 마음이다.

정재는 고정성이며 꾸준하고 안정된 고정수익을 지향하고, 불안하고 위험한 재물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지않는다.

정재는 내가 순수하게 노력해서 만들어 낸 영역이며 결과물이고 재물이라서 애착을 많이 하게 된다.

정재는 순수한 나의 노력이니 상생을 가져야 된다.

정재는 세속적이라서 물질적으로 보여지는 실제의 겉모습에 관심이 많고, 정확하고 세밀하고 섬세하며 소극적이다.

정재는 정리, 정돈, 메모, 깔끔, 꼼꼼함으로 대표되며 결벽성도 있는데, 일간이 정재와 합을 하면 재성에 대한 애착이 남다르다. 

정재는 물질적이고 현실적이라서 의식주에 관심이 많다.

정재는 가능성은 절대 믿지를 않고 무조건 현실적으로 확실해야 믿고 계산적으로 확실하게 보여져야 믿는다.

정재는 음식일 경우에는 먹어서라도 본전이 남아야하고 분위기보다는 음식의 실질적인 맛이 있어야 한다.

정재는 사람이 야무지고 똑소리 난다. 여자는 똑순이가 되는데 특히 시상에 정재가 있으면 성격이 똑부러진다.

정재는 섬세하고 세밀한 성분이라서 아기자기하고 여성적인 면이 있다.

정재는 세밀한 감각으로 미각이 뛰어나고 정형화된 미적 감각이 있어서 음식의 맛을 즐기는 미식가다.

정재는 몸 치장과 건강에도 예민하여 조금만 이상해도 병원에 간다.

정재는 금전거래가 철저하고 신용이 있어서 남에게 돈을 잘 빌려주지도 않고 빌리지도 않지만, 남에게 돈을 빌렸을 경우는 반드시 갚는데, 남에게 빌려주었을 경우도 반드시 차용증이나 영수증을 받게되며 가족간이라도 그냥 빌려주는 경우가 없다.

정재는 수치에 밝아서 금전문제는 대충 대충 넘어가는 법이 없다.

정재는 작은 돈이라도 차용증을 반드시 쓰고 빌려준다.

정재는 모험을 하지 않는 성분이며 안정성을 추구하기때문에

아무리 이익이 많다고 해도 위험해보이는 곳에는 절대로 투자하지 않는다.

정재는 사주를 봐도 족집게 스타일을 선호해서 조목조목 확실하게 찍어주어야 한다.

 


편재(偏財)

편재는 일간과 음양이 같고 감성적이며 다스리고 활용하려는 물욕이다.

편재는 유동성이며 목표나 결과물의 유동성이고 성장성이다.

편재는 남과 겨뤄서 경쟁을 통해서 내가 차지한 것이다.

편재는 경쟁을 통해 차지해야 되니 상극을 가져야된다.

편재는 물질의 무질서 속에 질서가 있어서 남 보기에 지저분하고 어지러운데, 편재가 사용하는 방이나 장소는 매우 어지럽고 무질서한 것 같지만 그 속에서 나름대로 질서를 가지고 있다.

편재는 역마성분이라서 보폭이 넓고 길거리를 다닐 때도 성큼성큼 다닌다.

편재는 할 일이 많아 항상 분주하고 바쁘고 밥도 빨리 먹는다.

편재는 남성적이며 내가 마음대로 지배하는 성분이라서 자기의 영역을 침범하는 것을 대단히 싫어하는 고집이 있다.

편재는 통제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사업성이다.

편재는 연애도 물질적이고 육체적이다.

편재는 오는 여자 안막고, 가는 여자 안잡는 바람둥이 기질이다.

편재는 공간감각이며 물질의 이면적 사고이며 편인은 정신의 이면적 사고이다.

편재는 성급하고 활동성이 강해 건강우려가 되는데 재생살구조가 되면 좋지않은데, 재생살은 재성이 편관을 키우는 것이라서 재성들이 나에게 비수를 들이대는 것과 같다.

편재는 금전의 재활용이라서 주변 모든 것들을 돈으로 연결하여 보는 습성이 있다.

편재는 모험을 즐기는 성분이라서 위험성 부도성인데, 위험한 장사가 대박을 터트린다는 생각이라서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편재는 물건을 가지고 놀길 좋아한다. 만들기, 장난감, 디자인, 설계 등

편재는 가능성을 생각하고 가능성에 승부를 걸기 때문에 실패도 많이 하고, 성공을 하면 크게 성공하게되는데 기복이 심하다. 정재는 위험성이 있는 것에는 접근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위험에 닥치지는 않지만 성공 또한 급격하지않다.

정재는 한번 넘어지면 재기할 여력이 없지만, 편재는 무너져도 운이 오면 다시 일어나게 된다.

편재는 상상을 현실로 재현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편재는 지나온 과거보다는 현재와 앞으로의 미래를 중요시한다.

재물을 잃어버릴 경우 작은 것이라도 정재는 무척 안타까워하는데,

편재는 아무리 큰 것이라도 만들면 되지하는 마음이라서 정재의 손실이 더욱 크게 와 닿는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四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합 - 자축합/ 인해합/ 묘술합/ 진유합/ 사신합/ 오미합  (0) 2021.07.18
비견과 겁재의 심리  (0) 2021.07.17
관성(官星)  (0) 2021.07.17
인성(印星)  (0) 2021.07.17
해수와 해수운  (0) 2021.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