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살(年殺)

2021. 3. 3. 03:26四柱

728x90
반응형
728x170

 

 

 

 

년살(年殺) : 일명 도화살이라 한다. 또는 함지나 욕지(浴池)라고 하여 색난(色難)을 암시하는 살이다. 일명 도화살(桃花殺)이라고도 한다. 

 

도화(桃花)는 함지나 욕지(浴池)라고 하여 색난을 암시하는 살로서 화려하고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며 이성문제가 복잡한 편이다. 성격이 다소 음란하고 성욕이 강한 편이어서 주색을 즐기며 학창시절에는 이성으로 인해 학문을 중단하는 사람도 있고 결혼해서는 부부가 헤어져사는 경우도 있다.

 

본래 두뇌가 총명하여 모르는 것이 없고 다재다능한 팔방미인에 속하나, 편관과 같이 있으면 주색으로 가정이 기울고 년살(年殺)이 십이운성의 생왕지(生旺地)이면 용모가 아름답고 주색을 탐해 환락에 빠지게 되는 살이다.

 

년지(年支)나 월지(月支)에 년살(年殺)이 있으면 부모와 형제의 덕이 적고, 일지(日支)에 년살(年殺)이 있으면 배우자가 성실하지 못하고, 시지(時支)에 년살(年殺)이 있으면 자식이 속을 썩이고 부부간에 금슬이 좋지않다.

 

년살은 일명 함지살(咸池煞), 도화살(桃花煞)이라고도 한다. 도화란 호색, 풍류, 사교를 나타내며 때론 외정(外情)을 품기도 한다. 도화가 용신이면 친절하고 명랑하며 수완과 솜씨가 빼어나고 많은 사람들이 따르게 된다. 또 여명(女命)은 미모가 있으니 자연 바람을 많이 탄다. 도화가 정관이고 희신(喜神)이면 남편이 출세하여 귀부인이 되는데 이 때는 물론 장내도화(牆內桃花)를 가리킨다. 도화가 정재(正財)면 연애결혼을 하게 되고 처복이 있으며 편관(偏官)이고, 시(時)에 있으면 외도를 하거나 강간을 당하기도 한다. 

도화가 년지(年支)에 있으면 남명(男命)은 연상과, 여명(女命)은 연하와 인연이 있다. 또 일지(日支)에 있으면 처첩이 색을 탐하고 외정을 품게 되고 시지(時支)에 있으면 화류계에 있을 팔자이다. 도화가 칠살에 해당하면 외도를 하다 관재구설 또는 칼침을 맞게 되고 양인에 해당하면 색을 탐하다 수명을 단축하게 되고 도화가 형충되면 성병으로 고생하게 된다. 또한 자신도 주색에 빠져 가업을 망치고 패가망신한다.

 

도화와 양인이 일시(日時)에 있으면 예술적 재능이 뛰어나고 다른사람의 선망의 대상이 되지만 몸이 허약하여 질병으로 고생하게 된다. 도화가 일지(日支)에 있어도 정관, 정재, 귀인과 천월이덕(天月二德)과 함께하면 반대로 부귀하고 복이 많다.

 

 

 

 

 

日支/年支 장성 반안 역마 육해 화개 겁살 재살 천살 지살 년살 월살 망신
제왕 장생 목욕 관대 건록
寅午戌
申子辰
巳酉丑
亥卯未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四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망신살(亡身殺)  (0) 2021.03.03
월살  (0) 2021.03.03
지살(地殺)  (0) 2021.03.03
천살(天殺)  (0) 2021.03.03
재살(災殺)  (0) 2021.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