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신살(亡身殺)

2021. 3. 3. 03:43四柱

728x90
반응형
728x170

 

 

 

망신살(亡身殺) : 사주에 망신(亡身)이 있으면 일명 관부살(官符煞) 또는 파군살이라고 한다. 주로 주색으로 다른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수치를 당한다는 살이다.

 

일명 관부살(官符煞) 또는 파군살(破軍殺)이라고 하며 주로 주색과 관련된 일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수치를 당한다는 뜻이다. 망신(亡身)을 글자 그대로 망신당한다는 살로 삼합(三合)의 가운데 자(字)의 앞자로 포태법상 자생국(自生局)의 건록궁(建祿宮)에 해당한다. 인오술寅午戌 생生은 사(巳)가 망신이다.

 

두뇌가 총명하고 성질이 급한 편이며 초년에는 여러가지 일이 자신의 뜻대로 잘 이루어지지않는 경우가 많으며, 정치가의 기 자질이 있어 큰소리를 잘 치고 권모술수가 능하며 계산이 빠르다. 또한 어떤 상황에서든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독선적이고 이기적인 행동이 나타나서 일을 주도하며, 주로 대기만성하는 사람이 많다.

 

일(日)에서 전장(亡身)이 되면 큰 나무 덕은 볼 수 없다는 속담과 같이 아랫사람의 피해가 크다. 싸움은 주먹다짐 및 몽둥이싸움이 될 수 있고 가내까지도 파급될 수 있다. 신체적으로는 사지신경통, 척추간에 수술 및 고생이 많다 하겠다.

 

년지(年支)나 월지(月支)에 망신살이 있으면 조상 중에 주색으로 몰락한 사람이 있거나 부모가 정상적으로 결혼하지 않고 동거 후 결혼을 했다든지 아니면 재혼을 하는 등의 특별한 경우가 많으며, 일지(日支)에 망신살이 있으면 배우자가 사치와 향락을 좋아하며 집안이 편안하지 않고, 시지(時支)에 망신살이 있으면 자식으로 인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 살이다.

 

이 살은 일명 파군살(破軍殺)로서 말 뜻 그대로 인간, 재물, 관청, 보증 등으로 망신을 당하는 것이다. 사주내에 이 살이 있으면 고집이 세어 하지말라는 것을 하고 결국 손해를 봐야 물러난다. 특히 여명은 이로 인해 남편과 다투고 심하면 이혼을 하게 된다.

재성이 망신이면서 흉신이면 재물을 탐하다 실패를 하고 관성이 망신이면서 흉신이면 남성과 연애하다 형옥수가 있기도 하다. 월지(月支)나 인성이 망신이면 모친이 후처나 재취 팔자이고 망신이 일간(日干)을 극하거나 흉신이면 일생 망신당할 일이 많다.

 

 

 

日支/年支 장성 반안 역마 육해 화개 겁살 재살 천살 지살 년살 월살 망신
제왕 장생 목욕 관대 건록
寅午戌
申子辰
巳酉丑
亥卯未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四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안살(攀鞍殺)  (0) 2021.03.03
장성살(將星殺)  (0) 2021.03.03
월살  (0) 2021.03.03
년살(年殺)  (0) 2021.03.03
지살(地殺)  (0) 2021.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