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살(將星殺)

2021. 3. 3. 03:53四柱

728x90
반응형
728x170

 

 

 

장성살(將星殺)은 십이신살 가운데 그 성질이 강직하고 왕(旺)하여, 타 살성과 비교하면 사뭇 다른 강인함이 크게 대두되어 운을 스스로 짊어지고 세파에 맞서려는 사람에 비유할 수 있다. 장성이란 북두칠성의 첫 별과 같이 힘찬 우두머리의 기운을 가진 큰 별을 뜻한다.

권위를 상징하며 사주에 장성이 있으면 문무를 겸비하고 승진이나 출세를 하거나 하는 사업이 번창한다.

 

장성은 군대의 별이다. 전쟁터의 장군을 뜻하는 단어를 다소 미화하여 신살의 이름으로 붙인 것이니, 싸움에서 물러섬이 없다.

승부욕과 결단성이 강한 것이 특징이며, 통솔력이 우수하고 남에게 굽히는 것을 실어하는 기개를 지닌 살성이라 하겠다.

남을 제압해야하는 운동선수나 군인에게 많다. 우두머리 기질이 강하고 주관적이며 머리가 뛰어나나 외골수적인 성격이 있다.

개성이 뚜렷하고 두려움이 없다.

 

장성이 양인과 동주하면 군인이 되고, 관성과 동주하면 고관이며, 재성과 동주하면 재정의 전문가가 된다. 특히 일지에 있으면 소신이 뚜렷하고 소명감이 강하며 판단력이 좋으며 과단성이 있어서 주저함이 없으며, 일지에서 망신과 장성이 동주하면 국가적인 동량이나 사회적으로 신망이 높은 인물이 된다.

 

과거에는 여성에게 이 살이 있는 것을 몹시 좋지않은 것으로 보았지만, 지금은 오히려 실천파이자 행동파의 자주적인 여성의 자질이라고도 할 수 있으니 그 뜻이 변질된 신살이라 할 것이다.

 

장성이 용신이 되면 권력과 재물을 가진 강력한 실권자이지만 흉신이 되면 외골수 기질로 일신을 망치고, 겉만 크고 속빈 강정과 같이 나약한 일생이다. 장성이 공망이 되면 대장이 권력을 잃은 것처럼 속세를 등지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장성의 방향은 나를 지키는 장수와 같아서 집이나 사무실의 문은 이 방향으로 내서는 안 된다.

 

이 살도 다른 살과 같이 십신의 작용에 따라 달라지므로 세운과 주중의 위치에 따라 그 해석에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연주(年柱)에 장성살은 선조 때의 가문의 힘이 있다, 권력있고 엄한 집안이다. 월주(月柱)에 장성살은 부모형제의 고집이 세고 강함이 두드러진 집안이다. 사법관으로 진출하면 생사여탈권을 갖게 된다. 군경 등에 입문하면 권력을 가져서 만인의 부러움을 가진다. 형제덕은 없으며 말년에는 고독한 사주이다.

 

일주(日柱)에 장성살은 본인의 지개가 강하고 의지와 고집 또한 크다.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처는 정숙한 여인이며 덕이 있으며 일신이 여유가 있어 심신이 풍여한 명이다. 문예에 달통한다. 처덕도 있고 자녀덕도 있으며 명진사해(名桭四海)할 팔자이다.

시주(時柱)에 장성살은 자손의 고집이 있을 것이며 후대에 크게 일을 도모할 것이라 할 수 있다. 고귀한 인격을 지니고 자녀의 인연이 좋으며 길한 말년을 보낸다. 초년에 합격하여 평생을 행복하게 살 것이다. 통솔력이 강하다.

 

 

 

 

日支/年支 장성 반안 역마 육해 화개 겁살 재살 천살 지살 년살 월살 망신
제왕 장생 목욕 관대 건록
寅午戌
申子辰
巳酉丑
亥卯未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四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마살(驛馬殺)  (0) 2021.03.03
반안살(攀鞍殺)  (0) 2021.03.03
망신살(亡身殺)  (0) 2021.03.03
월살  (0) 2021.03.03
년살(年殺)  (0) 2021.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