겁살(劫殺)

2021. 3. 3. 11:03四柱

728x90
반응형
728x170

 

 

겁살(劫殺)의 겁(劫)은 빼앗기고 위협받는, 즉 겁탈을 당한다는 뜻을 내포한다. 이는 재산을 빼앗기고 도난을 당하며 파산이 일고 계약이 파기되는 등 사람이 행하는 일에 흉한기운이 사로잡혀 일의 실패와 재산 상의 불이익이 온다는 살성이다. 12신살 중에서 가장 강하게 작용하여 대살(大煞)이라고도 불리며, 오행이 절지(絶地)가 되는 곳을 말한다.

 

겁살은 살 중에서 왕중왕과 같은 우두머리의 살이 되어 그 작용력이 강하다. 만약 관성에 겁살이 있으면 관직은 수장과 같고 군인은 병권을 휘어잡는 대권을 갖게 된다. 사주에 겁살이 길작용을 하면 사람이 총명하고 재주가 뛰어나며 대부대귀하는 명이다. 그러나 흉작용을 하면 운명이 자주 바뀌며 돌발사고로 비명횡사하는 경우가 있다.

 

겁살은 육친으로 보면 편관에 해당한다. 사주팔자의 구성에서 좋은 작용을 하면 용맹과단하고 무용을 자랑하는 권세가로 출세하며 총명하고 민첩하므로 매사에 적극성을 보이고 크게 발전한다. 반면 사주의 구성이 나쁘면 내심이 독심으로 가득하고 중용의 심신이 되지못하는 혹독하고 잔인성이 있으며, 고집이 세고 무심하고 잔정이 없는 사람이 된다.

 

겁살운이 오면 경쟁심리와 투쟁의 심리가 발동하여 라이벌이 생기고, 시비와 구설이 많게 되며 하는 일마다 장애가 생긴다. 겁살과 원진살 및 공망이 되면 변태적 성격과 급한 돌발적 도벽의 증상이 있고 마음이 불안정하다. 사주에 겁살이 금(金)이나 화(火)에 해당하면 교통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월에 겁살이 있으면 성격이 매우 조급하고 행동이 불과 같아 무섭게 밀어부치는 기질을 갖게 된다.

 

일찍 고향을 등지고 곤고한 생활을 하며 늦게는 자수성가하게 된다. 일(日)에 겁살은 육친간에 무덕하고 인덕이 없고 정을 나누지않으며 파란곡절이 많다. 하지만 겁살이 격식이 좋으면 귀명이 된다. 시(時) 겁살은 영웅살이라고 하여 귀하기는 하나 처나 자식간의 인연이 약하다.

 

겁살을 당하면 빼앗기고 빼앗으니 천지가 시끄럽고 온 집안이 동요된다. 관재구설에다 송사시비가 있다. 외부에 의하여 빼앗긴 것을 말한다. 외부의 방해로써 잘 풀리지 않고 타인으로 인하여 고자질같은 것이 나에게 닥치는 사건으로 내가 곤경에 처하게 된다. 유년 겁살이 희신 길신이면 시끄러운 중에서도 나에게 의외로 도움을 안겨주고 횡재, 득명, 영전, 총명, 인정 등으로 의외 득재라 하겠다.

 

일주에 겁살이 장생과 동주하고 재관과 록이 있으면 귀명이다.(사유축년에 병인일). 日에 겁살이 있고 길신이면 지모계략으로 대성, 대재하고 부인의 협조에 의하여 득재, 득명한다. 시지에 겁살이 길신이면 자손에 대귀, 증권, 노름에서 큰 재물을 얻는다.

 

약한 일지 겁살이 년지年支를 극해하면 집안이 빈곤한 경향이 많다. 겁살이 명에서 년살과 합되어 일간지를 해하면 풍류로 인한 가내 큰 시끄러움이 나타난다. 고신과 과숙이 명국에 겁살과 운좌運坐하면 증도지명憎道之命이요 만약 속세에 거주한다면 고한孤寒이 심하며 혹시 귀인궁이 작용하여 잘 지낸다 할지라도 간사함이 비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년주年柱에 겁살은 조상과 선친대에 덕이 없고 보살핌을 받지 못하게 됨을 말하고, 월주月柱 겁살은 일찍 육친과 헤어지거나, 부모형제의 덕이 없어 고향을 등지게 되는 성향이 나오며, 자수성가해야하는 운이다. 일주日柱 겁살은 가족의 덕을 얻을 수 없어 일생을 살아가는데 풍파가 많은 운이며, 시주時柱에 이 살성이 비추면 처의 덕이 없고 자식과의 정이 없어 어려움에 처할 것이다.

 

겁살은 십신과 천간지지에 모두 영향을 미치고 받는 것이라 따로 일생의 운을 논할 때 살성의 힘의 크기와 길흉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신살을 논하지 않는 것만 못하게 된다. 반드시 바른 이해와 천간의 기운이 이 살성을 생하는지 파하는지를 봐야할 것이다.

 

십신으로 살펴보면 겁살은 사람에 의해 그 해害가 가중되니, 비겁을 해하는지, 또는 인수를 해하는지, 식상을 해하는지 구분해야 한다. 여명의 운을 살필 때에는 궁성에 이 살성이 있는지를 더욱 주의해서 살펴야 한다.

 

 

 

 

 

 

日支/年支 장성 반안 역마 육해 화개 겁살 재살 천살 지살 년살 월살 망신
제왕 장생 목욕 관대 건록
寅午戌
申子辰
巳酉丑
亥卯未

 

12신살
寅午戌 지살 장성살 화개살 역마살 재살 월살 망신살 육해살 천살 겁살 년살 반안살
申子辰 역마살 재살 월살 지살 장성살 화개살 겁살 년살 반안살 망신살 육해살 천살
巳酉丑 겁살 년살 반안살 망신살 육해살 천살 지살 장성살 화개살 역마살 재살 월살
亥卯未 망신살 육해살 천살 겁살 년살 반안살 역마살 재살 월살 지살 장성살 화개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四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합의 적용  (0) 2021.03.10
삼합과 방합  (0) 2021.03.10
화개살(華蓋殺)  (0) 2021.03.03
육해살(六害殺)  (0) 2021.03.03
역마살(驛馬殺)  (0) 2021.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