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살(天殺)은 하늘로부터 생각지않은 불의의 재앙을 받게 됨을 뜻합니다. 일신상에 뜻밖의 수해나 해일, 한발, 가뭄등으로 인한 신변에 천재지변의 화가 있게 됨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천살은 태어날 때부터 전란(戰亂)의 화가 있을 수 있는 운명이니만큼 늘 천존(天尊)을 향해 지극한 치성공덕이 필요함은 물론 폭넓은 보시와 공덕이 필요합니다.
특히 생월에 '천살'이 들어있는 경우는 건강상으로 심장병이나 간질병을 주의해야 합니다. 심장이나 간질 등은 하늘에서 내리는 천질(天疾)에 속하는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이 천살(天殺)은 하늘로부터 직접 연관이 있는 살(殺)이기에 사람됨이 세심하고 공사(公私)를 가리는 소위 경우가 분명하고 인품이 위의(威儀)가 있어 어려서부터 모든 사람을 제치고 홀로 남의 위에 서기를 좋아합니다. 따라서 모든 일에 천부적인 소양이 있으니 일찍부터 정신만 잘 개발하면 신령스러운 능력으로 직감이 남보다 두드러져 평소에도 예리한 영감이 작용하여 현몽(現夢)이 밝습니다. 또한 미래를 내다보는 선견안이 뛰어나 때로는 주위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주에 천살이 너무 많으면 이와는 반대로 바보천치도 있습니다. 다만 일찍 부모의 유산을 받아 사업에 손댄 사람은 30세 이전에 모두 없애게 되는 불운이 있습니다. 인덕이 결핍되어 있으므로 이른바 "자신이 못먹고 죽도록 벌어놓은 돈을 남의 입에 털어넣는 형상"으로 선무공덕(先務空德)의 운세가 작용함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특히 초혼을 신중히 해야합니다. 부부궁에 액살이 있음이니 조용한 가문에 난데없는 풍파가 일어 부부사이에 외로운 공방의 시간이 따르게 됩니다. 많은 덕을 쌓고 나눔과 베품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하면 30세 넘은 후에는 많은 사람들의 어른이 되어 많은 공경을 받고 큰 복운이 일어 천하에 이름 석자가 드러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