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년월일시로 보는 식신

2021. 1. 4. 06:41운세

728x90
반응형
728x170

 

1. 식신이 년간에 있을 때

년간은 양육받아야 하는 초년시절의 나의 심리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므로 어린시절 내가 받는 통제력이 된다. 주로 조부모, 부모가 되고 주로 부친이 된다. 부모랑 함께 살지 못한다면 나를 양육하는 사람이 되어질 수 있다.

 

- 년간은 태어나서 처음 접하는 환경에서 체감하는 감정이다. 그곳에 식신이 있다는 것은 낙천성이 있을 수 있다. 놀이를 즐기고 자신이 뭔가 궁리할 거리를 찾아서 놀이삼아 즐겁게 보낼 수 있다.

- 자신에 대한 자부심, 자신감이 있고, 남을 따라하지않는다.

- 마음에 드는 일에 열성을 다할 수 있다.

- 부모를 자식같은 부모로 생각할 수 있고, 자신이 돌봐드려야겠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다.

- 부모를 허물없이 대하는 태도를 갖게된다.

- 초년시절 통제를 받는 궁에 식신이 있다는 것은 통제를 받기보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심취될 수 있다. 늘 새로운 방향과 방법을 추구하고 창의적인 노력으로 기발한 방법을 찾아내는 것을 좋아한다.

- 부모가 재능을 찾아서 원하는 교육을 받게 하는 경우 초년부터 자신의 원하는 것에 몰두 연구하고자하는 마음이 강해져서 진로선택을 잘 할 수 있겠다.

 

 

2. 식신이 년지에 있을 때

년지는 어린시절에 실질적으로 내가 양육받는 환경이다.

 

- 초년시절 양육받는 환경에 식신이 있다는 것은 스스로가 남들에게 보여줄 재능이 있다는 것이므로,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이 있겠다. 특히 부모가 그쪽 계통의 일을 한다면 훨씬 더 좋은 인생 방향성을 가지게 된다.

- 내가 돌봐줘야 하는 가족이 있다는 것이므로 모친이 나에게 의지하는 마음이 된다.

- 베푼다하더라도 식신은 맹목적 희생성이 아니기때문에 거지에게 베푼다하더라도 과연 스스로 자생을 할 능력이 없어서 구걸을 하는지 살핀 후 도와주게 된다. 적선을 해줄 필요가 없다면 냉정하게 지나쳐버리게된다.

 

3. 식신이 월간에 있을 때

월간은 내가 청년시절에 사회생활을 하면서 나를 표현하는 궁이다. 월주는 형제와 친구 동료와의 교류가 활발한 나이대이므로 형제에 대한 개념을 읽을수도있다. 인간관계에서 나를 표현하는 모습이 되어진다.

 

- 젊은시절 사회생활에서 표현하는 궁에 식신이 있으면 스스로 체득을 한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게된다. 경험중시가 되어진다. 경험을 해보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하며 알고있는 것은 자신있게 말하는 형태가 된다.

- 말을 신속하게 하지는 못한다. (생각을 해가면서 하기때문에) 전문분야에 달인이 되어있으면 능숙하게 잘 전달을 하는 수준이 되니 말이 빨라질 수 있다.

- 자신의 전문분야에 대해서 남들에게 설명을 잘하지만, 일반적인 대화를 잘하지는 못할 수 있기때문에 폭넓은 사회의 제반사항에 대해서 많은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경험을 쌓은만큼 자신있게 대답할 것들이 많으므로 남들에게 식견있는 사람으로 보여진다.

- 다양한 방면에 이해가 깊은 경우에는 듣는사람의 수준에 맞는 내용으로 이끌어갈 수 있다.

- 대인관계에서 감정적인 표현을 하게 된다. 자신의 좋고 싫음이 그대로 표현되어진다. 이러한 성향을 알고있는 사람과는 잘 어울리지만, 아니면 경박스러운 사람으로 보여져서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겠다.

- 자신의 생각을 숨기지 못하여 괜한 분쟁을 발생시킬수도 있다. 식신도 관성과 인성과 함께 어우러져있으면 적당히 제어를 받게되어 조심성이 있으므로 분쟁을 야기하는 수준으로는 안간다. 식신이 강하면 분쟁발생이 높아진다.

 

4. 식신이 월지에 있을 때

월지는 실질적인 형제나 친구 등 대인관계를 해나가는 청년시절이 되므로 사회생활하는 모습이 되어진다.

 

- 장인정신의 소유자이다.

- 형제나 친구 등 대인관계를 활발하게 하는 시기에 식신이 있는 것이니 내가 돌봐줘야 하는 형제가 있겠다. 도와줘야하는 마음이 있고 형제들(지인, 누군가)이 내 능력을 필요로 할 경우가 발생한다.

- 이런 경우 돈이 아니라 나의 재능이나 지혜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되며 내가 만들어놓은 발명품을 필요로하거나 탐하는 사람이 되어진다.

- 미래지향적인 노력가로 발명가적인 기질과 창의적인 작품 등을 통하여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어한다. 재성과 잘 어울려있고 운이 맞아떨어진다면 크게 성공을 하여 명성을 얻을수가 있다.

- 식신만있고 재성이 없으면 만들어놓은 창작물의 판로가 없는 꼴이라 결실을 보기는 어렵겠다.

- 주변에서 바라다 볼 적에는 한 우물을 파는 사람으로 비춰지게 된다.

- 남의 것을 따라하기보다 스스로 창작적으로 만들어내고자한다.

 

5. 식신이 일지에 있을 때

일지는 배우자와 자신의 신체와 관련이 있는 궁이다. 겉으로 드러나지않는 속의 심리상태가 되기도 한다.

 

- 배우자궁에 식신이 있으면 배우자를 자식처럼 생각하며 살기 쉽다. 내가 보호하고 감싸주고자하는 마음이다. 여자입장에서 일지 식신은 자식을 낳고 나면 남편이 떠나는 상이라, 남편 덕이 없다. 

- 신체궁에 식신이 있으면 내심 많은 궁리를 하게 된다. 자신의 몸에 대해서도 이와 같은 태도로 연구를 한다. 몸의 반응에 따라서 일어나는 변화를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이해가 되지않으면 나름대로 노력하여 원리적으로 이해하고자하는 마음이 발생한다.

- 남자는 배우자궁 식신은 장모가 되어지므로 처가와 인연이 있을 수 있다. 배우자를 돌봐주는 인연이다.

- 병진, 병술, 정미, 정축, 무신, 기유, 임인, 계묘일주가 식신이다.

 

6. 식신이 시간에 있을 때

시간은 노년의 삶이 되어지니 정신적으로 종교적 철학적으로 자신의 삶을 관조해보는 것이 된다.

 

- 관념의 세계인 종교 철학 심리에 관심을 갖고 분석하고 연구하는 사람이다.

- 그냥 믿는 것이 아니라 분석을 하기때문에 맹목적인 믿음을 갖는 사람은 아니다.

- 분석적이란 건 이성적인 성분이므로 종교에 대한 반감을 가질 수 있고 경건한 신앙심은 없을 수 있다.

 

7. 식신이 시지에 있을 때

시지는 자신이 생해줘야 하는 대상이 머무는 자리이다. 자녀가 될 수 있고, 노년에 자신이 베풀어야 하는 삶의 모습이 될 수 있다. 노년의 자녀와의 관계, 사교성, 사회성을 볼 수 있다.

 

- 자녀궁에 식신이 있을 경우에는 자녀가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서는 뭐든지 수용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다.

- 자녀가 원할 경우에만 들어주고 스스로 찾아서 권하거나 강요하지는 않는다.

- 자녀의 일에 대해서는 최선의 노력을 해서 도움을 주고자하는 것은 변함이 없다.

-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묵묵히 연구하고 준비하는 마음이 된다. 비록 당장 결과물이 나오지는 않지만 조급해하지않으며 꾸준한 노력을 하게 된다.

- 미래의 희망궁이 되므로 노력을 통한 성공을 꿈꾸며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전진하는 자세로 살아간다.(성공이 반드시 보장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하던 일을 멈추지는 못할 수 있다.)

- 노년에 이것 저것 배우러 다니는 일이 많겠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운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 년월일시로 보는 편재  (0) 2021.01.04
사주 년월일시로 보는 상관  (0) 2021.01.04
사주 년월일시로 보는 겁재  (0) 2021.01.04
사주 년월일시로 보는 비견  (0) 2021.01.04
사주팔자의 이해  (0) 2021.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