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운성 제왕

2021. 7. 25. 06:03四柱

728x90
반응형
728x170

 

제왕은 인생 최고의 황금기를 말한다. 지력과 체력이 왕성하고 오랜 체험과 실전을 통해서 수단과 역량이 풍부하고 만사에 능란하다. 빈틈이 없고 완벽하며, 명석한 두뇌에 과감한 용기와 불굴의 투지 그리고 비범한 수완을 겸비한 완전무결한 인간상이다. 명색이 제왕이니 머리를 숙이거나 구걸할 수는 없다. 그리고 내성적이고 비위가 없으며 자존심이 강하고 왕자답게 호랑하고 남에게 신세지는 것을 가장 싫어한다. 술을 사도 자기가 사고 남의 신세를 지면 빨리 갚아야 한다.

 

왕성, 권위, 독립, 고집, 자만심, 유아독존 등의 뜻을 가진다.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기때문에 어려서부터 타인의 위에 올라서려는 성품이 강하여 도처에 적이 많다. 자기가 제왕이니 타인에게 시키기를 좋아하고 타인을 잘 믿기 때문에 그로 인하여 배신을 당하니 시련을 많이 겪는다. 여자가 제왕이면 고집이 강하여 부군과 충돌이 예상되지만 수단과 모사로서 남편을 누른다. 관대는 무작정 독립적이고 진취적이지만 제왕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하여 신중하면서도 내성적이고 독선적이다.

 

인덕이 없는지라 사람으로 인한 실패가 많다. 되도록 자력으로 하는 것이 안전하고 남을 믿거나 의지하는 것은 금물이다. 대규모의 직장이나 기업이 적합하다. 돈보다는 능률을 따진다. 통이 크고 배짱이 좋으며 미련을 떨지 않고 번개처럼 민첩하며, 돈이나 벼슬보다는 대업의 꿈을 꾼다. 겉으로는 친절하고 겸손하지만 속마음은 확고부동하고 중심이 잡혀있다. 출생한 월이나 일의 지지에 제왕이 있으면 능소능대하고 자수성가한다. 일체의 간섭이나 지배는 용납하지않고 만사를 자기중심으로 멋지게 주도하고 처리한다.

 

남자가 제왕의 별을 타고나면 능히 자립하니 큼직한 별이라 하겠지만 여자가 제왕을 타고나면 남편을 도리어 부양하고 다스려야하니 인물은 여걸일지언정 다복하다고 볼 수는 없다. 가정보다는 사회적인 인물인지라 사회적으로는 비범한 인물이지만 가정적으로는 불만과 부족함이 많으며 부부간의 조화에도 어려움이 많다.

 

수,화,목,금 일주는 겁재이며 토 일주는 인수가 된다. 벼슬 출세를 의미하며 길신이면 자신만만하고, 흉신이면 노력에 비해 공덕이 없는 형국이다. 건강한 기상으로 자기일생의 최고 전성시대이며 군왕이다. 왕성, 권위, 독립심, 고집, 자만심, 유아독존의 뜻을 가진다.

 

'왕'은 제왕으로 절정에 오른 운기를 말한다. 삼합의 중간 글자로 사령부와 같다. 신살로도 장성살이니 절로 위엄이 풍긴다. 사주에 장성은 하나 갖추어야 행세를 한다. 장성이 둘 이상인 여성은 고집이 세어 독신의 운명이 되기 쉽다. 그래도 누구에게 뒤지지않는 능력을 갖췄고 복택을 누린다. 사주에 지살과 월살이 함께 하면 직위가 높은 사람이다. 반안과 조합되도 성공한 인사다. 장성에 형충만 들지않으면 성공인자로 보는 게 옳다.

 

장성은 화개와 합작되도 좋다. 인(刃)이 겹쳐 위세를 떨친다. 절대 절명의 위기에서 구해주는 인연은 장성살 띠를 가진 사람이다. 장성은 이름을 듣기만 해도 위엄이 있다. '돼지, 토끼, 양'띠에게는 토끼띠가, '범, 말, 개'띠에게는 말띠가, '뱀, 닭, 소'띠에게는 닭띠가, '원숭이, 쥐, 용'띠에게는 쥐띠가 각각 장성의 인연이 된다. 복잡한 법적문제로 시달리거나 송사에 연루되면 장성살 띠에 해당되는 변호사를 찾아 해결을 시도하는 게 좋다. 사경을 헤매는 사람을 치료해준 사람은 대개 다 장성띠에 속하는 의사다.

 

질병으로 인한 괴로움도 장성(將星)이라는 살성(煞星)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장성이란 글자 그대로 높은 지위의 우두머리와 같아 쉽게 노출되거나 공격의 대상이 되어서 위태하다는 뜻이 있다. 까닭에 가옥이나 영업장의 대문이 장성방위로 나면 항시 외부의 위험에 무방비상태로 놓인 격이라 큰 타격을 입기 쉽다.

집의 대문방향이나 침실의 방문방향이 장성방향으로 나면 본인이나 가족이 질병에 시달리는 경우로 나타날 때가 많다. '돼지, 토끼, 양'띠에 해당하면 卯(토끼)가 장성이고, '범, 말, 개'띠라면 午(말)가 장성이다. '뱀, 닭, 소'띠생은 酉(닭)가 장성이고, '원숭이, 쥐, 용'띠에게는 子(쥐)가 장성이다. 시계의 12시 방향을 정북(正北)에 맞추었을 때 '돼지, 토끼, 양'띠에 해당하면 3시, '범, 말, 개'띠는 6시, '뱀, 닭, 소'띠는 9시, '원숭이, 쥐, 용'띠는 12시 방향이 장성에 속한다.

 

의상이나 이불, 요 등이 장성에 해당되는 색상이어도 좋지않다. 묘(卯)는 오행의 木으로 청색이고, 오(午)는 火로 적색에 속한다. 유(酉)는 金으로 백색이고, 자(子)는 水로 흑색에 속한다. 그러므로 돼지띠가 청색의 옷을 즐겨 입거나 범띠가 적색의 옷을 즐겨입으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병이나 탈이 나기 쉬울뿐더러 각종 재액이 침범하기 쉬우니 삼갈 일이다. 공교롭게도 시험이나 면접같이 신상에 중대한 일이 있을 때마다 장성의 색상으로 된 옷을 입고 응시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결과가 좋을 가능성이 희박하다.

 

장성(將星)에는 양인(羊刃)이라는 성분이 작용한다. 인(刃)은 자신을 지키는 최후의 수단이자, 비장의 무기가 되야한다. 드러내놓고 위세를 부리다간 보통 크게 당하기 십상이다. 포태로 장성은 제왕(帝王)의 자리다. 제왕의 자리는 반드시 후방에 안전하게 위치되야 마땅하다. 왕이나 장군이 다치면 졸개들은 자멸하게 되는 이치로 장성은 겉으로 드러내선 안 되는 것이다. 사무실이나 영업장의 출입구가 장성방향으로 나면 망하게 된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지적이다.

 

행운의 색상과 숫자는 子, 午, 卯, 酉 사정(四正)의 글자로 가른다. 각 글자의 색상은 오행의 색이고 숫자는 하도(河圖)의 수리배치에서 따왔다. 행운의 색상과 숫자는 재살과 연살, 즉 도화에 해당하는 글자에서 찾는다. 불행을 야기하는 숫자는 장성에 속한 글자에 속하는 수다. '돼지, 토끼, 양'띠는 3과 8 '범, 말, 개'띠는 2와 7 '뱀, 닭, 소'띠는 4와 9, '원숭이, 쥐, 용'띠는 '1과 6'의 수와 궁합이 맞지 않는다. 전화번호나 차량번호 등이 장성에 해당하는 숫자면 불리한 결과를 보기 쉽다.

 

돼지, 토끼, 양띠는 가급적 청색 옷을 입지않는 게 좋다. 범, 말, 개띠면 적색, 뱀, 닭, 소띠생은 백색, 원숭이, 쥐, 용띠는 흑색의 옷을 입지말라. 장성의 색상 옷을 걸치면 십중팔구가 다 불길해진다. 시험이나 면접, 계약 등의 중대사를 앞두고는 장성에 대치되는 재살의 색상을 입는 게 상책이다. 재살은 새로운 변화의 계기가 되는 동시에 관대(冠帶)와 합작되는 성질을 띄기 때문이다. '돼지, 토끼, 양'띠는 백색, '범, 말, 개'띠는 흑색, '뱀, 닭, 소'띠는 청색, '원숭이, 쥐, 용'띠는 적색이 재살로 행운의 색상이 된다.

 

제왕(帝王)은 극양(極陽)으로 일생의 최고전성기를 말하지만 극양이면 극음(極陰)이라 항룡유회(亢龍有悔)의 쇠함과 변동변화를 암시한다. 천하를 통솔하고 호령하는 일종 제왕지상의 기운이 극왕극성하여 자신이 최고인양 행동하니 자존심과 독립심이 남달리 강하다. 기상이 고고하고 이상이 원대하여 사주가 청하면 대업 대창한다. 그러나 꺾이더라도 굽히지않는 성정때문에 타인의 적이 되거나 협조적 관계가 불미한 편이다. 제왕에게 굴종은 굴욕이다.

 

출세지향의 강건한 기상으로 타인의 구속과 지배를 수용하지 않아 일찍 자주독립의 만심을 품고 세상과 맞서려 한다. 봉급생활을 하더라도 시키는 입장에 서려하고 부서간 경쟁적 분위기를 조장하여 회사발전의 원동력은 되나 주위의 질시를 한 몸에 받아야한다. 그러나 산전수전의 경험적 연륜에서 터득한 심오한 지혜와 영민함은 매사를 신중하고 조신하게 처신하는 근본이 되어 함부로 나서거나 대적하지 않는다. 이는 먹잇감을 느긋하게 응시하는 노회한 독수리의 여유와 깊이를 알 수 없는 심연의 대해와 같아 능소능대하고, 사람을 제압하는 부드러운 카리스마와 언행에 무게감을 느끼게 한다.

 

제왕은 포용성과 융통성의 앙상블이 멋지게 조화를 이루어 배포가 크고 도량이 넓을뿐만 아니라 곡직의 안목과 긍정적 미래지향으로 재능의 비범성을 여지없이 드러낸다. 제왕에겐 궁색함과 옹졸함이 없다. 신세를 지면 보은해야하고 자신이 먼저 베풀고 소비해야 직성이 풀린다. 얼핏 겉은 무르고 쉬워보여도 좀처럼 편향하지 않는다. 자기중심이 확고하고 치밀하기 때문에 동요하지 않고 무리없이 대처한다. 

 

제왕은 양인의 기운이 있어 강하지만 자신을 편달하기위해 노력하며 잘못된 점을 지적받으면 흔쾌히 수용하는 개방성과 관용의 미덕이 있다. 제왕에게 꼼수와 편법은 잘 통하지 않는다. 솔직하게 도움을 청하거나 진솔한 인간미를 보이면 쓸개까지 내줄 정도로 인정이 있고 신의가 있다. 제왕은 권위와 지혜, 중후와 듬직, 정점과 성공, 독립과 독행의 아이콘이다. 직업적성은 정재계, 교육계, 육영사업, 호텔업, 무역업,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발전하며 일반적인 공직자 직업으로도 적당하다.

 

그러나 제왕은 단점도 많다. 자칫 방만하고 오만함으로 인식되어 잘난 체의 대명사로 여겨지기도 하며, 겁재의 본능계가 작용하여 보통은 사회활동에 치중하게 되는데 이럴 때 부부운이 불미하여 무정한 사이가 된다. 특히 여명은 남편을 부양하거나 이기려하여 충돌이 예상된다. 제왕이 강하면 만혼하고 태과하면 구이장애(口耳障碍)가 올 수 있다.

 

 연지의 제왕은 명문가의 자손으로 다정하고 박애심이 많은 사람이다. 월지제왕은 화통한 수완가이고 업무처리에 발군이며 일찍 자수성가하여 발복의 기틀을 마련한다. 일지제왕은 조년이향하여 자수성가하나 성격이 강한 탓에 성패가 다단하다. 일지제왕이 월지에 사,절을 보면 부모와 별리하고 부부해로 난망이다. 시지제왕은 현달한 자식으로 공명하며 당주 역시 말년에 발복한다.

 

식상이 제왕이면 적덕의 기운이 강해 사회봉사 활동에 치중하나 기가 세고 직언을 서슴지않아 구설이 따른다. 관성제왕이면 권력계통에 대성할 소지가 있으나 사주가 탁하면 암흑가를 누비는 건달이 될 수 있다. 인성건록이면 지성이 뛰어나고 교양이 있어 조직생활에 적당하고 공명정대하여 따르는 사람이 많다.

 

제왕을 가진 사람은 무엇을 해도 윤기가 돌고 뻣뻣한 게 없다. 건록은 큰일을 할 수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경험이 부족하나 제왕은 능히 큰일을 감당할 수 있으니 독립하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나 작은 일은 잘 못하니 큰 그릇에 작은 것을 담는 격이니 규모가 작은 것은 적합하지않다. 아무리 고생이 되고 아무리 어려워도 굴하지않고 끝까지 추진하고 지구력을 가지고 성취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건록과 제왕이다. 특히 제왕은 천신만고를 해도 좌절하지 않고 아무리 실패해도 좌절하거나 체념하지않고, 능력있고 경험있고 지구력있고 참을성이 있으므로 끝까지 추진하고 마침내 성공을 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四柱'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운성 병  (0) 2021.07.27
12운성 쇠  (0) 2021.07.25
12운성 건록  (0) 2021.07.25
12운성 관대  (0) 2021.07.25
12운성 목욕  (0) 2021.07.25